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와 문화주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문화주의는 인종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여 이들 간의 갈등을 해결함으로써 평화로운 지구촌의 건설을 목적으로 발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다양한 인종, 민족, 소수집단들은 그들이 가진 문화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전체사회에 평등하게 참가 할 것을 적극적으로 인정하며, 평화로운 지구촌을 만드는 것이다.
다문화주의의 첫 출현으로 1960년대 피부색의 차이로 인하여 정치, 경제, 교육에서 소외되고 억압당해 온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시민권운동으로부터 시작되어 미국내의 비주류적 민족에게까지 파급되었으며 이들 민족들 역시 정치, 경제, 교육적 기회의 평등을 요구하였다. 새로운 다원주의라는 이름으로 펼쳐진 이 운동은 다른 집단들, 예컨대 여성, 장애자, 동성연애자들까지 그들의 권리와 자격을 주장하도록 자극하는 계기가 되었고 1980-1990년대는 이민자들이 급격한 상승 등 새로운 시대의 이러한 사회적 조건은 다문화주의의 의미형성을 위한 문화정책에도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이를 계기로 문화적 다원주의는 다문화주의라는 용어로 대치되어지게 되었는데, 그러므로 다문화주의란 문화 간 다수문화, 소수문화 등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모든 문화가 평등하다는 주의로서 마치 계급을 없애고 공동생산 공동분배를 추구한 공산주의의 절대평등처럼 이상적인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소수에 대한 이해와 관용, 배려를 통해 사회의 조화와 안정, 다양성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발전에 기하고 있다.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볼 때 어느 사회든 다양한 문화가 존재해 왔으며, 때론 부딪치고 때론 타협하며 하나의 공동체적 가치와 공동의 문화로 동화되어 왔는데 세계화로 국가 간 장벽이 낮아지고 인구이동이 급증하는 흐름 속에서 여러 문화가 접촉할 기회가 많아진 다문화사회에서는 하나의 사회집단으로의 완전한 동화는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으며 그런 만큼 통합의 가치는 더욱 더 커지고 있다.
우리는 다문화주의의 추구도 좋지만 그로 인해 일어날지 모를 고립화 현상은 없어야 될 것이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는 끊임없는 조화와 통합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2.다문화 가정
국제결혼이 늘어남에 따라, 생겨나게 된 다문화가정은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을 해서 이루는 가정을 말한다. 서로 다른 인종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에 초점을 맞춘 ‘혼혈인가족’과 말 그대로 국경을 넘나드는 결혼의 형태를 의미하는 ‘국제결혼가족’, 마지막으로 한부모 가정·독신자가정처럼 다양한 가족의 형태 중 하나로 정의하는 ‘다문화가족’이 그것이다. 결혼이민자가정이나 이주노동자가정은 빈곤한 가정이 많다는 것은 다른 빈곤가족들이 겪는 인권 사각지대와 마찬가지이다.
이전까지 국제결혼, 이중문화 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다문화가족’이라 부르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는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이 사회의 논란이 많이 야기되고 있는데, 어떠한 문제점들이 있는지 살펴보면 첫째, 아동들에 관한 문제이다. 결혼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에서 태어난 혼혈아동은 미국시민권을 가질 수 없을 뿐 만 아니라 한국호적에 등록을 할 수도 없었다. 따라서 미혼모의 혼혈아동은 대부분 호적상으로는 친척의 자녀로 호적에 올려졌다. 생모가 있어도 어머니의 가족과 연락이 없는 경우에는 고아로 일가창립을 해야 했다. 이렇게 혼혈인은 지난 30여 년 간 한국사회에서 법적인 권리를 가질 수 없었다.
한국정부에서는 1980년부터 혼혈아동들이 어머니의 호적에 어머니의 자녀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해주었지만 아버지 란에는 아무런 표시를 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미술과)교육과정 미적체험활동, 미술(미술과)교육과정 지도방법,문제점
  • 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미술을 강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도록 한다.”고 했는데,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에서 민족 문화의 주체성과 전통 미술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지 않은 시기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본격적인 한국화의 도입을 꾀한 제4차 교육과정을 제외하고는 이를 구체적으로 반영한 경우를 보지 못했다.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전통미술에 관한 내용을 회화영역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표현활

  • 문화란 무엇인가
  • 문화의 생명력을 통하여 인류는 인간다운 생존을 영위할 수 있고 인류사의 위대한 도약을 이룰 수 있다. 이 세상의 모든 영역은 문화적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정치, 경제는 물론이고 행정이나 교육, 환경, 도시의 모든 부분은 문화의 세례로 다시 태어나서 문화라는 큰 집안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재편되어 간다. 따라서 모든 민족과 국가의 문화적 생명력을 존중하는 다문화주의와 복합문화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의 과학적 인식이 필요하다.-

  • [프로그램개발] 다문화 이주 여성 관련 프로그램개발
  • 문화교육에서 결혼이주여성들이 의사결정구조에 참여하는 구조는 매우 소수이다. 결혼이주여성들 자신을 위한 교육이자 자신들의 권리를 위한 운동에서조차 수혜자로서 인식되고 있다.다문화교육이 문화적 다양성을 목적으로 결혼이주여성을 동등한 주체로서 인식하며 쌍방향적 소통을 통한 교육을 실시할 때 이들이 자기 주체성을 가지고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2) 프로그램에서의 임파워먼트의 적용우리는 이 프로그램을

  • [소비문화] 소비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고찰- 브랜드와 광고
  • 문화적인 삶의 맥락을 숙고해 볼 때,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이 말하는 대로 해체된 인격적 자아가 소비주의적 삶의 방식의 주요한 특징임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정체성을 외적 소유나 외양, 스타일 등에서 찾으려고 노력할수록, 얻게 되는 것은 내적인 공허감이다. 소비사회에서는 돈이 인간적 가치의 주요한 상징처럼 보이지만, 소비하는 자아란 실상 주체성의 상실에 다름 아닌 것이다. 광고가 주장하는 대로 모든 것을 다 소유해도 그럴 듯 해 보이는

  • [청소년과 부모 3공통]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과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 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2.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의 원인1) 국내적인 원인2) 국내외적인 원인3.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따른 문제점1) 이주와 국제결혼의 증가2) 다문화사회를 보는 시각들3) 전략으로서의 다문화주의4.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 실태5. 학부모의 교육적 지원 실태6. 다문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