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여성지위, 여성의 지위] 여성의 지위변화,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변화, 농촌여성의 지위변화, 여성의 지위와 교육, 여성의 지위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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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여성의 지위변화
1. 전통사회에서의 여성지위
2. 여성지위의 변천

Ⅲ.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변화

Ⅳ. 농촌 여성의 지위변화
1. 여성의 농업참여 형태 및 특징
2. 여성농업인의 지위의 문제점
1) 농업의 노동가치 평가절하
2) 모호한 법적 기준과 개념

Ⅴ. 여성의 지위와 교육
1. 여성지위 향상의 요인
2. 교육과 지위관계
3. 여성의 지위변화를 위한 교육과제

Ⅵ. 여성의 지위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성의 지위에 대한 경험적·실증적 접근이란, 여성과 남성이 개인적으로 갖는 개별적 특성에 기초해서 경험적·실증적 연구결과에 의해 여성의 낮은 지위를 설명하는 접근이다. 이와 같은 접근에는 인적자본론, 지위습득론, 노동시장이론, 구조주의적 접근 등이 있는데, 이하에서는 각 이론이 갖는 의미와 한계점을 비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인적자본론(Human Capital Theory)은 여성이 갖는 인적자본에 의해 여성의 지위가 결정된다고 보는 것으로, 여기서 인적자본이란, 교육, 기술, 직업훈련 등을 포함한다. 즉 모든 인간은 이성적인 행위자로서 자신의 생산능력을 높임으로써 경제적 보상을 극대화하려 한다는 것이다(Becker 1964; Mincer 1974). 이 이론에 의하면, 여성은 남성보다 적은 인적자본을 축적하게 됨으로써 여성의 지위가 낮다는 것이다. 여성은 자의적으로 교육과 기술에 투자하지 않고 이러한 이유로 여성은 남성보다 적은 인적자본을 노동시장에서 축적하게 됨으로써 낮은 지위에 머물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인적자본론에 의한 여성의 지위에 대한 설명은 일정한 한계를 지닌다. 인적자본론은 남성과 교육수준이 같은 여성이 왜 더 낮은 임금을 받는지에 대해 설명하지 못한다. 특히 노동시장이 남녀에게 있어 차별이 없다는 가정에 있어서 비판을 받고 있고, 또 남녀 차를 구조적 시각에서 보지 않고 개인적인 특성의 차이로만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한편, 지위습득론은 단일한 인과관계에 교육, 직업 등의 매개변수를 삽입하여 모델을 더욱 정교화하고 있다. 즉 지위습득론은 ① 부모의 교육, 인종, 성, 지능, 형제수, 결혼여부, 자녀수 등과 같은 세습적 특성 ② 지리적 이동, 인성, 동기 ③ 개인의 교육, 직업 등 다양한 요소가 어떠한 과정으로 개인의 경제적 지위를 결정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남녀의 임금이 다른 이유는 남녀간의 교육의 차이로 다른 직업적 지위를 습득하기 때문인 것으로 본다. 여성은 남성보다 고졸자가 많고, 남성보다 대졸자가
참고문헌
○ 고재순(1995), 한국여성의 정책결정과정 참여와 여성의 지위 향상,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공미혜(1992), 여성의 경제적 지위와 기본적 삶의 질, 여성연구논집, 부산여자대학 여성문제연구소, 3(1): 75-95
○ 김옥렬(1993), 한국여성의 지위, 숙명여자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제32집
○ 김엘림(1996), 여성발전기본법의 내용과 과제, 여성연구
○ 김점순(1989), 여성의 지위, 여성문제연구, 효성여대, 17: 193-205
○ 김태진(1999), 여성복지론, 사회복지개발연구원
○ 박영혜(1993), 한국여성의 교육 문화적 지위, 숙명여자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제32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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