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문화와 문화적 기본권 신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문화
(1) 매스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대중문화
(2) 대중문화의 세 가지 층위: 텍스트의 생산 과정, 생산된 텍스트, 그리고 텍스트의 수용 과정
(3) 일상생활로서 대중문화
(4) 대립과 갈등의 장인 대중문화
2. 대중문화와 TV
(1) TV
(2) 신세대문화(10~20대초)의 특성
(3) TV와 대중음악
3. 문화적 기본권 신장
(1) 새로운 패러다임과 21세기 문화정책 방향
(2) 지식정보사회와 문화정책 방향
(3) 대중매체에서(음악 프로그램)의 문화적 기본권 신장
Ⅲ. 결론
<출처>
- 본문내용
-
우리는 영화나 TV, 대중가요같이 매스미디어를 통해 대량생산되는 문화가 대중문화라는 상식을 가지고 있다. 물론 영화나 TV, 대중가요가 대중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에는 틀림이 없다. 그렇다면 매스미디어나 문화산업과는 상관없이 만들어지지만 다수의 대중이 일상적으로 향유하는 문화는 어떤가? 예컨대 한국 사람들이 명절 때마다 가족끼리 모이면 으레 벌이는 고스톱 판은 대중문화인가 아닌가? 누가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삽시간에 유행하다 어느 틈엔가 사라지는 그 숱한 구전 유머 시리즈들은 어떤가? 또 대량생산된다고 할 때 그 ‘대량’의 기준은 무엇일까? 수천만 원 혹은 수억 원을 들여 제작한 대중가요 음반이 시장에서 참패를 하고 아무도 그 노래를 듣거나 부르지 않는다면 그것은 대중문화인가 아닌가? 극장에서 며칠 만에 간판을 내린 영화, 그래서 불과 수천 명도 관람하지 않은 영화와 수백만의 흥행을 올린 영화를 똑같이 대중문화라는 개념으로 논할 수 있을까?
또 우리는 흔히 대중문화는 질 높은 고급문화, 예컨대 클래식이나 오페라 같은 것에 비해 수준이 낮고, 그래서 평범한 다수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문화라는 상식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그 ‘수준’은 누가 정하는 것인가? 뉴욕 필하모니와 같은 오케스트라가 번스타인 같은 유명 지휘자의 지휘로 비틀즈의 레퍼토리를 연주할 때 그것은 대중문화인가? 아닌가? 그런가 하면 과거에는 대중적인 작품으로 받아들여지던 것들이 지금에 와서는 고급문화의 범주로 분류되는 것들도 적지 않다. 예컨대 셰익스피어의 연극은 동시대 사람들에게 그저 대중적인 연극일 뿐이었다. 이른바 ‘고급’과 ‘대중’을 가르는 심미적 기준 역시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 참고문헌
-
1. 문화를 읽는다 미래를 본다 (최재승. 나무와 숲). 2001
(p.147~p.182), (p.216~p.228)
2. 21세기 문화키워드100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3
(p.66~p.69), (p.298~p.302)
3. 매스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론 (이재학․권기남․이종석 공저. 선학사). 2002
(p.135~p.148)
4.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한울아카데미). 2003
(p.27~p.42), (p.254~p.266), (p.335~p.349), (p.350~p.357)
5. 대중문화 연구와 비평 (이동연. 문화과학사). 2002
(p.11~p.32), (p.137~p.161)
자료평가
- 잘 썼습니다..
- iwantn***
(2006.10.09 08:57: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에서 정신건강의 위험성이나 문제점을 드러내는 최근 6개월 이내의 최신 기사 3개를 검색하여 기사 속의 사례를 정리하고,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여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작성해봅시다.
- 유아들의 특징적인 언어 표현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 표현이 연령 단계에 따라 어떤 표현으로 대체되고 있는지 관찰해 보자
- 클라이언트의 권익 침해 사례 사회복지사로서의 권익옹호활동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강의에서 학습한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순서대로 정리하시오 학교사회복지가 제도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피부학 요점정리
- 비사실 임직 하지만 엄연한 사실 인부 조리 극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관심을 갖고 있는 실천분야를 생각해 보시고, 자신이 해당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된 이유나 동기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노인복지론_우리나라 노인의 여가활동의 의미와 현황을 조사하고, 지역사회 내 노인 여가지원을 위한 기관을 찾아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을 통해 해당기관의 연혁, 비전 및 사명, 시설현황, 조직도, 사업 및 프로그램, 기관의 특성,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딥스 독후감, 딥스감상문, 딥스를읽고 그 안에서 본 놀이치료,딥스, 놀이치료, 딥스를읽고, 딥스와놀이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