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광고의 설득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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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체적인 주제 설정의 이유
2. 이론적 배경
3.사례보고
4. 실험 - 신뢰성과 매력
5. 설문조사
6. 영상자료
7.결론

본문내용
1. 구체적인 주제 설정의 이유
TV, 라디오, 신문 등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많은 대중매체들, 그것들은 대부분 광고비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우리가 접하는 미디어들은 광고들이 홍수를 이루고 있고, 우리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광고는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순기능을 갖고있지만, 우리의 충동구매를 조장하는 면이 더 많다. 광고에 현혹되지 않기 위해서는 광고가 우리를 어떻게 설득시키는지 알아야한다. 우리는 심리학적인 접근을 통해 광고의 설득력을 분석해 보고, 더 나아가 효과적인 설득방법을 알고 실제 이용해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1)반복효과 , 단순노출효과 (mere exposure effect)
Zajonc의 실험(1968)
ㅡ 학생들에게 어떤 사진은 25회 반복해서 제시하였고, 어떤 사진들은 한두번만 제시하였다. 그 다음에 사진 속의 인물을 얼마나 좋아하는 지를 평가하게 하였을 때, 더 자주 본 사진의 인물을 더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이를 단순노출효과(mere exposure effect)라고 이름 지었으며, 이 효과는 사진이 의식할 수 없는 수준(subliminal level)에서 제시되었을 때에도 일어났다.
->노출빈도가 많을수록 호감이 증가한다
예) 코카콜라나 해태, 롯데의 로고가 소비자의 기억속에 강하게 심어져 있는 것은 반복광 고의 덕분이다.
2)신뢰성
->의사전달자가 전문가이며 신뢰할만한 사람한테 설득당하기 쉬움
*신뢰성을 증가시키는 요인
-지신의 이익과 반대되는 진술
-설득의 의도가 없다고 여겨질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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