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나일본부설][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임나일본부)의 특징, 임나일본부설(임나일본부)의 근거, 임나일본부설(임나일본부)의 견해, 임나일본부설(임나일본부)의 연구, 임나일본부설(임나일본부)의 결함 분석
있는 것이다참고문헌김태식 - 광개토대왕릉 비문 논쟁과 임나일본부설, 한국역사연구회, 1997김현구 - 임나일본부설은 허구인가 : 한일분쟁의 영원한 불씨를 넘어서, 창비, 2010박노자 - 역사학계 한-일전 임나일본부설, 한겨례신문사, 2009안춘배 - 고고학상에서 본 임나일본부설, 경남대학교박물관가라문화연구소, 1990최재석 - 계획된 픽션 임나일본부설, 한국논단, 1991최재석 - 살아 있는 가야의 실체 - 계획된 픽션 임나일본부설, 한국논단, 1991
- [불교] 불교 및 불교사상과 한국불교의 과제
연구하는 사람 더 나아가 철학도들에게 주어진 21세기의 중요한 사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통일의 문제에 대해서는 이제까지 많은 논의들을 하고 있지만 주로 사회과학자들에 의해 논의가 집중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다. 철학의 입장에서도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인데 철학계에서의 통일 논의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는 김재현의 논의를 바탕으로 삼아 논의를 진행시키고자 한다. 김재현에 의하면 현재 중요하게 논의되는 이론은 분단
- [역사학] 14C후반 여말선초 시대 상황 분석
및 다인철소민의 항쟁3) 원 간섭기의 사회 변화 4. 고려 말 문화1) 유ㆍ불교와 역사서 편찬 ① 유교의 발전② 불교 사상과 신앙발전③ 역사서 편찬2) 과학기술의 발달 ① 고려후기의 인쇄술② 화약기술③ 농업기술④ 의학기술⑤ 천문학3) 귀족 사회 문화의 발달5. 고려 말 대외관계1) 원간섭기의 고려 대외관계① 고려ㆍ원연합군의 일본원정② 고려ㆍ원 양국 간의 인적ㆍ물적 교류2) 고려의 반원ㆍ친명 외교정책① 공민왕의 반원ㆍ친명 외교
- [역사교육 지역화][역사교육]역사교육의 개념,특성,추세, 역사교육 지역화의 의미, 역사교육 지역화의 배경, 역사교육 지역화의 방향
연구 주제가 된다. 동시에 지방분권의 시대를 맞이하여 그 동안 중앙 일변도의 획일적인 역사 교육방식을 지양함으로써, 다양성이 존중되는 시대의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식의 토대도 이를 통해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요컨대, 한국교육의 지역화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경남 지역사 중심의 지역화 교육은 교육과정의 지역화라는 교육 목표에 도달하게 함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정체성 확립과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킬 수 있게
-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개념,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성립
가지고 서로 배제하는 사쟁(私爭)이다”라고 규정하였다.참고문헌* 남재우(2011), 식민사관에 의한 가야사연구와 그 극복, 한국고대사학회* 박걸순(2001), 식민사관의 형성과 그 논리,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이신(1986), 민족사관 정립에 관한 연구 식민사관 극복을 중심으로, 국방정신교육원* 이현희(1987), 사대주의사상과 식민사관의 극복, 대한민국국회* 이만열(1975), 식민사관이란 무엇인가, 국방부* 채수목(2008), 식민사관과 민족사관, 담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