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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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문

2. 전자상거래의 구체적인 모습

3. 전자상거래의 윤리적 문제

4. 결 론


본문내용
많은 상거래는 우리 사회를 지탱해 주는 기본원리이며, 이러한 거래의 원칙에 의해 오늘날 자본주의 및 시장 체계라는 기본 원칙이 확립 되어 왔다. 기본적으로 상거래는 수요와 공급의 충족에 의해 당사자가 시장이라는 공간에서 만나 판매 및 구매의 약속을 하는 것이 기본 원칙으로 수립되어 있으며, 이는 사회 구성원 전체의 공평한 기대 충족 및 수요의 만족으로 분업의 원리를 가능하게 하면서 현대사회로의 발전을 가능하게 하였다. 경제학이나 경영학은 이러한 상거래, 교환원리에 기반을 둔 학문으로 현대사회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기본 학문을 이룬다고 말할 수 있다.
오늘날의 상거래는 예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시장이라는 현실적인 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상으로 구매자와 판매자가 만나 물량 및 가격을 조율하고 결국 판매까지 이루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과거로부터 정립되어 온 상거래 원칙들의 단순 적용으로는 해결되지 않으며, 이러한 문제는 상거래 윤리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전자상거래에 대해서 따로 고찰해 보는 것은 윤리적인 측면에서도 커다란 의미를 가진다. 윤리가 개인의 행동을 지도하는 원리의 역할을 한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순 없지만, 또한 개인의 행동을 규제하는 원리를 담당한다는 것도 부인할 수 없기 때문에 상거래의 양상이 바뀐 오늘날에는 별도의 규제 원리가 수립될 필요가 있다. 이는 단순한 시간 낭비의 의미가 아니라, 현실적으로 시급히 이루어져야 하는 윤리의 확립 필요성에 의한 것으로 리포트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것도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윤리적인 의미를 도출해 내기 위한 노력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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