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운동에 나타난 전통에 대한 이중적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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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문제의식
1.2 핵심 질문과 가설
1.3 기존연구 현황과 그에 대한 비판
1.4 연구방법


2. 본론-1
2.1 후발성 인식과 전통에 대한 이중적 태도


3. 본론-2 사례연구 "새마을운동"
3.1 새마을운동에 나타난 전통에 대한 부정
3.2 새마을운동의 전통에 대한 의존
3.2.1 전통적 가치에 대한 의존
3.2.1.1 향약을 통해 볼 수 있는 새마을운동의 전통적 가치에 대한 의존
3.2.2 전통적 조직 집단 체계의 이용
3.2.2.1 공동체주의
3.2.2.2 계 조직
3.2.2.3. 두레 조직
3.2.3 전통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정치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제정치무대의 주요 행위자인 국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국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왜 우리는 ‘밖’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안’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 그것은 외교정책론, 협상&교섭론, 국제관계론과 같은 ‘밖’에 대한 공부만으로는 국제정치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 나라의 외교정책론에 대한 분석은 그 나라의 외교정책에 대한 기술적인 분석틀은 제공해 주지만, 왜 그러한 정책이 입안되는지에 대한 설명은 제공해 주지 않는다. 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현상의 원인을 분석할 때 체계적 원인(systematic variables)과 비체계적 원인(non-systematic variables)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는데, 외교정책론은 체계적 원인을 설명해 주는 반면 비체계적 원인을 설명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비체계적 원인의 존재 때문에, 사회과학적 현상은 예측불가능성을 띠게 되는 것이고, 경직적인 분석틀로는 설명할 수 없는 개별 행위자들의 독특한 정체성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국제정치적 정체성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자 하며, 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정체성 형성의 초기 과정에 해당하는 근대 국제정치 입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 국가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국제정치무대에 등장하였는지 살펴보기 위해서는 어떤 근대화의 과정을 밟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근대국제정치 무대의 행위자로서 등장한다는 것, 또는 기존의 행위자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는다는 것은 그 무대가 요구하는 표준에 맞추어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근대화는 그 표준을 맞추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를 테면,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독립을 인정받은 제 3세계 국가들은 서구의 정치제도&문화, 법제도&문화를 서둘러 수용하고 정비해 나갔다. 근대국가로서 정당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그들이 요구하는 단일한 표준을 따라야 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즉, 서구중심의 근대국제정치무대는 단일한 형태의 제복을 요구했으며, 후발 국가들은 서둘러 옷을 갈아입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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