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사회] 여성잡지 속에 나타난 남성성 변화-1994 년과 2004 년의 여성잡지(ELLE)의 남성모델 등장 광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3
1.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3

제 2 장 연구 배경5
2.1 이론적 배경5
2.2 연구 가설6

제 3 장 연구 방법8
3.1 분석 방법8
3.2 분석 시기9
3.3 분석 유목9

제 4 장 연구 결과11
4.1 가설 검증 및 결과 분석11

제 5 장 결론14
5.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분석14
5.2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15

참고 문헌16
첨부 자료17
본문내용
광고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경제를 활성화시킨다. 그리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며 변화를 일으키는 동시에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기도 한다. 특히 광고가 제품 판매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타깃 소비자들의 보편적 의식과 가치관을 찾아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광고에는 제품에 대한 정보 이외에도 그 메시지와 이미지를 통해 그 시대의 생활양식과 가치관 등이 반영되어 있다. 그러므로 광고를 통해 사회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광고의 구성요소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제품권유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광고모델은 소비자의 주목을 끌고 공감을 형성하는데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므로 타깃 소비자들을 상대로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인구 통계적, 태도적, 행동적 양식을 고려한 적합한 광고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시 말해 광고에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반영되어있고 그 점에서 우리는 광고에 사용된 모델을 통해 타깃 소비자들에게 진행된 여러 측면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 가능하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꽃 미남, 메트로 섹슈얼과 같은 단어들이 회자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유행에 민감한 패션잡지 광고에 직접적으로 반영되어 극명하게 나타나는데 많은 광고에서 선이 고운 얼굴의 남자 모델이 수줍은 듯 웃고 있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이봉주(2002), 성적 소구 광고의 Nudity 표현에 관한 연구: 국내 인쇄매체의 주류광고, 화장품광고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세영(2004), 패션잡지광고에 나타난 탈 성적광고와 고정화 광고의 비교연구: 20-30대 남녀를 타깃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석사학위 논문

이귀옥 이원정(2004), 남성성의 다중화와 여성화: 1996년부터 2002년까지의 남성 잡지 광고 내용 분석, 광고학연구 15(5), 257-278
한은경(2000), 광고에 나타난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 추이에 관한 연구: 1993~1999년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통권 14(2), 243-277

조선일보(2001. 10. 29), 귀여운 ‘꽃미남’이 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년 629선언과 1988년 제6공화국의 출범 이후의 언론 자율화정책을 1993년 김영삼 정부가 더욱 확대하여 발행과 편집의 자유는 계속적으로 신장되었고 새로운 신문이 대량으로 창간되었다. 신문잡지 등의 정기간행물의 등록이 자유로워졌으므로 언론 환경은 제5공화국 또는 그 이전과 비교하면 크게 호전된 것이다. 자율화 이전인 1987년에는 전국에서 발행되는 일간신문이 32개였으나 1994년 6월 118개로 86개 신문이 늘어났다.Ⅲ. 종류신문에는 불특정한

  • [방법론] 제품별 성역할 광고가 광고효과에 미치는영향 연구 - 제품관여도와 성격을 중심으로
  • 광고가 시대적 부산물이며 동시대의 사회문화적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박종민, 곽은경, 2007) 광고 메시지 안의 남성과 여성이미지는 당시의 남성과 여성을 가장 잘 반영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광고 속 남성과 여성의 이미지 변화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2000년대의 광고물에서 남녀의 성역할 이미지의 새로운 변화된 역할과 현상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추세이다(김희정, 2007). 그러나 성역할 변화의 추이를 잡지광고와 TV광고의 내용

  • [대중문화론] 의복, 매체 그리고 대중
  • 잡지 : 의류에 나타난 ‘성(性)’ 의 파괴- 잡지의 의복광고를 분석하면서 가장 특이할만한 점은 바로 의복와 그 의복를 입고 있는 모델들에서 ‘젠더 파괴(gender destruction)’ 가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말하는 ‘젠더’ 란 남성과 여성의 생물학적 특징이 아닌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표현적 특징으로 하는 남성성과 여성성을 말한다. (김경란 2005) 남성적 이미지란 생물학적으로 남성지향 가치특성이 높은 경우를 남성성이라 하며, 일반적인 남

  • [기호학] 패션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현대 남성 패션의 의미구성과 이데올로기를 중심으
  • 년대의 1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에 싹을 터 1960년대의 페미니즘이 융성하면서 기존의 남성성은 본래의 영역을 침범 당하기에 이르고, 새로운 여성성을 재정립하기에 이르게 된다. 이는 점차, 여성을 억압하던 지배자적 위치로서의 기존 남성들이 새로운 성 정체성의 입지를 모색해 나가고, 더 이상 강인한 남성이 되기 위해 노력하기를 거부하는 수준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는 환경변화에 따라 사회가 새로운 남성상을 요구하는 것이기도 했지만, 남성들

  • [여성학] 대중매체에서의 성차별
  • 남성상과 여성상이 존재한다는 것도 대중매체의 영향이 아니었나, 라는 생각을 해 본다. 연약하고, 날씬하고, 얼굴이 예쁘고, 상냥하며, 언제나 얼굴에 미소가 가득한 대중매체 속 여성들을 통해 남성들뿐만 아니라 일반 여성들까지도 그러한 여성상에 얽매이게 되는 것이다. 남성도 마찬가지이다. TV드라마나 영화, 광고 속에서 등장하는 (대중매체에서 주장하는) 이상적인 남성들은 사회적으로 성공하여 뭇 여성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매너가 좋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