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종파와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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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교회사
이단종파와 한국교회
목차
들어가며
2. 이단이란 무엇인가?
1) 구약성서를 통해 보는 이단
2) 신약성서를 통해 보는 이단
3) 교회사를 통해 보는 이단
4) 이단의 의미
3. 한국에서의 이단
1) 일제강점기하 이단
2) 한국전쟁 후 이단
4. 조용기 : 삼박자 구원론과 함께 성공한 이단
5. 나가며 : 해방, 다양성, 따뜻한 시선
1. 들어가며
우리가 기독교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며 자주 듣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이단’(異端)이다. 최근 한국교회를 떠들썩하게 한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경우와 같이 이단은 늘 기독교 공동체 안에서 정통 혹은 주류라고 일컬어지는 종파들과 함께 존재하고 있다. 이단의 사전적 의미는 ‘정통 이외의 설 또는 정통에서 벗어나 이의(異義)를 내세우는 설’ 네이버 한자 사전 ‘異端’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xearch&ie=utf8&query=%EC%9D%B4%EB%8B%A8
이다. 이 말은 곧 정통과 이단은 상호 관계 속에 서로 존재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 글은 한국에서의 이단의 의미를 알아봄으로서, 오늘날 교회와 목회, 신학에 있어서 새로운 대안들을 찾는 고민들 가운데 함께 있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2. 이단이란 무엇인가?
1) 구약성서를 통해 보는 이단
구약에서는 정통과 이단을 이야기하기에 상당히 어렵다. 규범에서 벗어난 것이 이단이고, 규범에 동조하면 정통이라고 규정할 때, 구약의 전승에는 제사장적 전통, 예언자적 전통, 지혜문학적 전통, 묵시문학적 전통 등 여러 갈래가 있기 때문이다. 또 예언자 안에는 참 예언자와 거짓 예언자 싸움이 있으며, ‘이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었는가?’ 하는 것은 구약학에서도 가장 어려운 주제로 손꼽힌다. 또한 남유다, 북이스라엘의 다른 신학과 사관은 무엇보다 분단이라고 하는 정치적 이유로 빚어진다는 측면이 강하다. 구약에서의 이스라엘 신앙 자체가 상당히 흡수력이 강한 종교여서, 타종교의 많은 요소를 받아들인다는 점이 정통과 이단의 구분을 어렵게 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이렇게 구약성서에서 드러나는 신앙의 표현은 다양하지만 그 근간을 이루는 십계명에 나타난 야훼이즘만은 고수한다. 그들은 유일신 사상을 지주로 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를 흡수해 야훼 신앙에 동화시켜 왔던 것이다. 무엇보다 우상숭배, 바알 종교에 대해서는 이 두 신학(남유다, 북이스라엘)이 똑같이 대결하여 싸우며, 두 신학이 같이 유일신 신앙에 거점을 두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신학사상》33집-서남동 신학의 이삭줍기, 1999.07, 198-203쪽
2) 신약성서를 통해 보는 이단
신약에는 소종파(sect)문제가 상당히 많이 나온다. 신약 문서가 대부분 1세기 한 해에 씌어지는데, 이것은 역사적 예수에 대한 신앙적인 반응이 그들의 지역, 시간, 관심에 의해서 다양한 모습을 띠었다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엄밀한 의미에서 신약에서는 후대 교회에서 문제된 이단과 정통의 규범이 형성되었던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1세기의 창의적인 카리스마적 지도자들에서 2세기의 교권적인 지도자들로 넘어가고, 사도권이 감독권이 되면서 정통과 이단의 구분이 확립되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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