[정보사회] 단체급식업체 구매관리의 인터넷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서론
구매관리는 조직 경영계획에 따라 생산 활동 과정에서 생산계획을 달성할 수 있도록 생산에 필요한 물품을 적정 거래선 으로부터 최적의 품질을 확보하여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수량만큼 최소의 비용으로 구입할 목적을 가지고 구매 활동을 계획, 통제, 실시하는 관리활동이라 정의 할 수 있다.(단체급식론,양일선,2003) 과거의 구매는 단지 원가관리와 품질의 통제기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으나, 최근 들어 기업의 생산시설의 고도화, 기계화, 시스템화 됨에 따라 생산제품의 가격 중 노무비가 차지하는 비용보다 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게 되었고 필요한 원재료를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구입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되어 기업 전략적 측면에서 구매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급식/외식 산업에서의 효율적인 구매 관리는 생산성 향상과 고객에게 양질의 음식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활동의 첫 번째 관리 분야로서 구매 업무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급식/외식업체의 구매 관리 활동은 경제적 효율성을 바탕으로 기술적, 과학적 경영적인 특성의 파악과 시스템화에 역점을 두고 수행 되어야 한다. 또한 원가관리와 경영관리 면에서 효율적인 구매활동을 위하여 구매 관리자의 관련전문 지식과 다양한 정보 활용이 요구된다. 구매 관리자들은 의사 결정과정에서 효과적인 구매를 위하여 다양한 정보원천을 이용한다. 정보를 얻는 주요 원천으로는 공급업체 영업사원의 방문, 동종업계 사람들의 추천, 광고, 홍보물 등이 있으며.(Dempsey WA. vendor selection and the buying process. Ind Mark Manage 7:257-267) 최근에는 인터넷의 활용도 늘고 있다.
참고문헌
단체급식론(양일선,2003)
Dempsey WA. vendor selection and the buying process. Ind Mark Manage 7:257-267)
The weekly newspaper of the foodservice industry. Nation's Rest 12월 11일 2000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 농산물 전자상거래(배추)
  • 업체들은 일정 품질 이상을 농산물을 적정한 가격에 구매하고자 노력해야 할것이다• 농산물 안정성확보소비자들의 식품안정성에 대한 염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상품검사기능등을 강화시키 고 유기농산물 등 보다 더 친환경적인 농산물의 개발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거래의 안정성거래업체의 잦은 변경이나 지나친 저가위주의 구매를 지양해야 하며, 출하규모가 크고 안정적인 공급자를 요구 되어야 할 것이다.③ 전자상거래(인터넷쇼핑) 및

  • [사회적 마케팅 실현 기업 및 사회적 마케팅 경영 조사] POSCO(포스코), The Body Shop(더바디샵)
  • 사회의 발전을 위해 기금활동, 봉사활동은 물론 각종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후원하고 있다. 이와 같은 POSCO의 지역사회 경제 및 문화 발전에 대해 힘을 쏟는 것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때에 사회 전체의 경제적 측면에서의 이득으로 돌아옴을 알 수 있다.-환경과 에너지 POSCO의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접목사례1 POSCO 사회적 경영 기사 스크랩② (2008.08.01 이코노믹리뷰 경제, 매거진)환경단체도 칭찬하는 CO2 기업신재생에너지 활용 온실가스 감축 앞

  • [경영학] [경영학원론]식품외식 전문업체 ‘아워홈(OurHome)` 경영분석 및 성공전략(A+리포트)
  • 업체 ‘아워홈(OurHome) 경영분석 및 성공전략1.단체급식 현황과 분석식문화의 발전에 따라 간편하고 위생적이며, 편리성을 추구한 단체급식은 언제 어디서나 공급받을 수 있는 한 차원 높은 외식경영으로 국민 식생활의 개선과 향후 식량자원 사업에 앞장서 나가는 사업이 되었다.국가 경제발전으로 식생활의 패턴이 고급, 다양화가 되어가는 현 사회에서 외식은 신세대들을 겨냥한 Fast Food 메뉴와 국류를 좋아하는 노인세대까지 폭 넓게 뻗어가고 있

  •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
  • 관리에 일찍이 눈을 떴고, 유기농 제품의 식품 업체나 유통업체는 호황을 이루고 있다..04 유기농 인증이라는 훈장그렇게 자라고도, 국가 기관과 공신력있는 민간 기관의 까다로운 검사 절차를 거쳐 유기농 인증을 받아야 마침내 ‘유기농산물’이라는 자랑스러운 ‘훈장’을 얻게 된다. 국내에서는 친환경 농업 육성법 제16조의 지배를 받아 국립 농산물 품질관리원이 지정한 두 단체가 엄격한 현장 검증과 잔류 농약 검사 등을 거쳐

  • [조사방법론]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대책이 패스트푸드 섭취량과 어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설계
  • 사회 등 전문가 단체, 식품안전 평가원 등과 연계하여 교육 컨텐츠 보급 및 교육지원에 힘써야 할 것이다. 외국과 교과 과정 중 영양교육 비교다음으로 식품 안전 및 영양 교육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식품 안전영양평가원 설치운영에 대한 방안이 있다. 여기에서는 식품 안전영양평가원이 식품 안전과 영양관리 기술 지원 및 교육홍보기능을 병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3. 선행연구의 검토 어린이의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패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