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에서 대학생의 의미와 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한국사회에서 대학생의 의미와 정체성 >
목차
I.서론
1. 대학생에게 있어서의 정체성
2. 지식인이란
II. 시대별 대학생의 정체성
1. 해방이후: 이승만정권하에서의 모습
2. 1960년대~ 1970년대 : 박정희 정권하에서 대학생의 역할로 본 대학생의 정체성
3. 1980년대~ 1990년대 초 : 신 군사정권 하에서의 대학생의 정체성
4. 1990년대 이후 : 문민정부 이후 거대담론이 부재한 현 상황
III. 결론: 현재 대학생의 정체성과 생각해 볼 문제들
I. 서론
1. 대학생에게 있어서의 정체성
청년기는 성인에게 의존적이던 아동기를 벗어나 독립자존하는 주체로 성장하며 책임있는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기로서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Erikson(1968)에 의하면, 청년기는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시기이나 여러 가지 심리. 사회적 요인으로 말미암아 정체감 혼미를 겪게 된다고 한다. 즉, 아동기에 배운 역할과 삶의 새로운 기대와 윤리를 접목시켜 나가면서 위기를 겪게 된다는 것이다. 이같은 과정에서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신을 깨닫게 되고 주변환경에 대한 통합된 자기이해와 판단을 하게된다.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등의 실존적 물음에 대답해야되고 현상학적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이 질문에 대한 개인내적 대답이 바로 자아정체성이라 할 수 있다. 즉 자아정체성이란 내면에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시켜 주는 동질성(inner sameness) 과 연속성(continuity) 의 존재를 느낌으로써 사회에서 나의 여러 역할들에 대한 확고한 자신감을 체험하는 것을 말한다. 청년기에 자아 정체감을 건전하게 발달시켜 자기의식과 의미를 일관성있게 유지해가는 일은 전인적인 인격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대학입시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하여 이러한 과제들을 대학 입학 이후로 미루어 버릴 것을 강요당한다. 그러나 정작 대학에 입학하고 나면 갑자기 주어진 자유와 자신에 대한 탐색을 제대로 감당하기 어렵고 자유롭게 새로운 것을 찾고 싶지만 무엇을 어떻게 탖아야 할 지 방황하게 되고 뚜렷한 목적의식과 이를 추구할 의지력 결핍으로 고민하게 된다. 그래서 대학생활은 이런 자아정체성 형성의 전환의 중심이 되고 개인적으로도 가장 많은 고민의 과정을 겪는 시기로 생각된다.
우리는 여기서 교육받은 지식인 이라는 측면에서 시대별로 우리나라의 대학생이 어떻게 자신의 정체성을 인식해 왔는지 살펴보고 또한 현재의 상황을 알아 봄으로써 앞으로 어떤 모습의 대학생활을 해 나갈지를 생각해 보기로 한다.
2. 지식인이란
우선 지식인이란 무엇인가? 단순하고 상식적인 의미에서 일반인보다 많은 지식을 소유한 사람이다. 그리고 여기서의 지식은 그 가치가 그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에 있어서 지식인이란 말은 지적 능력에 관계되는 일(정밀과학, 응용과학, 의학, 문학 등)로 명성을 얻은 뒤 그 명성을 남용하여 자기의 영역을 이탈하고, 보편적이지만 독단적인 개념(명확하건 불명확하건, 도덕주의건 마르크시즘이건 간에)을 내세워 사회의 기존 질서를 비판하려 하는 모든 사람들을 의미하게 되었다.
지식인들에 대하여 이런 공통된 개념을 찾기 위하여 예를 하나 들어보자. 핵무기를 개발하기 위하여 원자핵분열을 연구하고 있을 경우 우리는 그들을 지식인이라 칭할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은 그저 학자일 뿐이다.
그러나 바로 그 학자들이 자신들에 의하여 개발된 그 핵무기의 가공할 위력에 두려움을 느끼고 화합하여, 그 개발된 무기의 사용을 억제하기 위한 여론 조성을 위해 선언문을 작성.서명하였을 경우 그들은 지식인이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