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와 문화마케팅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 본론
1. 문화마케팅의 의의
2. 한류열풍의 경제적 효과
3. 기업들의 한류 활용과 성공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최근 들어 국내 기업들의 문화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날로 커지고 있다. 이는 비단 몇몇 대기업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단편적인 현상은 아니며, 최악의 경제여건임에도 문화마케팅에 대한 투자는 그 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하다. 특히 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문화마케팅은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선봉장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문화마케팅을 통한 해외시장진출은 크게 두 가지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현지문화동화전략이다. 아랍권에서 자물쇠가 달린 냉장고를 팔아야 한다는 사실이 현지문화동화전략의 대표적인 사례다. 둘째, 우리의 문화를 수출하는 자국문화수출전략이다. 이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자국의 문화수출을 통해 기업의 제품을 판매하는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이다.
아시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한류현상은 문화가 한 나라의 이미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다. 한류현상은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는 아시아를 넘어 해외로 진출하려는 국내기업들에게 문화를 활용한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 2002.
삼성경제연구소 ; 한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 200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한국 문화산업의 동남아지역 진출 강화 및 한류 지속화 방안 연구; 2003.
채지영 외 4명 ; 일본 내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유통 실태 분석 ; 한국 문화 관광정책 연구원 ; 2004.
함한희, 허인순 ; 겨울연가와 나비환타지 ; 소화 ;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ister CallistaRoy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조직행위론_ 나는 누구인가
- 자원봉사 모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대한 예시를 지시하시오 또한 자신이 자원봉사관리자라면 어떠한 모집유형을 활용할 것인지, 그에 대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
- 국가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1)구조기능주의 2)갈등주의 3) 상호작용주의에 준하여 사회학이론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떤 이론이 타당한지를 기술
- 청소년기 성장의 특성과 양질의 음악의 필요성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의 특성 중 소득재분배 유형을 기술하고 대표적인 제도에 자신이 생각하는 견해를 상세히 기술하시오
- 이상 심리로 분석한 영화 샤인의 주인공 David Helfgott
- 사회복지수급권의 침해가 있을 경우에 우리의 사회복지법 체계에서는 어떤 제도가 있는지를 작성하고, 그 제도가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