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청소년에게 줄 수 있는 악영향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5. 결론 : 청소년들도 올바르게 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하면 득이 될 수 있지만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제도들이 있어야 한다.
6.참고문헌
7.부록
1. 서론 : 스마트폰이 청소년에게 필요한가.
2010년 사람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 중 하나는 스마트폰일 것이다. 아이폰4와 갤럭시S의 출시로 인해 스마트폰 시장은 본격적으로 고객을 더 많이 끌기위한 전쟁을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사람들의 스마트폰 이용률도 높아졌다. <부록1>을 보면 10대의 스마트폰 이용률도 10.2%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적지 않은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에게 가격도 비싸고 통신요금도 비싼 스마트폰이 필요한지에 대해 의문이 생겼다. 청소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나 집에서 보내고 특별히 스마트폰을 이용해 업무를 처리하거나 메신저를 해야 하는 일이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이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특히 청소년에게 줄 수 있는 악영향에 대해 알아보며 이런 악영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이렇게 악영향을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생각해 보면 앞으로 점점 더 증가할 스마트폰 사용을 어떻게 하면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이고, 청소년들이 바르게 사용 할 수 있도록 지도 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1 :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이 주는 긍정적 영향
청소년이 스마트폰을 사용 할 경우 받을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에는 첫 번째로 학습에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다. 학습이라고 하면 흔히 책을 통해 배우는 것을 생각한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영상이나 소리 자료들을 학생이 언제, 어디서나 들을 수 있고 학습 관련 궁금증을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가 있다. 두 번째로 친구들과의 관계가 더 좋아질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는 메신저를 통해 사람들과 대화 할 수 있다. 이런 점은 친구들과의 관계를 더 좋게 할 수 있고, 인간관계를 넓힐 수 있어서 좋은 점이 될 수 있다. 세 번째로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 있다. 스마트폰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들이 있어서 이를 이용하면 즐겁게 여가시간을 보낼 수가 있다. 이를 통해서 청소년들은 학업으로 인해 쌓인 스트레스를 풀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좋은 점도 올바르게 스마트폰을 사용했을 때에 얻어질 수 있는 것이다.
3. 본론2 : 스마트폰이 청소년에게 주는 악영향
그렇다면 스마트폰의 사용이 청소년들에게 어떤 악영향을 주는 것인가? 먼저 청소년들에게 스마트폰이 주는 악영향을 살펴보면 성인컨텐츠를 미성년자가 쉽게 다운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가 자신이 원하는 어플을 다운받아서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러한 컨텐츠 중에는 미성년자는 이용해서는 안 되는 컨텐츠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음란사진이나 술과 관련된 정보나 고스톱과 같은 게임이다. 이런 컨텐츠들은 현재 인터넷을 사용 할 때도 청소년의 접근이 제한되어 있으며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 어플을 다운받을 때는 이런 제한이 거의 없다. 아이폰의 어플을 다운받을 수 있는 아이튠즈에서는 청소년의 이용이 불가한 어플을 다운 받을 때 성인컨텐츠라는 경고문구만 뜰뿐 어떤 제약도 없다. 이런 상태라면 호기심이 많은 청소년들이 쉽게 다운받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성인컨텐츠를 접했을 때 청소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6.참고문헌
1)한국인터넷진흥원, 「2010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2010년 ,1-28면
2)한국인터넷진흥원, 방송통신위원회,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2010년, 1-30면
7.부록
부록1)
부록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개론 1학년]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 최근 우리나라 사회문제 중 사회행동 전략을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한 이슈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행동의 방법적 전략을 제시하시오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을 제시하시오
- WHO 게임중독 질병분류의 현황과 문제진단 및 향후 추진방향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