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정신건강과 심리상담 - 사례관리실천 Case Management for Social Workers A Gerontological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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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Case Management for Social Workers: A Gerontological Approach
목 차
1. 도입
2. 사례관리실천(Case management practice)
1) 역사적 관점
2) 노년학에서의 사례관리
3) 노인복지에서 응용된 사례관리의 핵심기능
4) 사례관리 과업과 역할
5) 위탁, 접수, 사정
6) 서비스 계획 : 행동을 위한 전략개발
7) 서비스 조정 : 정의 및 연계
8) 사례관리에서 비공식자원의 적극적 활용
9) 서비스 모니터링 : 재사정과 성과평가
10) 사례관리에서 윤리적 고려
3. 결론
Discussion Questions (토론 질문)
1. 도입
사회복지 사례관리 정의
- 사회복지 사례관리는 전문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그들 가족의 욕구를 사정하고, 클라이언트의 복잡한 욕구에 대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적절하게 할당, 조정, 모니터, 평가, 옹호하는 서비스 제공 방법의 하나이다(NASW 1992).
노인분야에서 사례관리자의 중요성
- 사례관리 실천은 노화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복잡한 의료, 사회, 경제, 법적인 이슈에 대하여 이를 다루는 하나의 모델이 됨. 노화과정에서의 이슈의 규명, 욕구사정, 서비스의 연계, follow up은 노인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서비스제공을 가능하게 함.
본 장의 구성
- 사례관리에 대한 개괄,
- 사레관리 실천모델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노인복지 현장에서 활용되는지를 Rothman(1994)의 일반적 사례관리의 포괄적 모델을 통해 살펴보고자 함.
2. 사례관리실천(Case management practice)
1) Historical Perspective(역사적 관점)
사회복지현장의 사례관리실천의 시작 (1863년)
- 아동을 위한 서비스 조정의 필요와 최초의 자선위원회의 발전과 함께 시작(Weil & Karls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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