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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매춘부란 이름으로 낙인찍힌 여성들>
<목 차>
Ⅰ- 서론 …………………………………… ①
1.성의 상품화 …………………………… ②
2.성행위의 분류 ………………………… ③
3.성매매에 대한 관심 ……………………⑤
Ⅱ - 본론
1.낙인이론의 이론 ……………………… ⑤
2.낙인이론의 특성 ……………………… ⑥
3.해결책 …………………………………… ⑧
4.성매매의 현황 …………………………… ⑧
5. 정책적 대응 현황 및 쟁점 …………… ⑫
Ⅲ - 결론 ……………………………………
<참고문헌> ……………………………………
Ⅰ. 서 론 Ⅰ. 서 론
현대사회 뿐 아니라 오래전부터 성행해 온 성매매 현상에 대한 고찰을 해볼까 한다. 흔히들 자신들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 하거나 정신적 붕괴로 인한 성적충동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성행위(성매매, 성폭력 등)들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논란이 되는 사회문제 이다. 기존의 성인 여성 뿐 아니라 아동, 청소년, 심지어 노인, 장애인 등 대상들을 불문하고 성매매의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다.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의 이례적인 발전을 이룩해 왔지만 이 점에서는 역기능적인 요소 또한 적지 않다. 공해, 주택, 교통, 노인요양 등 다양한 사회문제들이 생겨났고 그 중 가장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문제가 바로 성매매(청소년, 아동성매매 등)이다. 성이 상품화되면서 방송, 연예계나 인터넷 사이트에는 성행위를 암시하거나 노골적으로 왜곡된 성을 유포하는 등 성행위를 자극하는 것들로 넘치고 있다. 실제 예로 한 방송에서는 여러 명의 가수들이 등장하여 자신의 알몸을 공개하는 일들이 벌어졌는가 하면, 어느 방송 프로에서는 한 여성가수가 남성들의 호위 속에 나오다 그만 신체의 일부를 노출시키는 일도 벌어졌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은 성적 호기심과 충동이 강한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이들에게 성에 대한 선망과 성 경험에 대한 영웅심을 갖게 할 수도 있고, 웬만한 정도의 성적 자극에 대해서 무감각해지면서 더더욱 성에 탐닉하게 하는 경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과거에 성매매는 특정지역(집장촌, 단란주점, 노래방 등)에서만 일어났지만 90년대 후반부터는 원조교제가 성행하면서 다양한 형태들로 성매매가 일어나고 있다. 원조교제란 성인이 청소년에게 금품이나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성행위를 요구하는 행위를 말한다. ‘원조교제’라는 말과 문화는 일본에서 시작되었다. 일본의 경우 윤락행위라는 느낌을 피하기 위해 ‘도와주면서 교제한다’는 의미를 지닌 원조교제라는 말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진다. 일본의 경우 원조교제가 반드시 성관계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지만, 국내의 경우 원조교제는 성관계를 포함하는 윤락행위로 한정되어 사용된다. 이러한 국내 사정을 감안할 때 서로 사귄다는 의미의 원조교제를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판단 아래 원조교제라는 말을 대체하자는 의견이 대두되기도 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원조교제를 대신할 용어를 공모해 ‘청소년 성매매’라는 용어를 선정했다. 청소년 성매매는 성을 사는 성인뿐 아니라 성을 파는 청소년의 행위까지도 포함하는 말이다. 청소년 성 보호에 관한 법률에는 “청소년을 알선한 자 또는 청소년을 실질적으로 보호·감독하는 자 등에게 금품 기타 재산상 이익이나, 직무·편의 제공 등 대가를 제공하거나 이를 약속하고 청소년과 성교 행위 또는 유사 행위를 하는 행위”를 성을 사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네이버 백과사전). 성매매의 주체가 되고 있는 소녀들(청소년 여성)들은 신체적으로는 발달을 했겠지만 정신적으로는 아직 많이 미약한 상태이다. 이로써 그들이 성장하기 전에 불건전한 성관계를 한다면 정신적인 붕괴, 대인기피, 사회부적응 현상 등이 일어날 것이다. 실제로 청소년 성매매에 관련되어 있는 청소년들을 보면 가정형편이 어렵고,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께 학대를 받거나 무관심을 받은 사람들, 근친상간이나 성폭행을 받은 학생들, 학교나 사회 또래집단에서 소외, 이성교제가 빠르고 성적이 낮은 학생들, 가출학생들 등 개인적인 측면보다는 가정, 사회 등 주변 환경의 요인에 따라 많이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성매매와 관련하여 실태와 규모,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성의 상품화 1.성의 상품화
성이 상품화가 된 대표적인 예가 매춘이다. 금전을 목적으로 육체를 파는 매춘이야 말로 인간의 거래 중에서 가장 야비하고 더러운 형태일 것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매춘 행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위치가 서로 다른 두 개인들의 관점을 살펴보는 것이 보다 바람직할 것이다. 그 하나는 매춘행위에 종사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윤락행위자의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매춘업소를 방문하는 고객의 입장이다.
