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지상파 DMB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DMB의 정의/기능
2. 지상파 DMB 시장현황
3. 지상파 DMB 사업자와 사용자
4. 관련법규
5. 지상파 DMB 관련 이슈/파급효과
6. 전망/발전 및 해결 과제
본문내용
1. DMB의 정의/기능
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이동멀티미디어서비스
텔레비전 방송 + 라디오 방송 + 데이터
=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공

DMB의 정의/기능

무료 제공되는 보편적 서비스로 방송 고유의 공익적 기능 수행
-> 국민 복지 향상
휴대 단말을 이용한 개인 서비스 -> 재난방송에 최적
연령별, 계층별 정보 격차(Digital Divide) 해소
권역별로 서로 다른 주파수 배정 -> 지역홍보, 지방화

1. 국내 독자적인 DMB 데이터 방송 표준 확립
국내 독자개발
무선인터넷 플랫폼
표준규격 WIPI
채택

이동통신사 동일
규격사용

국제 표준화(if)


3. 지상파 DMB 사업성
긍정적
디지털 콘텐츠의 양,질적 발전
모바일 매체 매력 - 관심 고조
위성 DMB와의 가격 경쟁력
- 가입자 확보 유리
부정적
최초의 매체 - 성공 예측 한계
초기 가입자 확보 – 미지수
무료 서비스 – 안전한 수익모델 부재
채널 수 - 위성 DMB가 유리
참고문헌
디지털 멀티미디어 브로드캐스팅(저자 : 이만제, 최용준)

WWW.NAVER.COM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 아이뉴스 24, 디지털 데일리, 전자신문

뉴스메이커 9월호, 뉴미디어 9월호

Take Out 첨단지식 훤히 보이는 DMB(저자 : 박창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T vs KTF 기업조직분석
  • 정보다는 위험이 따르는 변화 추구.․ 노사의 협력을 중요시․ 계급간의 의사소통이 자유롭고수평적인 문화․ 자유로운 문화SK Telecom☞․ 선도적인 입장에서의 역할수행과 가치의 혁신에 대한 필요성 느낌․ SK Telecom은 업계최고라는 자부심을 지니고 있음. ․ 진취적이고 역동적이며 이동통신 산업의 선두주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문화를 지님.KTF☞ ․ KTF는 사주가 없어 주주와 종업원의 주인의식이 강하며 노사간의 협력을 중요시. ․

  • [매스컴] 뉴 미디어와 수용자
  • 지상파 TV 사업자군에서는 KBS ․ MBC ․ SBS 3개 방송사가, 비 지 상파 TV 사업자군에서는 KMMB, 한국 DMB CBS, YTN DMB 등 3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지상파 DMB는 2005년 말부터 본방송을 시작했으며, 2006년 하반기에 지역방송을 실시했다.그림 DMB의 예Ⅱ. 뉴 미디어 수용자의 이해1. 미디어 수용자의 개념(1) 대중(mass) 블루머(H.Blumer), 밀즈(C.W.Mills) 등과 같은 사회학자에 의해 최초로 정의된 개념으로서 대중은 수동성, 이질성, 익명성, 비조직성, 일시성 등이 특징

  • [매체경영] YTN 경영전략분석
  • 현재는 북미지역 22곳과 아시아지역 4곳을 비롯해 세계 30여 개국에서 600만 재외동포들이 YTN인터내셔널을 시청하고 있다.- 마치며 -이상으로 YTN이란 어떤 뉴스보도기관인가에서부터 어떠한 방향성과 경영전략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는지 짧은 소견으로 살펴보았다. YTN은 케이블TV의 태동과 동시에 태어나서 케이블이 겪은 많은 난관들을 겪으며 현재의 모습으로 변해왔다. 미국 9.11테러 방송을 통해서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지금 제 2창사에 이르기까지

  • [정보통신] 텔레매틱스 기술정책에 관한 연구
  • 정보, 응급구난, 원격차량진단, 뉴스, 이메일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주는 서비스이다. 그래서 텔레매틱스는 정보기술, 이동통신, 단말기, 자동차, 교통체계, 콘텐츠산업, 기타 off-line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되어 실현되는 종합 정보통신산업으로서 최근 추진되고 있는 “9대 신성장동력 정보통신부의 ‘IT839 전략’에 따르면, 8대 서비스는 WiBro, DMB, 홈 네트워크, 텔레매틱스, RFID, W-CDMA, 지상파 DTV, 인터넷전화(VoIP)이며, 3대 인프

  • MBC 여론 창출 전략,미디어산업,미디어산업발전방향,MBC,MBC내부적강점,MBC내부적약점,정권의언론장악,언론장악
  • 사회 환원이라고 했다. MBC는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뮤지컬 아이다, 라이언킹 등 세계 유수의 공연을 개최하고, 일반대중이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한국 전통 뮤지컬, 연극 등을 제작한다. 또한, 대학가요제, 창작 동화 대상 등 문화를 공유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사회 공헌에 대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고 지속적인 사회 공헌활동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 시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