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토익 시험 변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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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 토익 시험 변화가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새마을운동 이후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다양한 영역에서 발전을 이루었지만 특히 장애인 제도와 관련해서는 많은 발전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제도로는 장애인연금, 장애인활동보조인제도 등이 있습니다. 사회 소수자이지만 인간으로서 누구나 누릴수 있는 권리들을 법을 제정하여 보호받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장애인은 장애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대학교에 입학하여 공부할 수가 없었으며 근로할수도 없었습니다. 지금은 세계경제개발협력기구(OECD) 회원국애맞게 제도는 갖추어져 있어서 과거처럼 장애인이라느 이유만으로 차별을 받는 경우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제도들은 선진국에 형태를 갖추었지만 각각의 제도들이 비장애인 시선에서 만들어진 제도가 많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대표적인 제도중에 하나인 장애인토익시험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토익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토익 시험을 응시하는데 있어서 준비과정부터 시험에 응시하기까지 무리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면 시각장애인 수험생의 경우 어떻게 시험에 응시하는지 생각해 보셨나요. 지금부터 시각장애인 수험생이 어떻게 시험에 응시하는지 각각의 시험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시험 응시규정에 대해서 살펴보기 전에 시각장애란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에선 시각장애를 정의할 때 시력, 시야 등을 종합하여 장애 판정을 내리게 됩니다. 이때 종합하여 내려진 장애 등급을 기준으로 각각 장애 급수가 정해지게 됩니다. 시각장애 경우에는 우리나라에선 1~6급 까지 받게 됩니다. 숫자가 적을수록 중증장애에 속하게 되며 보통 1~2급까지를 중증장애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때 정해진 급수로 장애인 수험생의 경우 응시규정에 따라 배려받게 됩니다.
먼저 살펴볼 시험은 토익 응시규정입니다. 한국토익위원회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장애인 수험생을 위한 규정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시각장애 수험생의 경우 두 가지 방법으로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데 점자와 확대시험지를 가지고 시험을 응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는데 그것은 점자 또는 확대본 시험지를 가지고 응시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후천성 장애인이 대다수이며 점자를 뒤늦게 배웠지만 시험을 응시할 정도는 아닌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점자도서관 선생님으로부터 들었지만 시각장애인 중 점자를 사용하는 사람은 10% 미만이라고 들었습니다. 이렇기에 확대본 시험지로는 저의 경험상 장시간 시험을 응시할 수가 없으며 점자로도 시험을 응시할 수 없는 분에게는 토익 시험 규정은 그림의 떡에 지나지 않습니다.
지금부터는 다른 국가 시험에서는 어떻게 시각장애인 수험생을 위해 배려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살펴보고자 하는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시험과 공무원시험 응시규정입니다. 위 두 개의 시험은 스크린 리더 중에서 센스리더라는 컴퓨터 화면낭독프로그램을 통해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에는 토익과 같이 영어도 들어가는데 스크린 리더를 활용해서 시험을 응시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고 있습니다. 이밖에 대입수능의 경우 확대본 시험지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고사장에 독서확대기를 설치하여 저시력 학생들이 편안하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토익과 다른 국가시험에 대해서 어떻게 시각장애 수험생들을 위해서 배려해주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시각장애 1급인 중증학생입니다. 지금으로부터 8년 전인 고 3때 시각장애가 발병하여 지금까지 살아왔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을 앞두고 시각장애로 인하여 학업을 중단에 그만두어야 했기 때문에 검정고시부터 대입수능을 응시했었고 다른 국가 시험을 준비하려고 했습니다. 검정고시 경우에는 감독 선생님께서 문제를 읽어주시면 제가 답을 말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고 수능의 경우는 확대 독서기와 시험지를 가지고 응시 했습니다. 이런 시험들을 응시할 때마다 비장애인일 때는 느끼지 못했던 것들, 제가 이 시험에 응시하는 게 가능할까라는 생각이 먼저 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험에 앞서서 더 규정들을 자세히 보게 되며 철저히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노력을 해도 응시하는 것이 무의미한 시험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토익입니다. 중도 시각장애인에게 있어서는 한글 점자만 익숙하게 하더라도 능숙하다는 말을 듣는데 토익은 한글이 아닌 외국어입니다. 그런 외국어를 점자를 공부해서 읽을 수는 있지만 시험을 칠 만큼의 속도는 따라오지 못합니다. 독서 확대기가 제공되지 않는 확대본 시험지를 가지고 응시하는 경우에도 경험상 눈에 상당한 피로와 부담이 있기 때문에 이런 규정들을 다른 국가 시험 규정처럼 컴퓨터를 활용해서 응시할 수 있도록 개정했으면 시험의 폭이 넓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이러한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장애인으로서 짧은 인생을 살아오면서 느낀점을 나누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OECD회원국으로서 세계 선진국으로서 빠르게 발전해왔습니다. 장애인 제도는 선진국에 모습을 갖추었지만 상대적으로 사회 소수자이기 때문에 제도들을 시행하는데 있어서 비용이 많이 듭니다. 예를 들면 장애인들을 위한 시험 고사장을 따로 설치하는 문제나 확대 시험지를 만드는 것 자체가 비용을 발생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인이기 이전에 한 인간으로서 누려야할 기본건이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제도들을 점차 개선해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토익시험이 장애인에게 있어서 절실히 필요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러한 기회부터 제공되어지지 않는다는 것보다 조금만 제도를 수정하면 많은 사람들이 꿈을 가지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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