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이공계기피현상의 실태와 그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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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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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 실태파악 및 문제점 분석
Ⅲ. 본론 2 - 해결방안
ⅰ. 기존 방안에 대한 보완책
ⅱ. 새로운 대안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21세기는 무한경쟁과 기술 패권주의의 시대로 일컬어집니다. 국력의 두 축인 경제력과 국방력은 정보기술(IT), 우주항공기술(ST), 나노기술(NT) 등의 첨단기술과 물리, 화학, 생물, 기계, 전자 등 기본 과학 기술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학기술분야는 다른 분야보다 세계 기술과의 경쟁이 더 치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과학기술은 발전속도가 빨라 불과 10년이면 가장 촉망받는 분야의 기술자들이 전혀 불필요한 인력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분야에서 일하려면 긴장의 연속으로 살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과학기술 기반이 탄탄해야 뛰어난 세계적 제품의 수출을 계속 늘려 갈 수 있고, 첨단 국방무기도 자력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미래를 위해 해야 할 가장 큰 과제는 우수한 과학기술 인력을 많이 양성하고 잘 활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많은 우려를 자아냅니다. 외환 위기가 일어난 1997년 말부터 과학 기술자들이 퇴출되는 과정을 보고, 그에 따라 안정적인 직업인 전문직(의사, 약사, 간호사, 한의사 등)에 매료되어 온 청소년들은 갈수록 이공계를 기피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공계 활성화를 위해서 설립된 과학고의 학생들조차도 의대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상위권으로 갈수록 의대 선호현상이 더욱 두드러져 과학고 성적 상위 10% 학생들의 입시 결과를 보면 33.7%가 의대에 진학. 전체 과학고 학생 중 의대 진학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13.8%인데 비하면 3배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2002년 9월 16일 서울연합뉴스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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