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공간에서의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네이트온 메신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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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터넷 공간에서의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 네이트온 메신저를 중심으로 -
▣ 목 차 ▣
Ⅰ.
서 론
---------------
1
1.
들어가는 말
---------------
1
2.
조사대상 및
선정방법
---------------
1
Ⅱ.
본 론
---------------
2
1.
20대의
커뮤니케이션
---------------
2
2.
30대의
커뮤니케이션
---------------
3
3.
다른 인터넷
컨텐츠들과의 비교
---------------
4
(1)
커뮤니티의
게시판
---------------
4
(2)
E-Mail
---------------
4
4.
커뮤니케이션의
확장
---------------
4
Ⅲ.
결 론
---------------
5
Ⅳ.
참 고 논 문
---------------
5
5 -
인터넷 공간에서의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 네이트온 메신저를 중심으로 -
Ⅰ. 서론
1. 들어가는 말
정보통신 기술이 급속히 발달하게 되면서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사람들 사이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현대사회는 우리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그만큼 정보가 우리 사회에서 중요시 되고 있다는 소리이다.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 매체의 보급률이 상승함에 따라 사람들은 정보에 더욱 발빠르게 다가가고, 반응한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은 우리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매체 중의 하나이다. 이처럼 수많은 정보를 양산해내는 인터넷은 이제 우리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인터넷으로 뉴스를 시청하고, 신문을 구독하며, 영화를 보기도 하고, 사람들을 만나기도 한다. 현실(오프라인) 상에서 가능한 거의 모든 역할들을 인터넷이 대신 해준다. 인터넷을 구성하고 있는 컨텐츠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컨텐츠는 메신저이다. 메신저는 사람들이 주로 친한 사람들과의 채팅을 위해서 사용하는데, MSN, 네이트온, 세이클럽, 다음, 버디버디, 타키 등이 인터넷을 통해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메신저의 급격한 보급은 일반 인터넷 사용자뿐만 아니라 업무 목적으로도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제 인터넷 메신저는 누구나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부상하였다.
2. 조사대상 선정 및 방법
위에서 열거한 메신저들 중에서 네이트온이라는 메신저를 통해 본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먼저 네이트온은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메신저이기도 하고 한국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메신저이기 때문이다. 네이트온이 개발을 시작한 2002년에는 이미 수많은 메신저 업체가 서비스 중일 정도로 시장이 확대되어 있었고 특히 윈도우 운영체제를 등에 업은 MSN 메신저는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때였다. 후발주자로서 기존 메신저들과 차별화 된 새로운 메신저를 개발하기 위해 네이트온은 MSN 메신저 기술을 분석하였으며 MSN 메신저의 사용 과정에서 나오는 다양한 목소리는 네이트온을 위한 유용한 참고자료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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