대부분의 매춘부들은 가난하고 무질서한 가정환경의 출신이다. 즉 그들이 매춘 업을 선택했던 주된 이유는 가정적인 요인이나 경제적인 요인에 기인한다. 한 연구에 의하면 매춘부들의 80% 이상이 불행한 아동기의 생활로부터 도피한 사람들이거나 근친상간이나 강간 또는 성적 학대의 희생자들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하층계급의 여성들은 본질적으로 허세와 사치와 욕망에 가득찬 사람들이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그와 같은 성향 때문에 여성들은 강한 유혹자라는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 한다.
실질적으로 어떤 여성들은 매춘업을 특정한 기술이 없는 여자로서 다른 직업보다 돈을 쉽게 벌 수 있는 직업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가정이나 직장을 버리고 윤락의 길을 걷는 여성들은 아주 최근에까지 다른 여성들에게서는 물론 남성들에게서도 경멸이나 조롱을 당해왔다. 이들이 일단 매춘부하는 직업에 접어들면 여러 가지의 어려움과 위험이 뒤따른다. 대부분의 매춘부들은 자기들이 지불 받은 금액을 대부분 빼앗기며 폭행 등 갖은 고초를 겪는다. 이렇게 매춘부들의 주위에서 맴도는 사람들은 소위 뚜쟁이(포주)들이다. 많은 매춘부들이 범죄와도 관계하거나 범죄에 연루된 사람들과 접촉을 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차별을 받고 있다.
매춘업계의 고객들은 거의 남성들이다. 왜 그들은 돈을 지불하면서 까지 성관계를 원하고 있는가? 어떤 남성들은 그들의 남성다움을 튼튼히 하기 위해서 또는 가정에서 얻을 수 없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매춘부를 찾는다. 어떤 남성들은 사랑이 결핍된 냉담한 결혼으로부터 도피처를 찾기 때문에 매춘부를 찾는다고 말한다. 그러차 대부분의 남성들은 얄팍한 호기심 때문에, 그리고 정서적이고 낭만적인 관계에 얽매이지 않은 상태에서의 안전한 성관계를 원하기 때문에 매춘업소를 방문한다. 역시 자신의 성적인 욕구를 표출시킬 상대자가 없거나 성적인 욕망을 억제할 수 없는 사람들도 홍등가를 찾는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너무 매력이 없어서 성적인 상대자가 없다고 생각 하기 때문에 성관계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 매춘부를 찾는 사람도 있다. 예전에는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매춘부를 찾는 남성들이 사회적으로 용납되어 왔었다. 심지어는 남성의 전성은 부정이 되어서는 안되는 강한 충동이라는 생각에서 이와 같은 행위를 장려하기도 하였다. 남성의 매춘행위는 ‘필요악’으로 묵인할 만큼 강한 성욕의 표현을 남성의 상징으로 미화한다. 반면에 여성들은 그런 충동을 갖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었다. 즉 매춘부를 방문하는 남성은 젊을 방탕하는 것이지만 손님을 접대하는 여성은 단순히 음탕한 폐물이라고 여긴 것이다. 그래서 매춘부를 찾는 남성들은 그런 곳을 한 번도 방문해 보지 않았던 사람들과는 다른 관심을 표명한다. 그러한 남성들의 위선적인 태도 때문에 여성들의 가치는 저하되지만 매춘부를 찾았던 남성들은 그들의 도덕적인 가치를 잃지 않는다. 이러한 환상은 사랑과 분리된 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2. 성매매 행위의 분류 2. 성매매 행위의 분류
매춘행위는 근래에 들어와서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다. 이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 문화 속에 오랜 시간동안 자리 잡고 있었고 그 증거는 문헌들 사이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과거의 매춘행위는 다음과 같이 분류 할 수 있다.
<기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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