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제 실효성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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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관련기사 (심야 셧다운제 찬반논란, 디지털타임스)
1.2. 서론


2. 본론
2.1. 개관
2.2.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 실태
2.3.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과 관련한 능력 판단
2.4. 게임이 바람직한 여가수단인지에 대한 판단
2.5. 셧다운제, 과연 실효성이 있는가
2.5.1. 수면권 보장
2.5.2. 학업성취도 향상
2.5.3. 게임 중독 방지 효과
2.5.4. 종합
2.6. 현행 셧다운제에 대한 평가
2.7. 셧다운제 찬반에 대한 청소년 그룹의 결과 해석
2.8. 반성


3. 결론
본문내용
1.2. 서론
성인보다 최대 두 배나 높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 게임에 너무 빠져든 나머지 게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 채 폭력적 행동을 벌이는 일부 청소년들, 부모님이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한다며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한 고등학생의 이야기 …… . 게임이라는 이름의 늪에 너무나도 깊숙이 빠져 버린 청소년들의 문제는 이제는 외면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증상이 심각해졌다. 하나의 거대한 사회 문제로까지 발전한 청소년의 게임 중독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곳곳에서 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여성가족부에서는 청소년들의 심야 게임 이용을 강제적으로 제한하는 일명 ‘셧다운제’ 카드를 꺼내들었고 11월 20일부로 이 제도는 현재 시행중에 있다.
셧다운제는 만 16세 미만 청소년(현재기준 1995년 12월 이후 출생자)들로 하여금 자정부터 6시까지 일부 게임의 이용을 금지하는 것을 주 골자로 하고 있다. 본 제도의 적용 대상은 온라인 PC 게임, 웹게임, PC패키지 게임, 콘솔기기 유료게임이며, 스마트폰 게임, 태블릿 PC 게임, 콘솔기기 무료게임,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는 PC패키지 게임 및 플래시 게임은 격렬한 논쟁 끝에 일단은 그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 상태이다. 여성가족부는 셧다운제 도입이 청소년들의 수면권 보장, 학업성취도 향상, 게임 중독률 감소 등의 효과를 불러올 것이며, 종국에는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 시간을 상당 부분 감소시킬 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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