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의 이해 인종과 다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제정치의 이해
인종과 다문화
Ⅰ.인종
1. 인종이란?
인류를 생물학적으로 구분할 때, 신체상의 유전학적인 제반 특징을 공유하는 집단.
2. 인종차별
흔히 인종이나 민족 집단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가리킬 때 이 말을 사용한다. 인종 차별은 그들이 인식하고 있거나 그렇다고 믿고 있는 ‘인종’을 근거로 다른 이들을 차별하는 것으로, 사람이 여러 인종으로 나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여 특정 인종에 대한 적대감을 드러내는 배타주의다.
3. 각 인종별 특징과 역사
백인 (Caucasian) - 유럽인종으로, 남부러시아 지역에서 백인종이 유래됨. 신장은 장신 또는 중신으로 피부는 흰색이나, 일부는 갈색이며, 넓은 이마, 높은 코, 장두, 청갈색이나 검은 눈, 많은 체모 등의 특징.
황인 (Mongolian) -아시아 인종으로, 동아시아. 몽골 등에 분포. 신장은 중신 또는 단신으로 피부는 주로 황색이나, 일부는 담갈색이며 넓은 이마, 낮은 코, 단두, 적은 체모 등의 특징.
흑인 (Negro) - 아프리카 인종으로, 아프리카 중부 이남, 미국 등에 분포. 신장은 장신 또는 중신으로 피부는 구리빛이나 흑갈색, 입술이 두껍고, 낮은 코, 장두, 검은 눈, 적은 체모 등의 특징.
그 외에도 북남미혼혈인종(Brown), 말레이종족(Malay), 폴리네시안인종(Polynesians) 등이 있다.
4. KKK단
이번 인종차별에 관한 주제로 KKK단을 조사한 이유는, 보통 인종차별이라 하면 백인과 흑인의 대립양상을 일반적으로 떠올리게 된다. KKK단은 그런 형태를 가장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집단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쿠 클럭스 클랜(Ku Klux Klan) 은 백인 우월주의, 반유대주의, 인종차별, 반 로마 가톨릭교회, 기독교 근본주의 동성애 반대 등을 표방하는 미국의 극우 비밀 결사 단체로 백인우월주의를 기치로 내세우고 있다. 남북전쟁 이후 의회를 장악한 공화당 급진파들이 해방된 흑인들을 정치권으로 끌어들여 백인들의 권력 구조를 타파하려 하자 남부 백인들이 이에 반발해 조직했다.
민주당이 이 조직을 이용하여 남부 전체로 일시에 세력을 확산하고 여러 지역의 선거에서도 승리하였다. KKK단의 폭력행위가 걷잡을 수 없게 되자 70년 무렵 폭력을 단속하기 위한 연방법이 제정되어 KKK단은 형식적으로 해체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문화 교육
  • 인종, 윤리, 언어, 종교, 정치, 고용, 사회계층, 경험, 정신적, 육체적 능력, 성, 기초, 연령 등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는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이다. 다문화 교육은 소수만을 위한 특정 프로그램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다문화 사회에서 책임 있는 시민으로 살아가고 시회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태도, 지식, 기능을 가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철학이다.이러한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개념들로 다민족 교육, 반편견 교육, 평화교육, 국제이해 교

  • [조사방법론] 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 분석
  • 다문화 수용성을 중심으로 하여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는 원인과 그 행태를 알아보도록 설정하였다. 개인에 대해 알아보는 항목으로는 일반적으로 쓰는 인구학적 변수 외에도 추가로 심리적 변수, 문화적 변수, 상황적 변수, 개인적 특성 변수, 규범적 변수 등을 집어넣었고, 다문화 수용성은 크게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는 측면의 이해와 ‘다문화가 이익이 된다’는 측면의 이익으로 나누어 보았으며 이를 통해 나타나는 행동을 행동적 측면, 호

  •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다문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함께 살고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한 이유로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우리 나라 사람들은 다문화 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사회에만 필요한 것이라는 오해를 갖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나 교육자료의 개발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 나라도 여러 민족과 인종이 활발히 교류하는 국제시대의 한 일원인 만큼, 다른 나라 사람들의 문화나 종교, 정치 등에 대해서

  • [유아사회교육] 다문화 교육
  •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함께 살고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한 이유로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문화 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사회에만 필요한 것’이라는 오해를 갖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나 교육 자료의 개발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여러 민족과 인종이 활발히 교류하는 국제시대의 한 일원인 만큼, 다른 나라 사람들의 문화나 종교, 정치 등에 대해

  • 초등도덕교육론 좋은 이야기를 통한 도덕수업 만들기 - 이야기와 토론을 통해 「다문화 사회의 덕목」 배우기
  •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함께 살고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한 이유로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문화 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사회에만 필요한 것이라는 오해를 갖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나 교육 자료의 개발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여러 민족과 인종이 활발히 교류하는 국제시대의 한 일원인 만큼, 다른 나라 사람들의 문화나 종교, 정치 등에 대해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