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개론] 조음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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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음장애 [調音障碍, phono logical disorder]
- 목 차 -
1. 개념
2. 조음장애의 원인
3. 말소리 산출과정
4. 말소리 발달 순서
5. 경도의 정신지체아동의 언어치료
◆ 조음장애를 중심으로 언어치료
1) 음의 감각지각 기능
2) 음 확립의 기초 기능
3) 음 확립하기
4) 음 안정시키기
5) 음 전이시키기
6) 음 유지하기
조음장애 [調音障碍, phono logical disorder]
1. 개념
발음장애 또는 음운장애라고도 한다. 조음기관에 이상이 있거나 잘못된 언어학습, 청력손실, 정신지체 또는 심리적·정서적 원인으로 바른 조음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구강과 비강을 조절해서 여러 말소리를 만드는 조작을 조음(articulation)이라고 하며 조음에 관여하는 혀(혀의 앞부분, 중간부분, 뒷부분, 혀뿌리 등), 입술, 입천장(윗니, 잇몸, 굳은 입천장, 여린 입천장, 구개수 등), 인두강, 그리고 비강을 통칭하여 조음 기관이라고 하며 조음 기관의 잘못으로 인한 발음의 장애를 조음 장애(articulation disorders, articulatory disorders, 또는 misartiulations)라고 한다.
2. 조음장애의 원인
① 기질적인 원인
◆ 운동신경의 장애
발음 기관의 활동을 조절하는 뇌의 운동 신경에 손상이 있는 경우 호흡, 발성, 공명, 발음과 같은 활동을 담당하는 근육이 마비되거나 그 기능이 약화되어 나타남.
◆ 정신지체
언어뿐만 아니라 모든 발달 영역에서 지체를 나타낸다. 언어 영역에서는 문장, 의미 그리고 말소리 발달에서 지체를 보인다. 특히 정신지체 아동의 말소리 발달 형태는 정상아동과 비슷하나 보다 느리게 발달한다.
◆ 감각장애
-청각장애: 모든 말소리를 잘 듣지 못한 만큼의 청력손실도 있지만 특정 말소리만을 듣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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