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
◎ 개념 정의
- 아크플롯: 로버트 맥기의 내러티브 분류 중의 하나로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고전적 내러티브의 전형이다. ‘할리우드 고전적 내러티브’로 대표되는 고전적이며 이상적인 이야기 구조로 한 마디로 자신의 욕망을 위해 저항 혹은 장애물과 맞서 싸우는 단일 주인공 중심의 이야기를 가리킨다. 아크플롯의 특징은 단일한 주인공, 고정된 확실한 하나의 결말, 연속적인 시간구성, 인과적인 사건 발생, 외적 갈등, 일관된 사실성, 그리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주인공 등이다. 우리 주변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고 익숙한 이야기 구조이기 때문에 그만큼 누구나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구조인 반면, 처음 몇 장면과 주인공만 보면 이야기 전개나 결말이 대충 예측 가능할 만큼 뻔하고 상투적인 이야기가 되어버릴 수 있는 위험성도 있다.
- 미니플롯: 미니플롯은 아크플롯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아크플롯의 특성에서 조금씩 벗어나거나 변화를 준 이야기 구조를 말한다. 주로 관객의 능동적인 해석과 상상력을 요하는 열린 결말, 내적 갈등, 수동적 주인공이나 다수의 주인공 등을 특징으로 한다. 절대적인 선이나 악이 존재한다기보다는 누구나 내면에 선과 악을 같이 지니고 있을 수 있으며 복잡하고 다양한 삶의 양상과 개인들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선형적이고 단선적인 이야기 구조에 변화를 불어넣는 것이다. 플롯이나 사건 중심의 전개에서 다소 벗어남으로써 ‘(시각적/청각적) 이미지’와 ‘상징’이 가지는 중요성이 커진다. 느슨하지만 어느 정도 기승전결의 양상을 갖추고 있으며 “내 인생의 목표는 바로 이것”이라고 분명하게 말할 수는 없겠지만 나름의 욕망을 지닌 주인공과 주인공을 둘러싼 외적 갈등을 지니고 있는 영화, 그러나 극적인 사건의 전개를 따라가기보다 장면마다에서 제시되는 이미지와 상징의 의미가 조각조각 모여 하나의 삶의 양상을 구성하는 영화 <여자, 정혜>는 그런 점에서 미니플롯의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안티플롯: 한 마디로 기존의 이야기 문법과 구조를 다 부정하거나 비틀어버림으로써 ‘낯설게 하기’를 시도하는 것으로 아크플롯과는 반대로 우연성과 비연속적인 사건, 일관성없는 사실성 등을 그 특징으로 한다. 하나의 해석이나 수동적인 관객의 태도를 용납하지 않는 구조로 때문에 그만큼 대중성을 확보하기는 어려운 이야기 구조이다.
- 닫힌 결말: 소위 “(여러 가지 장애물이 있었지만 모두 극복해내고) 그리고 그들은 행복하게 오래오래 잘 살았습니다”와 같은 ‘해피엔딩’형 결말이 대표적으로 하나의 완결된 이야기의 끝, 마침표를 제시해주기 때문에 그 결말에 동의하건 동의하지 않건 관객은 이야기와 주인공의 운명에 대한 분명한 해답을 들었기에 만족감을 얻게 된다.
- 열린 결말: 제시된 이야기가 끝난 후에도 관객은 “그래서 그 후에 어떻게 됐을까?” “나라면 어떻게 할까?”와 같은 궁금증이나 미진함을 갖게 되고 때문에 나름의 결말을 상상해볼 수 있는 여지가 남게 된다. 그런 점에서 짙은 여운을 주는 경우가 많다.
- 외적 갈등: 아크플롯에서 플롯의 전개상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주인공을 둘러싼 주변 인물들이나 조직, 시간적, 공간적 장애물 등 물리적 갈등을 가리키는 것으로 대개 주인공이 자신의 욕망을 방해하는 외적 갈등과 싸워나가는 과정과 결과가 이야기의 주요 구조를 이루게 된다.
- 내적 갈등: 흔히 ‘내면의 상처’라 할 만한 것으로 과거의 아픈 기억이라든가 성격적 결함 등이 이에 속하며 이 때문에 주인공은 자신을 둘러싼 주변의 물리적 갈등 요소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내면의 상처로 인해 사회부적응이나 정체성 혼란을 겪는다.
- 능동적 주인공: 자신의 욕망을 확실히 인식하고 그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 외적 갈등과 적극적으로 대항하는 주인공으로 싸움의 적과 아가 분명히 드러나며 관객은 이러한 주인공이 겪는 고난과 성공의 기쁨 혹은 패배의 슬픔을 쉽게 공유하게 된다.
- 수동적인 주인공: 수동적인 주인공은 두 가지 유형이 있을 수 있는데, 주인공 주변에서 벌어지는 극적인 상황, 외적인 갈등 속에서 수동적으로 반응하고 휘둘리다가 어느 순간 조금씩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게 되는 유형이 있을 수 있다. 반면 흔히 보기에 “왜 저러고 산다니”라고 혀를 쯪쯪 찰 만큼 주변의 상황에 끌려다니거나 혹은 극단적으로 무반응으로 자신의 내면으로 침잠하는 유형도 수동적인 주인공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 연속적 시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과 장면을 배열하는 것으로 때로 과거 회상 장면이 들어갈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에도 과거와 현재의 구분이 명확하고 현재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차원에서 과거 회상이 들어가기 때문에 관객들은 이야기의 선후를 쉽게 따라갈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섹슈얼리티 -90년 이후 한국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 문학과 영화
  • 여자라는 이유만으로」는 위험으로서의 성에 해당하는 영화이며, 중반의 94년 장선우 감독의 「너에게 나를 보낸다」와 96년, 정병각 감독의 「코르셋」은 위험으로서의 성에서 쾌락으로서의 성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영화이며, 98년 임상수 감독의 「처녀들의 저녁식사」, 2001년 유하 감독의 「결혼은 미친 짓이다」는 쾌락으로서의 성에 분류되는 영화들이다. 그리고 2000년대 중반 영화인 「여자, 정혜」와 「사랑니」는 관계로서의 성에 해당되는

