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섹슈얼(Metro-Sexual)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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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본판 1

1) 메트로섹슈얼의 정의 및 어원
2) 대중 매체속의 메트로 섹슈얼
3) 왜 메트로 섹슈얼에 열광하는가?
4) 남자다움과 메트로 섹슈얼

3. 본판2

1)메트로 섹슈얼 바르게 보기
2)메트로 섹슈얼 삐딱하게 보기

4. 본판3

-창작소설 : 2153년 어느날...

5. 나오기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지하철을 타다 보면 혹은 텔레비전을 보다 요즘 저는 가끔씩 이런 생각이 듭니다.
제가 도대체 남자야 여자야, 혹은 남자가 뭐 저래? 라는 생각입니다. 시골이 집인 저로써는 도대체 이해 할 수 없는 모습 들입니다. 하지만 주위 두 친구는 이해 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안정환과 김재원 하면 떠오르는‘피부가 장난이 아닌데’라는 광고문구를 여러분 모두는 기억하고 계시죠? 이 광고에 등장하는 화장품을 우리 모두는 알고 있을 겁니다. 전에는 볼 수 없었던 남성용 색조 화장품인데 이 상품은 최근 우리나라에도 일고 있는 메트로 섹슈얼(metro sexual)바람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메트로 섹슈얼의 증가는 최근의 “짱”열풍과 연관된 외모지상주의와 잘 먹고 잘 살자는 웰빙 트렌드와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런 사회 분위기와 맞물려 증가하는 메트로 섹슈얼 바람이 ‘호사(好事)’ 취미의 미디어와 이윤을 위해 뭐든지 하는 기업들이 마케팅 전략으로 만들어낸 ‘허상(虛像)’인지, 여성과 남성이 한 지점으로 수렴해가는 21세기 초의 건전한‘자화상’인지를 저희 조에서는 생각해보고 얘기 해보려고 합니다.


2. 본판1

1)메트로 섹슈얼의 정의, 어원 그리고 배경
‘메트로 섹슈얼’이라는 단어는 영국의 문화 비평가 이자 작가인 마크 심슨(Mark simson)이 1994년 영국의 일간지인 인디펜던트지에 처음 사용한 말입니다. 메트로섹슈얼(Metro sexual)이 처음 사용되기 시작할 때 에는 게이 남성을 의미하는 좋지 못한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시대변화와 더불어 최근에는 그 의미가 변하여 쇼핑몰, 미용실 등이 인접한 도시(Metro)에 살면서 패션, 미용, 인테리어, 요리 등 유교적 가치관에서 본 여성적(Sexual) 라이프스타일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남성을 의미 합니다
이러한 메트로 섹슈얼 왜 나타났는지를 생각해보면 사람들의 사회인식의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바라보던 남성들이
참고문헌
-한국광고 학회 2004년 연차 학술 발표대회 세션발표논문
“남성잡지 광고에 나타난 남성성의 유형과 표현 방식” 세종대 신문방송학과 이귀옥박사
-lG 주간경제 2004년 3월 31일판 “ 마케팅 신조어로 풀어보는 신소비 코드” 박정현 연구원
-서울 산업대 신문 2004년 9월 20일 문화란 “여자만 하얘지란 법은 없다” 기사
-조선일보 2004년 11월 2일판 “메트로 섹슈얼 신 남성상인가 미디어 상품인가” 최승현
-기타 웹페이지 및 기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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