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5 / 2017.03.15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개론 2018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성폭력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사회복지개론 중간과제물
- 사회복지개론 2018)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가습기 살균제,성폭력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치매 등),소외(왕따),교육,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사회복지개론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2018)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가습기 살균제,성폭력 등),실업(청년실업,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소외(왕따),교육,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사회복지개론 중간과
- 사회복지개론 2018년-우리는 살아가면서,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가습기 살균제,성폭력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치매 등),소외(왕따), 교육,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사회복지개론 중간과제물 레포트
- 사회복지개론 2018년]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성폭력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 방통대 사회복지개론,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 서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공통 |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업의 개념과 유형
2. 청년실업의 개념
3. 청년실업자가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과 위험
1) 노동기회의 축소
2) 자존감 상실 및 좌절경험
3) 대학 졸업의 장기화
4. 청년실업의 원인과 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이유
1) 청년실업의 개인적 원인
(1) 고학력화로 인한 3D업종이나 중소기업 취업 기피현상
(2) 일과 직업에 대한 청년의 의식 부재
2) 청년실업을 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이유
(1) 전공, 적성, 기술과 무관한 취업 시도
(2) 전문직에 지나친 집중, 이공계 기피
(3) 건전한 근로 의욕 상실
5. 청년실업문제 해결방안
1) 기업측면의 대책
2) 교육측면의 대책
3) 정부측면의 대책
4) 개인측면의 대책
Ⅲ. 결론 : 인터뷰 후 느낀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실업의 개념과 유형
1) 실업의 정의
청년층에 있어 실업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게 규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ILO의 정의에 따르면, 실업자는 조사시점에서 한 시간 이상 일하지 않았지만, 일할 수 있고 적극적으로 일을 찾는 사람으로 설명된다. ILO의 실업정의와 비슷하게,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통계적 의미로서의 실업이란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고 구직의사를 가지고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소득이 있는 일에 종사하지 못하는 상태로 정의되며, 실제 통계 측청상 실업자는 조사가 시행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지난 1주간에 1시간 이상 소득이 있는 일에 종사하지 못하는 자를 말한다.
2) 실업의 유형
(1) 마찰적 실업 : 정상적인 노동의 회전에 의하여 개인적인 사유나 노동조건이 맞지 않아서 직장을 그만두거나 기업에서 해고되는 것을 말한다.
(2) 구조적 실업 : 변화하는 사회에서 새로운 분야에 고용기회가 창출되어 노동의 수요가 증가하나 기존 노동의 공급이 이러한 새로운 분야의 노동수요를 뒤따르지 못하여 발생하는 불균형으로 노동의 수요와 공급이 양극화됨에 따라 생기는 실업을 구조적 실업이라고 한다.
(3) 순환적 실업 : 경기가 불경기에 접어들면서 실업이 급증하는 것인데 이때의 실업률은 마찰적 실업이나 구조적 실업률 이상으로 높은 실업률을 보이게 된다.
(4) 자연실업 : 경제가 완전고용에 상태에 있을 지라도 이때에 발생하는 실업으로 자연 실업률에 의 하여 자연실업의 크기가 측정되는데 이러한 자연 실업률은 마찰적 실업이나 자발적 실업에 의하여 결정되나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지 않는 실업률이며, 이렇게 자연 실업률이 높아진 것은 임금이 경직성을 유도하는 사회복지의 최저임금제나 높은 실업수당, 노동조합 압력 등의 제도적 장치가 발달된데 기인한다고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옥양련 외(2012) 오늘의 사회문제, 유풍출판사
박정호(2011) 사회문제의 이해, 신정출판사
노대명(2011) 사회적일자리, 참여연대
이병희(2003) 청년층 노동시장 분석, 한국노동연구원
이장원(2001) 청년실업에 대한 해법은, 이슈투데이
김근홍 외(2008) 한국의 사회문제, 양지
최선화 외(200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나성숙, 한국 청년실업의 실태와 대응방안, 서울시립대학교, 2005
문석남, 일자리 창출과 청년실업 해소방안, 경제사회연구회, 2004
중소기업 인력 실태 조사 결과보고, 중소기업청, 인력지원과, 2002
이상우·정권택, 청년실업 증가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CEO Information 제395호, 2003
통계청 http://www.nso.go.kr/
노동부 http://www.molab.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2017년 사회복지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사회복지개론1공통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