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의 오리엔탈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주 노동자들을 부르던 말은 원래 ‘불법 노동자’ 또는 ‘불법 체류자’들이었다. 그 말은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모든 이주 노동자들을 규정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약 40%의 이른바 ‘불법 노동자’들은 적법한 노동자들이라는 것이다. 설동훈, 「특집: 한국 사회 속의 민중: 외국인 이주 노동자: 특집 논문: 한국의 미등록 외국인노동자 실태와 대책」, 『신학사상』, 통권 113호, 2001, pp49-50.
하지만 그들은 ‘불법 노동자’이기 때문에 우리의 눈엔 ‘불법’으로 보일 뿐이다. 그 뿐 아니라, 그들은 ‘노동자’이다. 우리나라의 노동자는 어느 위치에 있는가? 노동자는 육체노동으로 살아가는 사람으로 하위계층이라는 뉘앙스를 강하게 풍기고 있다. 우리는 불법이란 말로 법적, 제도적인 차별과 노동자라는 말로 사회적인 무시를 너무도 당연히 할 수 있었다.
그들을 부르는 또 다른 말로는 ‘외국인 노동자’가 있었다. 딱히 틀린 말 같지는 않다. 그들은 대부분 노동직에서 일하고 있고, 외국인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외국인은 과연 누구인가? 최근 우리와 피부색이 다른 사람들이 '나는 한국인입니다'이라고 말하는 CF가 있었다. 그 사람들의 국적은 분명 한국이었다. 그런데도 왜 그 사람들은 ‘한국인’이라고 말하는 걸까? 그것은 한국민이 스스로를 ‘단일 민족 국가’로 내세우기 때문이다. 우리는 단군이라는 단일 시조를 가지고 있다고들 한다. 역사상으로 보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거짓말이지만, 그것이 아직 한국을 지배하고 있고 우리는 그런 개념 안에서 타자 아닌 타자들을 규정하고 있다. 새롭게 우리나라 성을 지은 사람들에게 조차 우리는 ‘외국인’이라는 칭호를 붙이고, 시골 청년과 결혼한 베트남 처녀는, 베트남 여인일 뿐이다. 그들은 한국인이란 이름을 얻고 싶어 하지만 우리는 그들에게 외국인이라는 이름 외에는 허락하지 않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적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_^ 감사~
  • cok***
    (2007.05.19 00:10:3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주제에 맞는 내용이었습니다 감사^^
  • aks***
    (2006.06.02 02:23:53)
회원 추천자료
  • [유학사상] 퇴계 이황과 현대적 의의
  • 한국의 내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한다. 철학시간에는 한국 사상을 배우기 이전에 루소와 홉스를 배운다. 한국 사상은 단지 부가적으로 배울 뿐이다. 한국의 사상가는 단지 학문적으로만 다룰 뿐이다. 한국의 전통사상은 한국의 현실과는 단절되어 있다. 이제 일부의 한국인을 제외하고는 한국의 전통사상을 오리엔탈리즘적 시각으로 볼 뿐이다. 한국사회의 높은 곳에 자리 잡고 계시는 분들은 언제나 부국강병을 외치며 한국은 강대국이 되어야 한다고

  • 책요약 성폭력을 다시 쓴다 객관성 여성운동 인권 정희진 저
  • 사회에서 사람은 인간이기 전에 여성과 남성이어야 하며 성별 관계의 불평등 논리에 의해 사회적 약자는 여성화된 호칭을 갖게 된다. 오리엔탈리즘의 젠더화 같은 관점에서 볼 때 강자는 남성 약자는 여성 또 약소국은 여성 강대국은 남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이란 노래에서 여성은 Fuck 이란 말을 할 수 없다. Fuck의 주체는 남성이며 한국 남성들이 이 노래를 열창하는 이유는 이 전에 말했듯이 오리엔탈리즘의 젠화더 화 예의 한미관

  • 오리엔탈리즘과 한류
  •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과 한류(韓流)- 오리엔탈리즘과 한류의 관계 및 방향제시 -목 차1. 서론(오리엔탈리즘의 정의 및 기원)2. 본론1(현대사회의 오리엔탈리즘)1) 할리우드 영화 속 오리엔탈리즘2) 인종차별 문제3) 나의 생활 속 오리엔탈리즘3. 본론2(한류문화)1) 한류열풍 이전의 한류2) 한류의 가시적 성과3) 한류열풍의 성공요인 분석 및 그 상징적 의미4) 한류열풍 이면의 오리엔탈리즘4. 본론3(한류의 다각화 방안)1) 한국 음식의 세계화2) 한

  • [당신들의 대한민국] 당신들의 대한민국 A+ 감상문
  • 한국문학 작품을 러시아어로 번역하기도 한 그는 한시 문장을 인용하는 등 유려한 필치로 우리 사회의 폭력과 전근대성, 패거리문화와 배타적 민족주의, 인종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대중적 관심은 물론 지식인 사회에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러시아와 북유럽, 미국과 이스라엘 등 동서양의 정치사회를 가로지르는 이번 작업에서 그는 우리 안에 내재한 오리엔탈리즘, 서구중심주의를 뛰어넘는, 좀더 평등하고 객관적인 역사관을 모색하고 있다. 또

  • [미디어]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책리뷰
  • 한국 영화,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세계 무역량 10위권을 넘나드는 한국의 경제적 위치와 비교해 세계 속 우리 문화의 인지도가 형편없음을 인정한다. 역사적으로 한국영화가 해외 영화제에서 어떤 평가를 받았는지 특히 한국영화에 관심을 갖은 베를린 영화제의 경우 과연 어떤 이유에서 한국영화에 긍정적 반응을 보였는지 분석했다. 또한 김기덕 감독의 영화가 독일사회가 갖는 한국상에 대단한 영향을 끼침을 설명하며 해외영화제에서 영화를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