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추출법에서 표본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예를 들어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2 / 2019.05.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표본추출법이란 전체 모집단을 조사하는 전수와는 달리 모집단을 대표하는 특성을 지닌 표본을 추출하여 모집단을 기술할 목적으로 수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표집(표본추출)의 목적
2. 표본추출의 유형과 장단점
3. 가장 효과적인 표본추출방법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표본추출법이란 전체 모집단을 조사하는 전수와는 달리 모집단을 대표하는 특성을 지닌 표본을 추출하여 모집단을 기술할 목적으로 수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표본추출 유형으로는 단순무작위 표집, 계통표집, 층화무작위 표집, 군락표집, 비확률 표집 등이 있다. 그러므로 현실적인 면을 감안할 때 비확률적 표본추출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표본추출법에서 표본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예를 들어 기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표집(표본추출)의 목적
표본자료를 기초로 하여 모집단의 특성에 관한 추론을 하기위해 모집단의 일부에 대한 자료를 얻으려고 하는데 있다.



-모집단을 통계적으로 대표하고 일반화하기 위함이다.
-표집전략을 이용하여 조사결과의 일반화를 이루기 위함이다.
-사회복지실천의 효율성과 과학성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조사와 평가 이상일 저 | 동문사 | 2008.04.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진단] 조직진단의 개념, 조직진단의 성공요인, 조직진단과 대상집단, 조직진단과 피드백, 조직진단과 정부, 조직진단의 실태, 조직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남원시의 조직진단 사례 분석
  • 대해 진단팀은 지역언론이 상당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였다. 지역언론은 초기에 객관적이고도 타당한 조직개편안과 인력조정안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남원시 조직진단을 인사조직 자체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점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우호적인 지역언론의 행태는 1차 보고회가 끝나면서 부정적으로 변하기 시작하였다. 예를 들어, 진단팀은 분석을 통해 홍

  • [여론과대중매체] 여론의 측정(여론 조사와 언론 보도)
  • 표본의 대표성이 매우 낮다는 점이 큰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즉, 우편 설문 조사 방법은 쌍방향의 의사소통이 아니라, 일방적인 의사소통이라 본격적인 조사연구를 위한 예비조사나 간접적인 특정 사안을 홍보하는데 주로 사용한다.- 전화설문 조사전화 조사는 면접원이 전화를 이용하여 설문지 내용을 묻고 응답자가 대답하는 방식의 조사 방법을 말한다. 전화 조사는 대인 면접보다는 비용이 적게 들고, 신속하게 조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전화

  • [마케팅조사론] 커피 전문점에 대한 SERVQUAL scale 개발과 이용자 만족도 요인 차이
  •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데이터 수집 (설문지)항목전혀 그렇지 않다보통이다매우그렇다1) 이 커피점은 좋은 원재료를 사용한다.12345672) 커피가 숙련된 종업원에 의해 만들어 진다. 12345673) 종업원이 나의 요구의 친절하게 응한다.12345674) 커피 맛이 기호에 맞는다.12345675) 커피 향이 마음에 든다.123456729. 성별1) 남자 2) 여자30. 커피전문점을 일주일에 평균 몇 회 이용하십니까?1) 1~2회 2) 3~4회 3) 5~6회 4) 7~8회 4) 9~10회 5)

  • [졸업][공동브랜드]대구시 공동브랜드 쉬메릭의 인지여부와 이미지에 관한 연구
  • 예를 들어 인텔(Intel)은 자사의 펜티엄 칩 광고에 대하여 ‘딩동댕동’하는 특유의 소리효과를 집어넣고 있다. 그 결과, 그 소리를 듣는 사람은 인텔을 연상한다. 이와 같이 소리도 반복적으로 사용되면, 특정회사의 제품을 알리는 것으로 사용될 수 있다. 브랜드 요소로서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유형적 요소들이 가져야할 속성에 대해서 브랜드의 대가인 Keller교수는 다음과 같은 5가지를 꼽고 있다. 이러한 판단기준이 모든

  • [소비자행동]할인점 이용고객과 백화점 이용고객의 비교
  •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가설 5】백화점이용 소비자보다 할인점 이용 소비자가 긍지가 낮을 것이다.제 2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1. 표본설정 및 조사방법본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표본대상을 서울과 경기도(분당)에 거주하는 소비자로서 백화점과 할인점의 이용 경험이 있는 여성으로 한정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표 3-1】과 같다. 설문지는 총 280부이며 이중 260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33부를 제외하고 227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