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육아] 우리 지역 인근에 있는 공동육아 사례를 찾아 두레 전통이 어떻게 계승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4 / 2019.06.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동육아] 우리 지역 인근에 있는 공동육아 사례를 찾아 두레 전통이 어떻게 계승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동육아의 개념

2. 우리 지역 인근에 있는 공동육아 사례

3. 우리 지역 인근에 있는 공동육아에서 두레 전통의 계승 사례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동육아 출발 당시 어린이의 놀이 및 그 환경에 대한 정병호(1994)의 언급은 오늘 날공동육아의 놀이문화의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산업화 이전의 어린이는 자연과 마을 안에서 놀고 성장했는데 오늘날의 어린이는 자연과 마을을 상실한 공간과 상업적이고 반자연적인 놀이환경 안에서 살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그래서 공동육아 운동은 우리가 산업화과정에서 잃은 자연과 인간관계망을 유아들의 놀이환경으로 찾아주는 일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이러한 선언이 유아들의 놀이로 실천되는 과정에서 구성되는 개념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는 완벽한 하나의 소우주이며, 총체적인 생명체로서 그 생명의 에너지를 놀이를 통해 발산하고 표현해야 하는 존재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체적으로 놀 수 있는 유아는 삶을 즐기고 해결해 나가는 능력 있는 존재라는 시각도 볼 수 있다. 공동육아 구성원들에게 놀이는 단순히 학습을 위한 도구이기보다는 생명체의 에너지, 우주의 원리, 삶의 원형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의식은 우리 선조들에게 물려받은 공동체 의식의 유산이라는 점도 독특하게 흥미롭다. 공동육아의 ‘공동’과 일과 놀이를 삶으로 연결한 점이 그러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지역 인근에 있는 공동육아 사례를 찾아 두레 전통이 어떻게 계승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연진 외, 2007, “보육학 개론”, 동문사.
이부미(2000). 공동육아 문화의 교육적 해석.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김수진(2006). 보육시설의 물리적 환경 및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과 유아 창의성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선희, 2004, “인천지역 아동보육자원 현황과 지역사회네트워크 형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사방법론] 납골당건설문제를 둘러싼 지역공동체의식형성에 관한 연구
  • 그래서 우리는 현 도시 공동체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공동체 내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인근 납골당 건설문제로 주민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는 서울시 동소문동 한진 ․ 한신 아파트 주민들을 조사하려고 한다. 강북 최대 규모의 다양한 계층이 한 울타리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그 아파트 공동체가 ‘납골당 건설’을 저지해야 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상황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또 현재 주민들

  • 성, 사랑, 사회 A형,- 특정한 여성주의나 여성주의적 사회운동의 사례를 골라서 (한국 혹은
  • 구체적으로 그동안 생산에 있어서 무엇을 심을 것인지, 어떻게 생산할 것인지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알아본다. 토지는 물론 생산수단에서 소외되었던 여성 농민들이 생산자 공동체에서 활동하면서 실제로 ‘텃밭’이라는 공간에서는 어떻게 주도권을 만들어나가고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생산수단에서 소외되었던 여성 농민이 종자에 대한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활동을 통해 생산수단에 접근하고 통제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있는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이며, 그것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할 만큼 근본적인 위기라고 할 수 있는가? 대안교육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진정한 ‘대안’이 될 수 있는가?본 글에서는 이러한 질문들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교육의 특성과 한계를 살펴보고 특성화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대안학교의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대안교육이 갖는 한계와 가능성을 짚어보기로 한다. II. 본론1. 대안교육/학교의 개념우리나라에서 대

  • [자원봉사론 공통]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2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자원봉사론 공통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황을 분석해 보고 특정 대상이나 집단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제시해 보십시오.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

  • 지역사회복지운동에 대하여
  • 지역복지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지역주민의 복지욕구와 지역복지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운동방식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분임조는 첫째, 지역사회복지운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분석둘째,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에 대한 분석과셋째, 실제 사례를 통한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를 파악 한 후넷째, 경기복지시민연대 기관 방문을 통한 지식의 검증과 현안에 대해 분석하고마지막으로 우리의 소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Ⅱ. 지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