겟챠 Get ya 를 통해 바라보는 표절논쟁과 네티즌에 대한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겟챠(Get ya)를 통해 바라보는 표절논쟁과 네티즌에 대한 생각
◎ 표절이란?
표절은 정확히 말해 저작권침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창작물은 저작권자에게 그 권한이 있다. 그 창작물의 일부를 허락 없이 사용하는 것을 표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표절은 리메이크나 샘플링과 어떻게 다른 것인가?
다음은 음악출판사협회(KMPA)에서 제시한 리메이크, 샘플링, 표절의 정의이다.
리메이크는 한 작곡자에 의해 제작된 곡을 편곡만 달리하여 다시 녹음하는 것을 말한다. 외국에서는 ‘커버버전’이라고 말하고 이런 경우에 저작권은 100% 원곡 저작자에게 속한다. 그럼 샘플링은 무엇이냐? 샘플링은 특정 녹음물에서 일정부분을 기술적으로 추출해 쓰는 것을 말한다. 추출하여 쓰기 위해서 저작권자-작곡자, 작사자-와 저작인접권자-가수, 음반제작자-에게 모두 허락을 받아야 한다. 이 경우에 저작권은 원곡 저작자에게 100% 귀속되거나 편곡자와 일부 지분을 나누기도 한다.
표절은 원저작자의 동의 없이 가사, 리듬, 편곡방식 등을 가져다 쓰는 경우이다. 리메이크나 샘플링을 한 경우에는 원저작자 동의가 있었다면 표절이 아니다. 저작권 침해 판단 기준은 원곡과 표절 의심 사이에 ‘실질적 유사성이’ 있느냐 하는 것이 기준이 된다.
◎ 대중가요 표절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대중가요 표절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최근 이슈화되었던 이효리의 겟챠(Get ya)의 표절시비에 대해 많은 네티즌들의 맹목적인 비판과 겟챠(Get ya) 표절시비가 국제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더 깊이 있게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겟챠(Get ya) 뿐만 아니라 이미 인기를 얻었던 곡들을 바탕으로 재구성되는 곡들은 기본적인 안정성과 흥행성이 있고, 새롭게 창작하는 것보다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나타나고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똑같이 재구성되지만 원작자에게 허락을 받아 원곡을 리메이크하거나 샘플링한 곡과 원작자에게 허가받지 않고 사용하는 곡들이나 표절을 교묘하게 피해가는 곡은 분명 다르다. 이러한 표절시비와 표절을 교묘하게 피해가는 곡들에 대한 네티즌과 전문가들의 입장은 전체적인 결론 없이 서로 논쟁을 거듭하며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는 상황이다. 이렇게 결론 없이 논쟁만 계속 되어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중가요 표절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것이다.
◎ 표절논란은 어떻게 진행되어 가고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론] 가수 ‘보아’를 통해서 본 문화산업적 분석
  • 를 예로들면 그의 본업인 음반분야는 물론 영상,광고,이벤트등 다양한 방면에 활용할수 있다는 얘기다. 한마디로 ‘one-source multi-use 인 셈이다. 최근 매니지먼트는 기업화되어 최근의 ’한류현상과 더불어 그 시너지효과를 내고있다. ‘한류 열풍의 주역’, ‘1인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는 보아에 대한 분석과 다른 한류스타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2. 보아의 등장과 성장(1)보아의 프로필본 명 : 권보아생년월일 : 1986년 11월 5일신

  • [인문사회] 영국문학개관
  • -英國文學槪觀-가. Anglo-Saxon Period( -1100) : 고대영어영어는 소위 Indo-European Language Families(印歐語族)에 속하는 언어들 중의 하나이다. 인구어는 Europe과 Indo에 산재한 대부분의 언어가 역사상 하나의 공통 기원을 지니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인데, 인구어族에 속하는 모든 언어의 근원이 되었다고 여겨지는 造語(조어 : parent language)인 原始인구어에 대한 기록이나 문헌은 현재 남아 있지 않아 그 모습을 알 수는 없다. 다만, 原始인구어에서 내려 왔다고 생각

  • [영상과 사회] 장국영 죽음에 대한 담론을 통해서 본 팬사이트의 의사소통 양상
  • 를 통해서, 조원들 각자가 관심을 갖고 있었던 동성애에 대한 사람들의 독특한 이미지나 인식의 특성에 대한 의문점들에 대한 해답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장국영을 좋아하는 대다수의 팬들은 여성층이 많았는데, 그들이 좋아하는 장국영의 모습들은 연약함과 여성스러움, 그만의 동성애적 코드의 성향 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반면 장국영에 대한 동성애자들, 특히 게이남성이 바라보는 시선은, 장국영에 대해서 극히 혐오하거나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제시하기 전에, 이해하도록 노력하라. 그것이야말로 효과적인 상호의존성에 대한 훌륭한 습관이다. Stephen R. Covey,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강한 팀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다. 성공은 팀원에게 돌리고, 실패는 팀장이 책임진다는 것이 나의 경영철학이다. 팀장들이 이런 생각을 가지면 회사는 더 강해진다. 또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것도 있다. 내가 임직원에게 일을 시킬 때 나도 그 일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산제이 쿠마, CA CE

  • [매스컴] 각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표절사례 제시 및 문제점 지적과 그 대안
  • 대한 투자Ⅶ 결론 Ⅰ서론 90년대 이전까지 외국의 문화, 특히 개방되어있지 않던 일본의 음악이나 프로그램을 베끼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었다. 이러한 사정을 모르는 대중들은 그 참신함과 기발함에 박수를 보냈고 일부 음악가나 PD들은 쉽게 큰돈을 벌 수 있었다. 그러나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고 나라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며 ‘의혹’에 그쳤던 문제들은 인터넷과 네티즌의 활약으로 수면위로 오르고 문제가 되고 있다. 표절시비는 이제 노이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