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후기 특성과 상담 사례의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체적 특징
2. 인지발달적 특징
성역할에 대한 정체감
청소년 후기의 도덕성
3. 정서적인 특징
4. 지적발달의 특징
5. 사회적 특징
마무리
참고자료
신체적 상담 사례
인지발달적 사례
사회적 상담 사례
지적 상담 사례
정서적 상담사례
본문내용
청소년 후기의 특징에는 5가지로 나눠 보았습니다.
신체적, 인지발달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특징입니다. 지금부터는 각각의 특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체적 특징
신체적 성숙기는 청소년기 후기와 청년기 초기에 완성되며, 이 시기에 신체적으로 활기, 힘, 건강의 최고 수준을 보입니다. 근육과 내부기관의 기능도 19세에서 26세 정도에 최고의 수준에 달합니다. 시각, 청각과 같은 감각 역시 20세 전후에 가장 예민합니다.
청소년 후기에는 이러한 신체적 변화가 완성됨으로써, 이미 신체적으로는 성인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한 모습을 갖춥니다. 곧, 사춘기의 제 2차 성징 결과, 성장이 다 완성되어 부모가 될 수 있는 심리적이고 육체적인 환경을 갖추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때 역시 충분한 영양과 휴식으로 자신의 신체적 조건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로서 결혼생활을 유지하고 자녀를 낳고 양육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인지발달적 특징
Piaget의 제 4단계 형식적 조작단계에 해당됩니다. 앞 단계인 구체적 조작기에서는 어려웠던 추상적인 관념이나 개념에 관해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그들의 사고는 비교적 단순하고 흑백논리적입니다. 따라서 자신들의 기대나 믿음과는 다른 정보나 상황에 접하게 되면 이를 쉽게 무시하거나 잘못된 것으로 판단하기 쉽습니다.
참고문헌
▪ 한마음 상담 연구소 http://www.hanmam.co.kr/
▪ http://1318.jbch.org/mp3/10
▪ 청소년 건강 전문 상담 http://www.stress114.co.kr/
▪ 청년심리학 /중앙 적생 출판사/1988
▪ 인간 발달/ 조복희 외/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청소년의 경우 그 발달적 특성 때문에 성인보다 더욱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문제 중의 하나인 약물남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약물남용의 정의 및 진단 기준(1) 약물(藥物, drug)이란?질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물질을 지칭하며 신체기능을 변화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오늘날 약물이란 단어는 함축성이 있는 용어로서 두 가지 의미가 있다. 그 하나는 긍정적인 면으로 의학에서 약물 본래의 의미를 갖는 것이고,

  • [청소년발달] 청소년 후기 발달의 특성과 신체적 발달, 지적발달, 인성과 사회 발달 사례소개와 접근 방법
  • 상담자께서 좀 도와주세요. 아참 그리고 제 성격을 좀 적어볼테니깐 그에 맞는 직업도 좀 찾아주시면 안될까요? 부탁드립니다. 정리정돈 잘함, 처음 보는 사람과 친해지기 어려움, 비교적 계획성이 있고 책임감이 강함. 변화를 싫어함. 책읽기보단 문제 푸는 것이 좋음 등등, 어떤 목표를 어떻게 세워야 할지, 아니면 저에게 맞는 유망한 직업 등등 부탁드려요 상담 접근 방법1)공감대 형성학생의 가장 큰 고민은 성적 저하로 인한 자신의 진로에 대

  •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
  • 상담 사례 II - 조원 사례○●: 나는 나의 감정과, 나의 생각을 표현하는게 너무 서툴고 어려워.●: 아그렇구나.감정을 드러내는게 어렵구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공감, 이해)○●: 나 자신을 개방하고 열어보인다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 같아.○○: 나도 그런 경험이 있었던 것 같아. 힘들고 어려운 일이지요. 너도 그게 많이 힘들구나.(경험적 접근, 일치성)○●: 아이해해하는구나. 정말 많이 힘들었어. 어느 순간부터 점점 나의 감정은

  • 보호관찰 수강명령대상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 프로그램
  • 상담⑤ 집단프로그램 준비회의 및 열할분담 ․ 조정⑥ 준비사항 점검 및 관내 시설 사용 신청⑦ 집단프로그램 진행⑧ 집단프로그램 평가회의 주관⑨ 수료증 발급⑩ 지속적인 사후 개별상담 및 사례관리⑪ 차기 프로그램 방향성 모색⑫ 종합평가서 작성 및 발송보조지도자청소년분야에 관심 있는 사회사업 및 사회복지학과 학부 자원봉사자① 프로그램 계획서 및 세부계획안 작성② 초기개별면접상담③ 집단지도자 준비회의 참가④ 준비

  • 보호관찰 수강명령 대상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프로그램 보고서
  • 상담⑤ 집단프로그램 준비회의 및 열할분담 ․ 조정⑥ 준비사항 점검 및 관내 시설 사용 신청⑦ 집단프로그램 진행⑧ 집단프로그램 평가회의 주관⑨ 수료증 발급⑩ 지속적인 사후 개별상담 및 사례관리⑪ 차기 프로그램 방향성 모색⑫ 종합평가서 작성 및 발송보조지도자청소년분야에 관심 있는 사회사업 및 사회복지학과 학부 자원봉사자① 프로그램 계획서 및 세부계획안 작성② 초기개별면접상담③ 집단지도자 준비회의 참가④ 준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