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운동에 나타난 전통에 대한 이중적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문제의식1
12 핵심 질문과 가설2
13 기존연구 현황과 그에 대한 비판2
14 연구방법4
2 본론-1
21 후발성 인식과 전통에 대한 이중적 태도5
3 본론-2 사례연구 "새마을운동"
31 새마을운동에 나타난 전통에 대한 부정10
32 새마을운동의 전통에 대한 의존14
321 전통적 가치에 대한 의존
3211 향약을 통해 볼 수 있는 새마을운동의 전통적 가치에 대한 의존15
322 전통적 조직 집단 체계의 이용
3221 공동체주의18
3222 계 조직20
3223 두레 조직21
323 전통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22
4 결론25
5 참고문헌 28
- 본문내용
-
국제정치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제정치무대의 주요 행위자인 국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국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왜 우리는 ‘밖’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안’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 그것은 외교정책론, 협상․교섭론, 국제관계론과 같은 ‘밖’에 대한 공부만으로는 국제정치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 나라의 외교정책론에 대한 분석은 그 나라의 외교정책에 대한 기술적인 분석틀은 제공해 주지만, 왜 그러한 정책이 입안되는지에 대한 설명은 제공해 주지 않는다 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현상의 원인을 분석할 때 체계적 원인(systematic variables)과 비체계적 원인(non-systematic variables)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는데, 외교정책론은 체계적 원인을 설명해 주는 반면 비체계적 원인을 설명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비체계적 원인의 존재 때문에, 사회과학적 현상은 예측불가능성을 띠게 되는 것이고, 경직적인 분석틀로는 설명할 수 없는 개별 행위자들의 독특한 정체성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국제정치적 정체성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자 하며, 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정체성 형성의 초기 과정에 해당하는 근대 국제정치 입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 국가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국제정치무대에 등장하였는지 살펴보기 위해서는 어떤 근대화의 과정을 밟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근대국제정치 무대의 행위자로서 등장한다는 것, 또는 기존의 행위자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는다는 것은 그 무대가 요구하는 표준에 맞추어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근대화는 그 표준을 맞추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당택(2002), 《자유를 향한 긴 여정 우리 한국사》, 푸른역사
김영모(2003), 《새마을운동연구》, 고헌출판부
김용섭(1977), 《새마을운동이론연구》, 단국대출판부
메이슨․김만제 외(1980),《한국경제사회의 근대화》 한국개발연구원
박명규(1997), 《한국 근대 국가 형성과 농민》, 문학과 지성사
박정희(1997), 《국가와 혁명과 나》, 지구촌
박정희(2005), 《한국 국민에게 고함》, 동서문화사
브란트․이만갑(1979), 《한국의 지역사회개발: 4개 새마을 부락의 사례분석》,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새마을운동중앙본부 지역개발조사연구단 편(1984), 《새마을운동이론체계정립》
역사문제연구소 편(1996)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역사비평사
정진기 편(1977), 《박정희 대통령의 지도 이념 및 행동철학》 매일경제신문사
톰슨(2000), 영국 노동계급의 형성, 창작과 비평사, pp 103-106
홉스봄․랑거(1995), 《전통의 날조와 창출》, 최석영, 서경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아동기의 발달과정을 고찰해보시오 작성 시, 본론에는 근거가 된 발달이론의 선정 이유와 나의 발달과정을 뒷받침할 사례나 이론과 함께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과정을 서술할 것, 근거가 된 발달이론이 나의 발달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반드시 제시할 것
- 노인복지론_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생태체계이론과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이론과의 개입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왜 사회복지실천에서 생태체계이론을 적용한 개입에 초점을 두는지 논의해 보세요
- 집단상담 영상 분석, 영상분석 단계, 영상분석 작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국제기술이전의 방식 및 주요 경로에 대해 기술하시오
- 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미국의 노인생활 체육과 한국의 노인생활체육의 비교
- 카카오기업소개 카카오톡내부커뮤니케이션 카카오외부커뮤니케이션 카카오커뮤키케이션문제점개선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