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고객만족을 위해 종업원(내부고객)의 역할과 비중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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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고객만족을 위해 종업원(내부고객)의 역할과 비중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부마케팅이란

2. 최종고객만족을 위해 종업원(내부고객)의 역할과 비중
1) 커뮤니케이션
2) 교육훈련
3) 권한위임
4) 경영층 지원
5) 보상시스템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마케팅이란 조직의 외부고객에 대한 활동만을 뜻하는 것으로 여겨져 왔으나, 많은 조직들이 고객 개념을 확대하여 종업원들을 내부고객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런 고객 개념의 확대와 더불어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외부마케팅도 중요하지만 외부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일선 구성원들을 만족시켜 고객과의 상호관계의 질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즉,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종업원 직무만족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종고객만족을 위해 종업원(내부고객)의 역할과 비중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유재(2004),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정기한(2002), “내부고객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정환(2006), “내부마케팅이 시장지향성과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송효분(2005), “외식기업의 내부마케팅이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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