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생들을 위한 과방 시설에 대한 고찰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생들을 위한
과방 시설에 대한 고찰
-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
▶목차
1. 머리말
2. 과방의 필요성 및 문제점
2.1. 과방의 필요성
2.2. 과방의 문제점 및 실태
2.2.1. 협소한 공간 및 공간 부재
2.2.2. 낙후된 시설
2.2.3. 불편한 접근성
3. 문제점 해결 방안
3.1. 여론 수렴 및 그에 따른 학생 자치회의 활성화
3.2. 관리 시스템 개선 및 학생들의 의식 강화
4. 맺음말
1. 머리말
대학교라는 교육기관은 초, 중, 고등학교와 근본적으로 다른 공간이다. 우선 배우는 학문의 형태와 목적이 다를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또한 그 이전의 교육과정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대학생은 학교에 와서 수업만 듣는 것이 아니라 학업 이외의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자기 계발 또는 대인관계 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이는 성인이 되어 사회 진출 시 요구되는 과정이기도 하다. 그래서 학생들끼리의 고유의 관심사에 따라 많은 동아리가 생겨나고 실제로 서울대학교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앙동아리의 개수만 72개나 된다고 한다.
, 같은 학과 구성원들끼리 공동체를 만들어 친목을 다지는 활동을 한다. 즉, 이전의 교육과정과는 다르게 그룹을 단위로 하는 활동의 빈도 증가와 이로 인한 타인들과의 교류는 필수 불가결하다. 또한, 대학교에서만 존재하는 공강시간 수업과 수업사이에 남는 시간.
은 이러한 친목활동을 강화시키는 또 하나의 촉매제가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강의실, 연구실 이외의 학생공간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런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등장하게 된 공간이 과방이다.
이번 논문에서는 학교생활을 하면서 느꼈던 불편함을 바탕으로 공대 학생들의 과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공대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강의시간 이외에 학교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표1. 학생들의 공강 시간>
특히, 공대 학생들의 경우 타 단과대학의 학생들보다 수업을 듣는 장소가 교내의 여러 가지 여가 및 편의 시설과 거리가 멀어 불편함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럼에도 같은 학부 학생들끼리 모일 수 있는 장소인 과방이 협소할뿐더러 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고, 이조차 없는 과들도 많은 것이 현실이었다. 이러한 사실 및 상황들을 정확히 조사하고 분석하여 더 나은 대학생활을 위한 시설의 모습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또한 학교 행정당국에서 과연 이 시설들을 제대로 보장해 주고 있는지 의문이 생겼고, 이에 대해 직접 알아보고, 개선되어야 할 점을 조사함으로써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만족도, 요구사항 등을 조사해보고 실제 답사나 인터뷰를 통하여 학생들의 편의시설이 얼마나 잘 보장되어 있는지 알아보았다.
2. 과방의 필요성 및 문제점
2.1.과방의 필요성
실제 대학교에서의 생활을 살펴보면, 고등학교에서 반을 중심으로 생활이 이루어졌듯이 기본적으로 같은 과라는 소속감을 통해서 관계가 만들어진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생활이 이루어진다. 같은 수업을 들으며 날마다 만나야 하는 집단이 같은 과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당연히 과별로 모임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고, 같은 과 소속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만나서 공동체를 만들어가게 된다. 이에 따라 자연히 이와 같은 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공간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영향을 알고 있기에 많은 과들이 과방을 얻어내기 위해 노력했고, 현재 공대 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자치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역으로 과방이라는 공간이 있음으로 해서 각 과별 공동체가 무너지지 않고 유지될 수 있기도 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심화되어가고 있는 이공계 기피현상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고찰 21. 이공계 기피현상에 대한 선행연구 22. 이공계 인력 수급 전망 관련 연구 5Ⅲ. 이공계 기피현상의 실태분석 71. 교육통계분석을 통한 이공계 기피현상 실태분석 72. 성적 우수자의 대학 진학 현황 자료 분석을 통한 이공계 기피현상 실태분석 11Ⅳ. 최종학력에 따른 원인분석 161. 연구 대상 162. 연구 이유 163. 연구 방법 164. 연구 결과 17Ⅴ. 이공계 기피현상의 개선방안 및 향후 대책 181. 이공계 기피현상의 진단을 위한 개념틀 182. 우수 인력

  • 서울대 위기론과 그 극복 방안에 대한 고찰
  • 서울대 위기론과 그 극복 방안에 대한 고찰- 서울대가 세계적 명문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 개요 및 목차 】1. 서울대 위기론 1.1. 서울대 경쟁력의 위기 41.2. 서울대 위상의 위기 4 2. 한국사회에서의 서울대의 위상 2.1. 한국의 대표격 대학 52.2. 국가적 인재 양성 52.3. 세계의 학문

  • 다문화 가정 대학생 인식조사
  • 위한 사회적 지원, 서울 : 새세상연구소, p.4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우리나라에 다문화 가정의 수는 급격히 늘고 있는데 반해 국가적인 준비는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인터넷이나 방송들을 보면 외국인 근로자나 결혼 이주 여성 즉,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이 아직은 그다지 좋다고 말하기 힘들다. 이런 현상들을 보고 우리는 충남대학교 학생들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과 제도적 방안들을 모

  • [기독교사회복지론] 대한예수교장로회
  • 위한 복지가 요구되어졌다. 그리하여 교회는 이미 교회성장으로 축적된 조직시설재정인적자원 등을 사회봉사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반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하옥연, “한국교회의 역사속에 나타난 교회의 사회봉사에 관한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p.215.교회는 이 시기에 어느 정도 자립의 기반을 이루고, 교회개척과 외국선교 사업에 열의를 올리면서 이 때까지도 사회봉사에 대한 열의는 강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많은 교

  • [교육학]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자구노력 방안
  •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자구노력 방안Ⅰ. 서 론학교 교육의 성격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존재하는가? 우선, 교육 본연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과 교육의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구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겉으로 드러나는 양상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했지만, 교육현상은 너무나 많은 변인과 변인이 상호작용 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다라면서 이분법적 논리로 구분해서 생각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