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영 호남 교류 프로그램 참여가지역감정 해소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 교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전남대학교 영·호남 교류 프로그램 참여가
지역감정 해소에 미치는 영향
목 차
1. 문제 인식
2. 연구 목적
3. 선행연구 검토
4. 연구 배경
5. 연구 내용
6. 연구대상 및 범위
7. 자료수집 및 활용방법
8. 기대효과
9. 분석결과
10. 결론
11. 기존데이터의 한계
12. 참고문헌
13. 부록
1. 문제 인식
‘2006년 꼭 듣고 싶은 국내정치 뉴스’에 관한 조사에서 28.5%의 학생들이 지역감정 해소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대학생들은 여전히 지역감정에 의한 국내정치를 가장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합뉴스, 대학생이 본 2006 분야별 희망뉴스, 2005.12.27
그러나 지역갈등 문제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며 새삼 새롭게 인식해야 할 과제도 아니다. 어떤 면에서 보면 지역감정이라는 용어에 무척 익숙해져 있어 오히려 무감각하게 느껴지는 측면도 없지 않다. 지역감정은 평상시에는 확연하게 표출되지 않으나 선거과정을 비롯한 특정정치 이슈와 사건을 통해 그 폭발력을 더해나간다.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지역감정’을 꼽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감정 문제에 냉소적 반응을 보이거나 정치사회적 차원에서 하나의 구호화된 수준에 그치고 있다. 그러나 지역감정으로 인해 나타나는 지역 간의 대립과 갈등은 국가발전에 큰 장애일 뿐만 아니라, 국민통합을 저해하는 요소이다. 따라서 지역감정 해소는 반드시 극복해야 할 시급하고도 중요한 문제임이 틀림없다.
2. 연구 목적
앞서 언급한 대학생들이 2006년 꼭 듣고 싶은 국내정치 뉴스에서 대학생들이 지역감정을 우려하고 있다고 발표 되었다. 지역감정이 문제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대학생들이 많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이는 인식의 수준일 뿐 실상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우리 대학 ‘영호남 교류학생 프로그램’은 전남대학교, 경북대학교, 부산대학교, 울산대학교 학생들의 교류프로그램을 말하는 것으로, 용어의 명확성을 위해 추후 ‘우리대학’이라는 용어는 전남대학교를 지칭함.
에서 실시하는 지역 교류프로그램 역시 지역감정이 존재한다는 인식하에서, 교류 프로그램이 지역감정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실제 교류프로그램 참가자 영호남 교류프로그램에 참가한 각 학교 대학생들
를 대상으로 조사·연구 하고자 한다. 지역교류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교류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참여 전과 달리 지역감정을 얼마나 유연하게 대응하고 완화시켰는가를 측정하고자 한다. 이는 지역 교류 프로그램의 운영 목적에 근거를 제시해 줄 것이며, 나아가 우리 사회에서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는 지역감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3. 선행 연구 검토
영호남 대학생들의 상대지역 인식에 대한 기존연구로는, 김진국(1987)의『영호남 대학생의 상호간 차이지각 연구』를 들 수 있다. 이 연구는 영호남 대학생들이 영남과 호남사람들을 어떻게 다르게 인식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전남대학생 132명과 대구대학생 158명 논문에 ‘전남대학생’, ‘대구대학생’ 이런 표현으로 되어 있어, 전남지역의 대학생을 뜻하는지 혹은 전남대학교 학생을 뜻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논문의 내용을 통해 추측해 본 바, 전남대학교 학생, 대구대학교 학생으로 보아도 무리가 없어 보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