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강독] 에스겔(시대적 배경, 구조, 에스겔의 메시지,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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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에스겔
후기 예언서의 세 번째 책인 에스겔서는 후기 예언서의 앞선 이사야나 예레미야와 마찬가지로, 기원전 587년의 예루살렘의 위기와 연속된 추방, 유배 포로기에 대한 학자들의 용어 표현이 번역자에 따라 다양하다. 이 발제물에서는 인용한 책을 따라 유배, 유수 등을 혼용하여 사용할 것이다.
시의 혼란의 시기와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이 세 개의 대 예언서들은 (a) 이 위기에 맞춘 초점을 공유하며, (b) 위기를 야웨의 결정적 실재와 결부시키고, (c) 이 위기를 해석할 때, 위기를 만들어내신 야웨의 심판의 하나로 보거나, 아니면 유배를 넘어서 이스라엘의 미래를 향한 소망을 가능하게 만드는 야웨의 신실하심의 증거로 이 위기를 해석한다. 월터 부르그만, 『구약개론』(서울: CLC, 2007), 287.
하지만 이와 같은 눈에 띄는 공통성과 더불어, 에스겔서는 상당히 독특하다. 구약성서에서 초자연적인 이상과 묵시적 표현으로 가득찬 책은 극소수이며, 이것은 다니엘서와 마찬가지로 계시록에까지 연장되는 듯이 보인다. 메릴 .F. 엉거, 『구약개론』(서울: 은성, 1988),
에스겔서는 첫 장부터 이상과 묵시적인 표현들이 가득하고 무엇보다 이 책의 배경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가장 충격적인 사건들이 연속된 암울한 시기였다. 또한 에스겔이 하나님의 명령으로 행한 상징행위들도 특징적이고 어느 선지자들보다 다양하다.
이 과목은 구약개론 수업이기 때문에 에스겔서에 대해 인물, 시대적 배경, 구조, 메시지, 신약과의 관계 순으로 간략하게 다루고자 한다.
Ⅰ. 인물
에스겔()이라는 이름은 ‘카자크’()라는 동사와 ‘엘’()이라는 명사로 구성된 복합명사로서 ‘하나님께서 강하게 해주신다’, 또는 ‘하나님은 강하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최종진, 『구약성서개론』(서울: 소망사, 2004), 505.
에스겔은 제사장 부시의 아들로서 주전 597년, 바벨론에 1차 포로로 잡혀갔다(겔 1:2). 1차 포로로 잡혀갔다는 것은 에스겔이 유대의 귀족으로서 솔로몬이 세운 대제사장 사독 계열의 많은 권한을 가진 사제 집단의 일원이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왜냐하면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의 포로정책은 유대 땅에 가장 가난한 백성들만을 남겨두고 지도적인 인물들을 모두 잡아가는 것이었기 때문이다(왕하 24:14). 버나드 W. 앤더슨, 『구약성서이해』, 강성규, 노항규 역(경기도 고양시: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6), 509.
또한 이스라엘의 지도자인 장로들이 그에게 나와서 조언을 구한 것 역시 그가 상당한 권한을 가진 제사장이었음을 짐작케 해준다(겔 14:1, 20:1). 최종진, 『구약성서개론』, 505.
에스겔은 바벨론에서 상당히 자유로운 생활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 유대인들은 바벨론 도시 가까이에 공동체를 이루고 살며 경제적, 종교적 자유를 누리고 있었음이 고대 유적이나 유물들을 통해 확인되고 있다. 그들은 마음은 고향을 잃은 슬픔이 있었으나 그들의 삶 자체는 안락했다. 에스겔 역시 자신의 집을 소유할 만큼 자유롭고 안락한 생활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겔 3:24, 8:1). 버나드 W. 앤더슨, 『구약성서이해』, 512-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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