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ABS 적응행동 검사 K Adaptive Behavir Scal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K-ABS 적응행동 검사
(K-Adaptive Behavir Scale)
적응행동검사는 학생의 일상생활에서 자조 능력, 타인과의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학업과제 및 작업관련 혹은 직업 전 과제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고안된 규준 참조 검사 도구이다.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ABS)는 1981년 Lambert Windmiller에 의해 개정표준화된 「미국정신결함협회 적응행동검사 : 공립학교용」(AAMD Adaptive Behavior Scale : Public School Version, ABC-PSV)이 다시 개정표준화된 「미국정신결함협회 적응행동검사: 학교용」(AAMD Adaptive Behavior Scale: School Edition, ABS-SE)을 우리나라 사정에 맞게 수정한 것이다.
1) 검사 대상: 일반아동(3세~14세), 정신지체아동(3세~17세)
2) 소요 시간: 15~40분
3)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ABS) 구성 요인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ABS)의 요인은 개인 요구 충족, 지역사회 요구 충족, 개인 및 사회적 책임, 사회적 적응, 개인적 적응으로 구성되었다.
① 개인 요구 충족
이 요인은 식사용변몸치장 같은 개인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기본 기술을 나타내는 것이다. 개인 요구 충족에 필요한 기술은 중등도 정신지체 아동을 비롯해서 학교에 다닐 수 있는 대다수의 아동에게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요인에 속하는 문항 점수에서 정상 아동과 장애 아동간의 차이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 될 것으로 기대된다.
② 지역사회 요구 충족
이 요인은 학습된 기술을 지역사회 환경에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적용하는 적응행동을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주적으로 이웃을 돌아다니고 , 학교에 늦지 않게 가고, 동시에 학습된 것을 사회적 상황에서 적용하는 능력을 가지게 되어야 한다. 개인 요구 충족 기술은 훈련을 받아 가지게 될 수 있으나 지역사회 요구 충족 기술은 복잡한 학습과 학교 및 가정에서 학습된 것을 새로운 사태에 전이시키는 능력을 요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