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계획서 - 희망심기 - 장애 아동·청소년의 정서를 환기시키고 독창성과 창의력을 향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로그램 계획서>
프로그램명
희망심기
담당자
목적
희망심기를 통해 장애 아동·청소년의 정서를 환기시키고 독창성과 창의력을 향상시킨다.
목표
1. 꽃 심기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안다.
2. 자신만의 화분을 꾸며봄으로써 독창성과 창의력을 기른다.
3. 희망깃발 만들기를 통해 새해의 마음가짐을 새로이 다져본다.
일시
장소
1층 강당
대상
지적·자폐성장애 아동 및 청소년 20명 (초등학교 3학년 ~ 중학교 3학년)
준비물
화분 - 흙, 꽃 씨앗 또는 모종(추후확정), 페트병21개, 분무기
희망깃발 - 나무젓가락, 색도화지, 색연필, 싸인펜
꾸미기재료 - 색종이 10셋트, 풀, 접착제, 리본, 스템플러, 노끈, 스티커 등
예산(원)
모종20EA(15,000)
배양토 1BOX(5,000), 꽃(2,000)
합계(원)
15,000 + 5,000 + 2,000 = 22,000
진행방법
도입 (약 10분)
① 자연의 모습을 담은 배경화면과 클래식 음악과 함께 시작한다.
- "ㄷ“ 모양으로 책상을 나열하여 스크린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한다.
(3그룹, 한 책상= 2명씩)
- 모종심기 과정에서 흙을 담을수 있는 자리를 앞쪽에 배치해 둔다.(책상 2개)
- 종이접기 및 꾸미기 재료는 바구니에 담에 미리 배치해 둔다.(한 책상 당 바구니 1개)
- 노래: 클래식 음악 10곡 / 배경: 자연의 모습(ppt)
② 실습생 등장
- 점차 영상의 소리 줄이고 실습생 등장. (옷에 꽃을 지닌채 등장)
③ 프로그램 소개
- 애니메이션을 보여준다.(아낌없이 주는 나무)
- 동영상 자료를 이용해 여러 꽃이 피는 과정을 보여준다.
전개 (약35~40분)
1. 화분 만들기
- 배경 : 주제명 제시되어있는 ppt , 만드는 과정 PPT
- BGM : PPT에 삽입하여 틀기.
- 준비물 : 색종이, 큰 도화지 한 장, 흙, 꽃 씨앗 또는 모종(추후확정), 페트병21개,
분무기, 색종이 10셋트, 풀, 접착제, 리본, 펀치, 노끈, 스티커 등
- 교육 진행 준비물 : 완성된 꽃 종이, 절반 완성된 꽃 종이(약 30개)
(색종이로 “꽃” 종이접기)
① 종이접기 준비물 소개 및 만드는 과정 설명하기.
- ㅁㅁ 선생님은 과정 사진을 순서대로 보여주며, ㅇㅇ 선생님은 큰 도화지로 사진에
적합한 접기를 보여주며 아동들이 따라 올수 있도록 한다.
- 종이접기가 끝난 후 ㅁㅁ 선생님은 페트병을 나눠준다.
(화분꾸미기)
② 종이접기 완성 및 화분 꾸미기.
- ㅇㅇ, ㅁㅁ 선생님과 보조자 2분의 선생님이 돌아다니며 아이들의 꾸미기 과정을 도와
주며 필요에 따라 예시를 들어준다.
2. 희망깃발 만들기
- 배경 : 주제명 제시되어있는 ppt
- BGM : PPT에 삽입하여 틀기.
- 준비물 : 나무젓가락, 색도화지, 색연필, 싸인펜
① 진 행
- 나무젓가락과 색도화지를 이용하여 원하는 모양의 깃발을 만들어보고 자신이 만든
깃발에 각자의 새해 소망을 글로 적거나 그려본다.
- ㅇㅇ 선생님이 나무젓가락과 도화지를 나누며 설명을 한다
② 완 성
- ㅇㅇ는 아이들의 깃발이 떨어지지 않도록 다시 한번 확인한다.
3. 모종 심기
- ㅇㅇ 두 구역으로 나누어 한 구역 당 세 명 정도씩 나오게 해서 모종심기를
도와준다.
* 아이들이 6명씩 나온다. 이때 기다리는 아이들은 보조 선생님들과 함께 화분의 내용을
물으며 보완해줄 점은 보완해주면서 화분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한다.
4. 마무리(약 10분)
- 활동을 요약해서 말해주기와 칭찬해주기.
기대효과
자연과 미술활동을 조합하여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인성과 정서발달을 도모하며 스스로 화분을 완성해봄으로 인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화분 꾸미기를 통해 심미감을 발달시키며 자신만의 화분을 만듦으로 인해 독창성과 창의력을 개발한다.
시 간
순 서
대 사
배경 및 준비물
조 명
비 고
도 입
- 자연의 모습을 담은 배경화면과 클래식 10곡과 함께 시작한다.
- 자리는 스크린을 중심으로 ‘ㄷ’ 모양으로 3그룹으로 나누어 앉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계획서, 기말 고사 등을 아울러 제시하고 있다. (2) 국내 기존 도서 목록 선정 기준 및 절차의 사례1) 문화관광부의 권장도서 선정 기준민족문화 개발과 선양에 기여하는 도서 등 여덟 가지 기준을 간략한 형태로 제시하고 있다. 국가관, 가치관, 지식과 기술, 문학성과 예술성, 정서 순화와 덕성 함양 및 창의력 개발 등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내용의 기준들로 이루어져 있다. 세부 선정 기준이 다시 제시되어 있는데, 이는 다시 우대 도서와 기피 도서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아동 및 청소년들의 책 광고/신간 안내에 대한 관심도는 보통 정도이나, 광고나 서평이 도서 구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평소 책 광고/책 소개 기사를 얼마나 관심있게 보느냐고 물어본 결과, 광고/서평 관심도는 5점 척도 평균값 3.3점으로 보통수준 정도이며, 학교급별로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책 광고(서평)가 도서 구입에 미치는 영향한편, 아동 및 청소년에게 책 광고나 서평을 본 후 도서 구입 경험이 있는지 알아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희망하는 다양한 사연을 신청 받아 그 가운데 2가지 사연을 선정해 1,000만원 가치의 소원을 이루어주었다. - 그 외 지역사회프로그램한국 코카콜라사는 고아원 공부방 만들어 주기, 책 기증 행사, 각종 청소년 캠프 후원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통해 코카콜라의 이웃 사랑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사랑의 씨튼 수녀회에서 장애아동들을 돕기 위해 해마다 주최하는 사랑심기 자선의 밤 이벤트와 중증 장애인들을 위한 한국휠체어장애인 문화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독창성의 증진과 배분에 불과한 것이기는 하지만, 체득적 정신 삶의 생각이 우리의 그러한 혼돈의 적나라한 미래의 원죄(original sin) 사상에서 문화적 창조성이나 창의성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국문 요약>  문학 연구는 인간의 언어와 감정 표현 그리고 생각과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한다면, 문화론 연구는 언어적, 감정적, 의식적, 커뮤니케이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아동학교로부터 유치원에로 더 나아가 유아의 양호에로 이같이 단계로부터 단계에로 후퇴한다. 각 단계는 발전의 전체에 있어서 독자적인 법칙과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그는 알고 있다. 진정으로 유아일 수 없었던 사람은 소년이 될 수 없고 정말로 청년일수 없었던 사람은 올바른 어른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유아기는 커다란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이 사업(유치원)의 목적은 모든 무한정된것, 동요하는 것,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을 최초의 유아양호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