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이 전도에 미치는 영향 언약적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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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론이 전도에 미치는 영향
『언약적 관점에서』
Ⅰ 서 론
그리스도와 언약과 구원의 언약적 배경
다락방에서 가장 많이 쓰는 단어가 있다면 그리스도와 언약이라고 본다. 그럼 언약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스도는 많이 알고 있지만, 그 언약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쉽게 말해서 이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어떤 맥락에서 보는 것이 잘 풀리겠는가? 답은 언약적으로 볼 때 가장 잘 풀린다는 것이다.
한걸음 더 나아가 아주 쉽게 우리가 현장 단어를 쓴다면 어떤 식으로 세상을 진단하고 어떤 식을 세상 문제에 대한 답을 성경적으로 확실하게 갖게 되는가의 답은 언약적으로 세상을 보고, 언약적으로 그리스도를 보면 되는 것이다. 그럼 도대체 언약이 무엇이기에 언약적으로 보게 되는 것인가? 그 답이 그리스도와 아담인 것이다.
Ⅱ 본 론
1. 그리스도와 아담의 언약
쉽게 말해 언약이라는 것은 대표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아담이라는 것은 언약의 머리가 된 것이다. 아담 한 사람이 죽음으로 말미암아 우리 모두가 죽게 되었다. 이것은 아담이 우리 개인의 대표임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언약이라는 것은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단체적인 것이다. 언약이라는 것은 커뮤니티, 즉 공동체에서 많이 쓰는 것이다. 애꿎은 한 사람 때문에 전체가 기합을 받는 것이다. 한 사람 잘못한 것으로 전체 잘못한 것으로 보는 것이고, 한 사람 잘 한 것으로 전체가 잘한 것으로 보는 것이다. 하나님이 아담을 만드시고 아담에게 선악과를 먹지 말라고 하신 것은 아담에게만 한 것이 아니라 아담 후에 오실 모든 인간에게 하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대표성의 원리다.
언약의 정의는? 존머레이는 “은혜와 약속의 주권적 경영이다.” 윌리엄 드라이네스는 “엄숙히 서약된 약속”이다. 팔머로버슨 “ 삶과 죽음과의 피의 유대다” “하나님 나라의 신적인 경영이다.” “신적 의무서약에 의해서 확립된 피조물과 하나님과의 관계다.” “생명의 교재와 친구 관계다.” “주권적인 통치다.” 다 정의가 다르다.
그러나 공통점은 “하나님이 하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뭔가를 시행하신다는 것이다. 언약은 하나님이 세우신 것이다. 하나님이 세운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다. 이것이 언약이다. 언약은 인간과의 관계뿐 아니라 온 피조물과의 관계다.
『언약은 하나님이 세우신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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