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윤리 부부 부모와 자녀 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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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정윤리
(부부, 부모와 자녀, 형제)
Ⅰ가정윤리란?
- 가정윤리는 전 세계 여느 나라에서나 다 존재하는 가장 기본적인 윤리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가정이란 한 개인이나 가족이 생활하는 장소이다. 이것 뿐만 아니라 가족의 공동생활이 이루어 지는 장소를 말할 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들이 몸과 마음이 편히 쉴수 있는 안식처의 개념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런 가정은 전통의 농경 사회와 현대 산업사회를 막론하고 혈연을 중심으로 성립된다. 가정 또한 조직이다 조직에는 항상 그 우두머리와 우두머리를 중심으로 여러 개개인이 모여사는 집단이다. 우두머리는 나이의 많고 적음에 따라 정해지게 되어 있는데 이것은 그만큼 인생의 경험과 노하우가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음을 알수 있다. 지금도 이러한 가정 조직체계가 이루어져 있다. 옛말에 ‘어른들이 하신 말씀을 틀린게 없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미루어 보기도 하고, 많은 지혜를 바탕으로 자신들의 삶을 보다 편하게 하기에 도움이 될 것 이라 생각하여 상대적으로 긴 인생을 살아오신 어르신들의 말씀을 존중하였다.
그리고 가정이란 인간이 태어나고 자라면서 접하는 최초의 사회적 환경이며, 가족이라는 친밀한 관계를 통해서 서로 애정적 신뢰, 위안과 존경 등 심리적이고 정서적인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곳이다. 그러므로 가정이란, 공간적 장소라는 의미와 함께 그 속에서 가족들이 그들의 신념이나 애정을 주고 받으며 정서적 만족을 얻는 육체적인 개념보다 정신적인 그들의 신념이나 애정을 주고받으며 정서적 만족을 얻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가정윤리를 살펴보자면 특히 효 사상과 가부장적 제도가 깊게 뿌리박혀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유교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부모를 섬기는 일이 자식의 가장 중요한 일로 알려져 있고, 아내는 남편을 받드는 일이 당연스럽게 생각되어 졌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가부장적 제도는 맞지 않다고 보여 진다. 이처럼 윤리의식은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것이다.
가정에서의 윤리적 개념이 잘 되어 있지 않으면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공동체에서 기업윤리 학교윤리 공공 윤리 등 수많은 윤리의식들이 잘 성립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해서 가정윤리가 윤리의 다는 아니지만 윤리의 핵심이라고 조심스럽게 말할 수 있다.
부부 부모와 자녀 형제 관계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
ⅰ부부관계
- 부부관계란 서로 다른 가정에서 자란 두 남녀가 결혼이라는 의식 또는 제도에 의하여 이루는 관계로서 비 혈연적이기는 하나 가장 밀접한 인간관계이다. 부부는 생리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욕구를 충족 시키는 상호 보완적 관계이다. 그러므로 부부란 너와 나의 단순한 합이 아닌 너와 나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우리의 관계이다.
과거엔 부부에 대한 전통적인 관념은 남편은 처를 통제하고, 처는 남편의 통제에 공손히 복종하는 것이 이상적인 부부의 생활이라고 알아왔다. 즉, 삼강오륜(三綱五倫)이라 하여 부부유별(夫婦有別), 부창부수(夫唱婦隨) 또는 여필종부(女必從夫)가 부부관계의 윤리로 되어 있었다. 이와 같은 부부관계는 서로 대등한 입장에서 두 남녀가 한 공동체로서 인격적으로 융합된 것이 아니라 남편에 대한 여자의 예속이었으며 복종이었다. 더구나, 여자의 지위는 후손을 이어 갈 아들을 낳아야 확고하게 되고, 가정이란 남편과 자녀를 중심으로 하는 친자관계가 보다 강조되었기 때문에 서로 간에 동등한 부부관계를 기대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이런 전통적인 부부윤리관이 바뀌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고 남녀평등 사상이나 개인주의 사상이 팽배해짐에 따라 부부관계는 상호 인격의 결합이나 행복한 인간관계를 이루도록 노력하는 관계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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