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9 / 2019.04.1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음악교육]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
1) 3세 음악성 발달
2) 4세 음악성 발달
3) 5-6세 음악성 발달

2.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

3.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1) 매니저(Manager)의 역할
2) 멘토(Mentor)의 역할
3) 감정수용자(Emotional-Customer)의 역할
4) 학습자(Learner)의 역할
5) 기록자(Writer)의 역할
6) 평가자(Assessor)의 역할

4.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적으로 반응하는 유아의 선천적 능력은 환경에 의하여 계발되는데, 유아기에 감각적 경험을 많이 받을수록 음악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유아는 음악에 대한 상당한 능력을 갖고 태어나고 또 빨리 학습하게 된다. 이 시기에 적절하고 다양한 음악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음악적 능력을 크게 성장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은 소질의 문제보다 올바른 지도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연(2009). 유아음악 교육론(개정판). 학지사.
김혜경(2009). 영유아 음악활동의 이해. 공동체.
박명숙(2004). 음악아 놀자. 한울림.
김명순 외(2002).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과 실제. 다음세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공동육아 -자기중심적인 아이들을 위한 공동체교육에 관하여
  • 교육에서 탈피하여 자발적 흥미를 유발하고, 어린이들의 주체가 되어 진행하는 종합적인 학습으로 프로젝트 중심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여러 연령층에 속하는 아이들은 물론 장애아동과 함께 생활하도록 하는 통합보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가정에서 결여되기 쉬운 형제간의 우애를 비롯하여 다양한 측면의 교육 효과를 보이고 있다. 공동육아 어린이집에서는 모든 사람들의 인간관계가 열려져 있어 어린이와 교사, 부모 사이에 권위적인 상하위

  • (교과논리및논술 C형) 영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교수환경에서 지나친 요구나 위협으로 지각된 상태로 보는 관점이고, 둘째는 교사가 경험하는 개인적, 정서적인 광범위한 증세로 보는 관점이다. 이를 종합해 보면,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궁극적으로 개인적 특성과 조직적 특성이 모두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Leach(1984)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환경에 대해 작용하는 개인의 좌절, 부정적인 평가로 인한 심장박동수의 증가나 혈압증가와 같은 개인의 생리학적 반응과, 과잉직무 및 역할의 갈등,

  • [졸업논문][유아교육학]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다문화교육 운영 실태
  • 교육의 목표 3. 유아기의 다문화교육 4.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1.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2.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실제 3. 다문화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다문화교육 운영 실태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1세기인 지금은 교통과 통신의 발달, 특히 인터넷의 급속한 발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및 사회적 질서까지 고려 (이중임무)‣ Feeny(1983) ① 광범위한 지식의 전달 → 아동 스스로의 긍정적 사고에 영향을 미침 ② 역할수행에 있어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확고한 이론 성립③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 있어 지식과 기술의 계속적인 재교육‣ Hildebrand(1979) - 진정한 창조적 전문직‣ Broudy(1984) - 교수기술, 교실운영, 의사결정, 판단 등 다양한 지식을 가진 전문가※ 논란에 대한 생각. 교사들은 오랜 기간 동안 이론과 실제의 경험을 통해

  • 영아발달 1. 영아발달의 6가지 기본원리에 대하여 간략히 서술하고, 영아발달의 핵심개념 10가지를 구체적인 예와 함께 서술하시오.(20점 배점)
  •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1. 영아발달의 6가지 기본원리에 대하여 간략히 서술하고, 영아발달의 핵심개념 10가지를 구체적인 예와 함께 서술하시오.(20점 배점)2. 영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음악성 발달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영아의 발달영역별 특성을 월령에 따라 간략히 서술하시오.(20점 배점)3. 영아의 신체, 인지, 정서, 언어, 사회성, 음악성 발달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영아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