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사회] 여성잡지 속에 나타난 남성성 변화-1994 년과 2004 년의 여성잡지(ELLE)의 남성모델 등장 광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론3
1.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3
제 2 장 연구 배경5
2.1 이론적 배경5
2.2 연구 가설6
제 3 장 연구 방법8
3.1 분석 방법8
3.2 분석 시기9
3.3 분석 유목9
제 4 장 연구 결과11
4.1 가설 검증 및 결과 분석11
제 5 장 결론14
5.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분석14
5.2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15
참고 문헌16
첨부 자료17
- 본문내용
-
광고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경제를 활성화시킨다. 그리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며 변화를 일으키는 동시에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기도 한다. 특히 광고가 제품 판매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타깃 소비자들의 보편적 의식과 가치관을 찾아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광고에는 제품에 대한 정보 이외에도 그 메시지와 이미지를 통해 그 시대의 생활양식과 가치관 등이 반영되어 있다. 그러므로 광고를 통해 사회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광고의 구성요소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제품권유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광고모델은 소비자의 주목을 끌고 공감을 형성하는데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므로 타깃 소비자들을 상대로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인구 통계적, 태도적, 행동적 양식을 고려한 적합한 광고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시 말해 광고에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반영되어있고 그 점에서 우리는 광고에 사용된 모델을 통해 타깃 소비자들에게 진행된 여러 측면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 가능하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꽃 미남, 메트로 섹슈얼과 같은 단어들이 회자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유행에 민감한 패션잡지 광고에 직접적으로 반영되어 극명하게 나타나는데 많은 광고에서 선이 고운 얼굴의 남자 모델이 수줍은 듯 웃고 있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이봉주(2002), 성적 소구 광고의 Nudity 표현에 관한 연구: 국내 인쇄매체의 주류광고, 화장품광고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세영(2004), 패션잡지광고에 나타난 탈 성적광고와 고정화 광고의 비교연구: 20-30대 남녀를 타깃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석사학위 논문
이귀옥 이원정(2004), 남성성의 다중화와 여성화: 1996년부터 2002년까지의 남성 잡지 광고 내용 분석, 광고학연구 15(5), 257-278
한은경(2000), 광고에 나타난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 추이에 관한 연구: 1993~1999년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통권 14(2), 243-277
조선일보(2001. 10. 29), 귀여운 ‘꽃미남’이 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