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 학파의 놀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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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들러 학파의 놀이치료
개인심리학의 Alfred Adler
1898년: 안과의사에서 일반의학 부문의 실습을 거쳐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1902년~ 1911년: 프로이드의 곁에서 연구하는 활동적인 일원이었으나 서로간의 견해 차이로 헤어지게 되고,
1912년: 자신의 이론을 개인심리학이라 명명하고 개인심리학회를 창설.
아들러는 프로이드의 생물학적이고 결정론적인 관점을 취하지 않고 사회적, 심리적, 비결정론적 인간관을 취했다.
제 1차 세계대전 후 오스트리아 정부의 요청으로 비엔나의 여러 공립학교에서 아동상담소를 운영하면서 아동에 대한 집단치료와 가족치료를 실시하였다.
1926년 그는 미국에서 최초의 강의를 하였고,
1935년 나치스를 피해 미국에 정착하였으나
1937년 5월 28일 강연 여행도중 스코틀랜드의 애버딘에서 심장마비로 생을 마감하였다.
아들러는 지칠 줄 모르는 강사였으며 활발한 저술활동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애동안 300여권의 책과 논문집을 발간했는데 대표적인 저술로 개인주의 심리학의 이론과 실제가 있다.
1) Freud 이론과 Adler 이론의 차이점
① Freud는 모든 인간의 심적 갈등은 인간의 성격구조, 즉 무의식내에 존재하는 Ego, Superego, Id 사이의 상호 상반되는 알력에 의해 생 긴다고 보고(Intra-personal 개인내적), Adler는 인간의 모든 문제와 갈등은 대인 관계적(Inter-personal)인 성격으로 보았다. ⇒ 이러한 차이는 갈등의 근원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치료의 절차에도 많은 차이를 가져온다. 즉 Freud가 인간관계의 부적응은 내적인 갈등 때문에 생긴다고 본 반면 Adler는 내적인 갈등은 잘못된 인간관계의 증상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Freud는 내적인 욕구에 중점을 두고 Adler는 각 개인의 타인에 대한 태도의 중요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② Freud는 인간행동의 동기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본능에 의한다고 본 반면, Adler는 인간의 행동은 근본적으로 사회적 욕구에 의해 이뤄져 태어날 때부터 사회적 존재(Social being)라 보았다. 그래서 인간은 자신을 타인에게 관찰시키려고 노력하고, 협동적인 사회활동에 협조할 줄 알고, 자신의 이익보다는 사회복지를 중히 여기는 사회적 성격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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