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 학생들을 위한 여가 및 편의시설 보장에 대한 연구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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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과대학 학생들을 위한 여가 및 편의시설 보장에 대한 연구
-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
▶ 목차
1. 머리말
2. 교내 여가 설비의 필요성 및 문제점
2.1. 과방
2.1.1. 과방의 필요성
2.1.2. 과방의 실태 및 문제점
2.2. 동아리방
2.2.1. 동아리방의 필요성
2.2.2. 동아리방의 실태 및 문제점
2.3. 체육시설
2.3.1. 체육시설의 필요성
2.3.2. 체육시설의 실태 및 문제점
2.4. 그 외 시설
3. 취약한 여가 설비의 해결방안
3.1. 학생자치 활동
3.2. 관리 시스템 개선
3.3. 재원 확충
3.4. 홍보강화
4. 바람직한 여가 시설의 모습
5. 맺음말
1. 머리말
대학교라는 교육기관은 초, 중, 고등학교와 근본적으로 다른 공간이다. 우선 배우는 학문의 형태와 목적이 다를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또한 이전과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학교에 와서 수업만 듣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업 이외의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자기 계발 또는 대인관계 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이는 성인이 되어 사회 진출 시 요구되는 과정이기도 하다. 그래서 학생들끼리의 고유의 관심사에 따라서 많은 동아리가 생겨나고 실제로 서울대학교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앙동아리의 개수만 72개나 된다고 한다.
, 동일한 활동을 하며, 같은 학과 구성원들끼리 공동체를 만들어 친목을 다지는 활동을 한다. 이 활동들은 선택이 아니라 학교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다. 즉, 이전의 교육과정과는 다르게 그룹을 단위로 하는 활동의 빈도 증가와 이로 인한 타인들과의 교류는 필수 불가결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강의실, 연구실 이외의 학생공간이 요구되는 것이다.
또한 수업과 수업사이에 남는 시간, 흔히들 ‘공강 시간’ 이라 말하는 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해서도 교내 강의실, 연구실 이외의 학생들을 위한 여가 공간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번 논문에서는 학교생활을 하면서 느꼈던 불편함을 바탕으로 공대 학생들의 여가 공간, 편의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공대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강의시간 이외에 학교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정황을 볼 때 학생들을 위한 여가 및 편의시설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강의실, 연구실처럼 필수적인 사항이라 말할 수 있다.
<표1. 학생들의 공강 시간>
특히, 공대 학생들의 경우 타 단과대학의 학생들보다 수업을 듣는 장소가 교내의 여러가지 여가 및 편의 시설과 거리가 멀어 불편함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선 같은 학부 학생들끼리 모일 수 있는 장소인 과방이 협소할뿐더러 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고, 이조차 없는 과들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또한 여가 시설 및 체육 시설의 경우 예약하기도 어렵고 많이 설비되어 있지 않아 여가 활동하기에 겪는 어려움도 많다. 이러한 사실 및 상황들을 정확히 조사하고 분석하여 더 나은 대학생활을 위한 시설의 모습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또한 학교 행정당국에서 과연 이 시설들을 제대로 보장해 주고 있는지 의문이 생겼고, 이에 대해 직접 알아보고, 개선되어야 할 점을 조사함으로써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만족도, 요구사항 등을 조사해보고 실제 답사나 인터뷰를 통하여 학생들의 편의시설이 얼마나 잘 보장되어 있는지 알아보았다.
<표2. 교내 여가 시설에 대한 만족도>
이전 공대 학생회의 도움을 받아 관련 자료도 참고하여 교내 시설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현실적 조건 하에서 학생들의 편의시설 및 여가시설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해 보았고, 바람직한 여가 및 편의 시설의 모습을 이야기해 보았다. 논의의 폭을 좀더 깊게 하기 위해서, 공과대학 학생들의 여가 및 편의시설 보장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했다. 그래서 공과대학 학생들에게만 설문을 실시하고 인터뷰를 요청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답사는 공과대학의 시설에 대해서만 이루어졌다. 물론 운동장, 체육설비, 매점 같은 시설의 경우 공대 학생들만 쓰는 것이 아니기에 다른 단과대학에 대한 이야기를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다른 단과대학의 현황까지 조사를 할 경우, 논의의 범위가 너무 넓어지게 되므로 공과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논의의 범위를 좁히고 연구를 진행했다.
2. 교내 여가 설비의 필요성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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