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심리학 제2장 수학적 개념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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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습목표
1. ‘개념’의 정의를 설명 할 수 있다.

2. 개념의 형성 단계를 설명 할 수 있다.

3. 개념을 사용하고, 또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을 설명 할 수 있다.

추상적 분류
Case1)
12개월 된 남자아기가 우유를 다 먹은 다음 거실 반대편으로 기어가서 비어 있는 두 개의 포도주 병들 옆에 자신이
마신 우유병을 나란히 세워놓았다.

Case2)
마루 위에 있는 아기를 본 두
살 된 남자아이는 항상 강아지
에게 하듯이 머리를 가볍게 두
드리고 등을 쓰다듬어 주었다.

하나는 이전 경험을 몇 가지로 분류하며 또 하나는 현재의 경험을 이 부류의 하나에 맞춘다

특수한 의자들 (밧줄로 엮은 달걀모양의 의자)
- 기존의 어느 의자와도 닮지 않았지만 발전된 추상집합인 <의자>안에 들어갈 수 있었다. 덜 인지적이고 물리적 성질과도 관련이 없지만 특성화한 불변의 성질을 통해 인식되고 분류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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