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부 _기독교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노년부 -기독교 교육
목 차
◈ 들어가는 말
1. 노인에 대한 개념
1) 성경속의 노인
2) 일반적인 노인의 개념
2. 노인의 특징
1) 성경 속 노인의 특징
(1) 하나님의 축복으로서의 노년
(2) 존경의 대상으로서의 노인
(3) 지혜의 상징으로서의 노인
(4) 연약한 존재로서의 노인
(5) 돌봐드려야 할 대상으로서의 노인
2) 일반적인 노인의 특징
3. 노인 기독교교육
1) 기독교 노인교육의 목적
2) 기독교교육의 역사적 배경
3) 노인 기독교교육의 필요성
4. 노인 기독교교육의 실제
1) 현재 진행 중인 노인대학 보고
2) 죽음 맞이 교육
◈ 나오는 말
※ 참고도서
◈ 들어가는 말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인간의 생활과 그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 변화는 인간의 계속적인 적응을 요구하였다. 이와 같은 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재교육이 필요하다. 교육은 인간의 삶의 과장이요, 전 생애적인 성장의 과정이므로 노인도 아동이나 청소년과 같이 교육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잠재력과 권리가 있다 이재철 (1983년), 한국아동문학연구, 서울개문사, p279
우리나라 노인인구의 증가는 기존의 피라미드식 인구구조에 변화를 초래하였을 뿐 아니라, 산업화 및 도시화 등 현대사회의 변화와 맞물려 노인의 사회적 역할 상실과 소외, 은퇴와 경상적인 수입의 감소로 인한 경제적 빈곤, 심지어는 노인자살에 이르기 까지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노인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확산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문적 연구가 진전 되었다 노인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생물학, 심리학, 사회학, 의학, 임상병리학 등의 다양한 학문분야들과 밀접한 교류로 생겨나 대학에서 성인교육 분야의 한 분야나 혹은 사회학의 등과 같은 하나의 독립된 분야로 강의 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노년기를 포함한 인간의 전 생애를 교육의 과정으로 보는 평생교육이 중요성이 강조되어 그 이론을 실제에 적용한 각종 노인교육 프로그램들을 실시해 노인문제에 따른 교육적 위기를 극복하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고용수는 노인을 위한 교회의 교육적 관심의 근거를"첫째, 노인의 사회문제에 무관심 할 수 없다는 교회의 사회적 책임과 둘째, 교회 구성원 모두에게 돌봄의 관심을 두어야하는 목회적 기능, 그리고 인간 구원을 위한 교회적 선교적 차원에서 교회는 마땅히 노인을 위한 교육적 관심을 가져야한다" 고 설명하고 있다. 이제 한국교회도 노인 문제를 목회적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해야 할 때가 왔다.
교회도 노인대학을 운영하는 데가 있지만 이제부터는 다른 교육부서와 마찬가지로 노인들을 위한 정규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노인기독교 교육은 노인들이 성경에서 제시하는 노인의 삶을 통하여 그들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는 방향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먼저 1장에서는 노인의 개념을 다루고 있는데, 일반적인 노인의 개념과 성경 속에서 말하는 노인을 설명하고 있다. 2장에서는 성경에서 말하는 노인의 특징과 일반적인 노인의 특징을 다루었다. 3장에서는 노인기독교 교육의 목적과 역사적 배경, 그리고 특징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노인기독교 교육의 실제를 다루면서 노인의 죽음 맞이에 대한 교육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1. 노인에 대한 개념
1) 성경속의 노인
성경은 인생을 연속적인 4가지 단계들로 구분하며 노년을 그 중에 마지막 단계로 기술하고 있다. ① 유년기 ② 청년기 ③ 장년기(결혼한 남녀) ④ 노년기로 나누며(렘 51:22), 노년의 경우 보통 노인과 아주 나이 많은 고령자를 다시 구분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렘6 :11). 레위기 27:1~8의 서원에 대한 법령에는 인생의 단계에 따른 몸값 계산 규정이 나오는데, 이 규정은 구체적으로 나이와 인생의 단계와 연결 지어 노년에 대한 기준을 가늠해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여기서는 인생을 네 단계로 구분하고 남녀의 서원한 몸값을 각기 규정하고 있다. ① 20-60세 -남(은 50세겔). 여(은 30세겔) ② 5-20세 -남(은 20세겔). 여(은 10세겔) ③ 1개월-5세 -남(은 5세겔). 여(은 3세겔) ④ 60세이상 -남(은 15세겔). 여(은 10세겔) 구약시대에 장년에서 노년으로 전환하는 나이는 60세로 볼 수 있다. 신약시대에도 노년의 기준나이를 찾기 어려우나 구약의 전통에서 크게 벗어나는 것이 아님이 사실이다. 또한 예수께서 30세쯤 공생애를 시작하셨고 유대인들과 논쟁이 있었을 때 유대인들이 예수께 "네가 아직 50세도 못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느냐"(요 8:57)라고 따지는 질문에서, 당시 50세가 노년의 기준이 되었던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성경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노년으로의 전환은 빠르면 50세에서 시작하여 늦어도 60세부터는 노인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