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의 통일 후 언어문제와 그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남북한의 통일 후 언어문제와 그 해결방안-
서론
통일 이후에 나타나는 문제 중 다른 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대응 대책이 연구되고 있는 반면에, 피부로 느껴지게 되는 언어의 문제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어 지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통일이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다가올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지만 만약 독일처럼 순식간에 통일이 이루어졌다고 할 때, 언어 상의 갈등이 어떠한 방식으로 불어 닥칠 것이며 어떻게 그것을 해소해야 할지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언어 문제가 진정한 통일을 위해 꼭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보고, 왜 언어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먼저, 언어 문제는 무엇이며, 일어나게 된 원인 그리고 그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언어 문제를 왜 해결해야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기로 하겠다.
본론
언어 문제란 남북한 언어 차이에서 나오는 이질화 : 이ː질(異質)[명사]
1.성질이 다름, 또는 그 다른 성질. ↔동질(同質).
2.남달리 뛰어난 재주, 또는 그런 재주가 있는 사람.
->서로 달라지고 있다
―화(化)[접미사] 일부 명사 뒤에 붙어, 그 명사가 뜻하는 대로 됨을 나타냄.
¶대중화./생활화./의식화.
이질화를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반도 통일문제
  • 그 후 1954년 4월 제네바에서 한국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위한 정치회담이 대한민국과 유엔군측의 16개 참전국, 그리고 공산군측의 북한․중공 및 소련 등 3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되었다(휴전협정 제60항에 의거). 이때 한국문제의 정치적 해결방안으로 유엔감시하에 남북한 토착인구 비례에 의하여 국민의 대표를 선출하는 자유총선거를 한반도 전역에서 실시하고, 그 결과에 의하여 통일독립된 민주적 한국정부를 수립하자는 안을 제시하고, 주한

  • 남북한 세계화의 이해 및 전략
  • 통일 배제, 남북한 화해협력 적극 추진1998.3.26• 통일부「국민의 정부 대북정책 추진 기조」-①남북대화 통한 남북기본합의서 이행추진 ②정ㆍ경분리에 입각한 남북경협 활성화 ③남북이산가족문제의 우선적 해결④북한 식량문제 해결위한 대북지원의 탄력적 운용 ⑤ 대북경수로 지원사업의 차질없는 추진 ⑥한반도 평화호나경 조성1998.4.30•「남북경협활성화조치」- 대북투자규모의 제한 폐지1998.6.16• 정주영 (주) 현대 명예회장일행의 소500마

  • [중국학] 중국의 일국양제식 통일정책과 대만의 대응
  • 통일정책 기조와 구체적인 정책방향 등을 검토하는 동시에 남북한관계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중국의 통일문제는 중국과 대만 사이의 통일문제뿐만 아니라 중국과 홍콩마카오의 통합문제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현재 중국과 대만의 해협양안은 일국양제와 일국양구 사이의 대립을 극복하고 분단 상태를 해소하는 통일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나가야 할 과제를 안고 있으며, 중국은 홍콩과 마카오에서 일국양제 방안을 성공적

  • [남북언어정책, 남북어휘, 남북문법, 남북언어통일] 남북한 언어정책의 비교, 남북한 어휘의 비교, 남북한 고빈도 어휘의 이질화 정도, 남북한 규범문법의 이질화 문제, 남북한 언어통일의 당위성과 해결 방안 분석
  • 남북한 언어정책의 비교, 남북한 어휘의 비교, 남북한 고빈도 어휘의 이질화 정도, 남북한 규범문법의 이질화 문제, 남북한 언어통일의 당위성과 해결 방안 분석Ⅰ. 서론Ⅱ. 남북한 언어정책의 비교1. 남한의 언어정책2. 북한의 언어정책Ⅲ. 남북한 어휘의 비교 1. 의미가 상이한 단어2. 이음동의어와 이철동의어3. 북한에만 존재하는 단어 4. 속어와 비어5. 전투 용어6. 김일성과 그의 존비속 지칭어7. 단어 설정상의 차이 8. 외래어Ⅳ. 남북한 고빈

  • 도덕과 교수 - 학습 과정안 - 평화통일
  • 통일은 절대로 서둘러서는 안 되며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과정을 거쳐 달성되어야 하고, 공존과 협력 관계를 위하여 부단한 노력이 있어야 함도 독일 통일의 교훈으로 알 수 있다. 또, 통일의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많은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그 해결점을 찾아보도록 한다. 통일 후에 발생 될 문제를 대비해서 점차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 생각해 보고, 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지 찾아보며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3. 지도 요소의 계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