  • [문학과 여성] 페미니즘에 대한 분석
  • 정혜의 의지 때문이지 주변의 상황 때문도 아니고 남자 때문도 아니다. 기본적으로 정혜는 식물도 기르고, 고양이와 같이 살 수도 있고, 동료들과 퇴근 후에 술 한잔 같이 마실 수 있고, 아파하는 사람에게 손을 내밀 수도 있는, ;삶에 대한 의지‘가 있는 여자다. 그녀가 평범해 보여도 특별한 이유는 바로 거기에 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정혜는 집으로 초대했다가 거절 당한 그 작가지망생과 다시 마주친다. 관객들은 정혜의 입에서 어떤 구체적

  • [사회복지실천론] 영화 `여자 정혜` 를 통해 알아 본 인지치료기법
  • 정혜는 고모부를 보자 분노가 차오르고 칼로 찌르려하지만 눈물을 흘리며 도망치듯 자리에 벗어난다. 그리고 정혜는 일상처럼 출근을 하지만 갑자기 고양이가 생각나고 둔 자리에 찾아간다. 찾아 헤매고 있는데 오지 않았던 작가가 나타나 오지 못했던 이유를 말하며 한 번 더 저녁을 함께 할 수 있는지를 물어보는데 정혜는 아무 말을 하지 않은 채 서있다. 이렇게 어떤 결말도 없이 영화는 끝난다. Ⅱ. 사정 1. 정혜에 대한 간략 정보이름: 정혜성별: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영화 매체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는 매우 유용하다.표 . 내러티브의 과정내러티브 과정은 다음과 같이 도표로 정리될 수 있다.이 과정은 이데올로기적인 차원을 가진다. 즉 그것은 분석을 필요로 하는 일련의 사회 문화적 의미들을 전달하게 되는 것이다.3.5. 통합적 관계와 내러티브 내러티브들은 구조, 예측성과 응집성을 제공한다. 이 점은 내러티브가 삶의 매순간 속에서 일상적 사건들의 스키마 및 유사함과 관련된다. 내러티브가 경험으로 변하

  • 영화와 기호학 레포트
  • 영화와 기호학1. 장르로서의 영화(1) 영화 형식표현물로서의 영화 형식에 대한 고찰은 한 사회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시 실천적인 대안으로서의 문제와 그 방법적 소재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하다. 즉 다시 말해서 형식이 내용을 규제하는 문제, 예를 들면 pc통신에서 채팅으로 여자를 만난다고 할 때 거울보고 여드름 짤 이유가 있는가 말이다. 하나의 이론을 설명하고자 할 때나 내러티브적 스토리를 보여줄 때 영화는 카메라 앵글이나 조명, 사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