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행동검사 K ABS 적응행동검사 도구의 발전 과정 적응행동 검사의 목적 검사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적응행동검사 K-ABS
Korean-Adaptive Behavior Scale
목 차
※ 적응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들
1. 적응행동검사 도구의 발전 과정
2. 적응행동 검사의 목적
3. 검사의 구성
4. 검사의 방법 및 실시 요강
5. 채점의 방법
6. 검사의 활용
※ 적응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들
검사도구명
대상연령
제작년도
제작자
사회성숙도검사
SMS
0-30세
1985
김승국, 김옥기
적응행동검사
K-ABS
3-17세
1990
김승국
KISE-적응행동검사
KISE-SAB
일반 : 21개월 17세
정신지체 : 5세 17세
2003
정인숙, 강영택, 김계옥,
박경숙, 정동영
지역사회적응검사
CIS-A
정신지체인
발달장애인
2004
이달엽, 김동일, 박희찬
한국판 적응행동검사
K-SIB-R
0세 18세
2007
백은희, 이병인, 조수제
1. 적응행동검사 도구의 발전 과정
1) 미국 정신 결함협회의 정의
- 정의 : 정신지체란 적응행동에 결함이 있으며, 발달기에 시작되는 보통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일반 지적 기능”
- 일반 지적 기능 : 표준편자 -2이하에 속함
- 적응행동 : 개인이 그의 연령 및 문화 집단에 대해서 기대하게 되는 개인적 독립과 사회적 책임의 수준에 미치는 능력 또는 정도를 의미
2) 1974년 Nihira에 의해 아동과 성인의 정신지체 판별 및 적응행동 결함을 진단하기 위해 개발
3) 1975년 미국 정신결함협회 적응행동 검사 : 공립학교용 ABS-PSV
- Lambert, Windmiller, Cole에 의해 개정 표준화
4) 1981년 미국 정신결함협회 적응행동 검사 : 학교용 ABS-SE
- Lambert, Windmiller에 의해 개정 표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세미나-미술치료가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K-WISCⅢ 지능검사 결과 IQ가 90이상에 해당되는 아동최종 대상자Conners 단축형 교사용 척도에서 17점 이상의 학습부진아동 3명(학부모의 동의)연구방법 1. 연구대상미술치료가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미술치료가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황영화(2010)진단도구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평정척도나) K-WISC Ⅲ(지능검사)다) 주의집중력 측정 체계 : 직접 관찰 기록법라) 기타①중재 충실도 검사 (

  • [특수아동진단및평가] 지능검사 KEDI-WISC Ⅲ와 지각-운동발달 진단 검사
  • Ⅰ.들어가기 우리 조에서는 지능검사인 KEDI-WISC Ⅲ, 학업성취도 검사인 기초학습 기능검사, 적응행동 검사 K-CBCL, K-ABS,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 언어검사인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 지각-운동발달 진단검사 이렇게 총 7개의 검사를 일반아동 혹은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각 검사의 대상아동과 검사 상황, 검사결과, 결과를 바탕으로 한 권고사항 또는 검사를 실시하면서 느낀 도구의 문제점 등은 이어지는 각 검사의 보고서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

  • 정신지체평가(정신지체검사) - 지능검사(스텐포드-비네 지능검사, 웩슬러지능검사,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발달검사, 적응행동평가(미국정신지체학회 적응행동검사, 바인랜드 적응행동검사)
  • 검사)(1) 부모면담(2) 관찰(3) 형식적 검사A. 지능검사1.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2. 웩슬러 지능검사3.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B. 발달검사C. 적응행동평가1. 미국정신지체학회(AAMR) 적응행동검사2. 바인랜드 적응행동검사정신지체평가(정신지체검사)아동이 지닌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문제의 정도 및 상태를 진단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결정하기 위해 평가가 요구된다. 따라서 정신지체아동의 평가는 평가 목적에 따라 절차와 도구를 선택해

  • [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검사Ⅴ. 시각장애아동 평가 시의 고려사항1) 일반검사도구 수정 적용의 한계2) 생태학적 접근에 기초한 기능적인 평가3) 시각장애아동용 평가도구 적용 시 주요 발달변인 고려4)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평가요령 이해 Ⅵ. 현장에서 사용되는 평가도구 - 대전 맹학교, 서울 맹학교Ⅶ. 결론 및 의견Ⅷ. 참고문헌Ⅰ. 평가의 개념 및 목적1) 평가의 개념• 수집된 자료에 근거하여 가치 판단을 통해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 교육을 위한 평가는

  • K ABS 적응행동검사 Korean Adaptive Behavior Scale
  • 적응행동 검사 : 공립학교용 ABS-PSV1981년 Lambert, Windmiller에 의해 개정 표준화미국 정신결함협회 적응행동 검사 : 학교용 ABS-SE1990년 김승국에 의해 한국 표준화표준화 과정표집 : 서울 및 경기도 거주 만3~15세 일반아동(1,465명), 만 3~17세 이상 교육가능 및 훈련 가능 정신지체아동(1,094명)타당도: 일반아동, 정신지체 아동 470명 대상으로 검사 실시(영역점수 타당도, 구성 타당도, 예언 타당도)신뢰도: 계수알파 기법으로 각 요인의 내적 일관성 조사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