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미디어가 패션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1. 패션 커뮤니케이션
2. 인쇄매체 - 잡지
3. 영상매체 - TV 와 영화
4. 디지털매체 - 인터넷
5. 일상생활에서 알아본 매체 효과
3.결론
4.참고문헌
5.영어 본문 요약

본문내용
서론
현대 사회에서 패션은 제품의 물리적 가치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문화적 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써 패션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미치는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요즘의 현대사회는 패션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으며 더불어 이에 영향력을 미치는 미디어의 모습도 다각화되었다. 현대인들은 자신의 개성을 부각시키거나 장소와 상황에 맞게 옷을 입는다. 때로는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하거나 성향을 드러내기 위하여 그 수단으로 패션을 이용하기도 한다. 이렇게 현대 사회에서의 의복은 단순한 체온조절이나 옷의 본질적인 기능 외에도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닌다. 또한 사회에서의 미디어가 갖는 중요성도 크다. 기존의 인쇄매체나 방송매체 외에도 디지털 매체가 등장하여 정보원을 다양화시켰다. 특히 미디어에서 주어진 정보만을 받아들였던 수동적인 사용자가 능동적인 사용자로 변모하면서 이들이 메시지를 직접 생산하게 되었다. 따라서 SNS 와 같은 소셜 미디어가 새롭게 등장하였고 이는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람들은 각종 미디어를 일상생활에서 언제 어디서나 접하게 된다. 이들은 정보를 수집하거나 생활의 편안함을 위하여 미디어를 사용한다. 물론 패션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정보 수용자는 인쇄매체나 영상매체 등을 통하여 패션에 대한 정보를 받고 패션 아이템을 구매하고 코디를 한다. 사람들의 이러한 경향성에 맞춰 각종 미디어도 더욱 더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을 통해 수용자들에게 다가간다. 이에 따라 과연 미디어가 어떠한 방법들을 가지고 수용자들에게 접근하고 있으며 수용자들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이를 패션분야에 중점으로 두었으며, 미디어는 인쇄매체와 영상매체, 디지털매체로 나누어서 분류해 보았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배운 매체효과와 접목시켜서 정보 수용자들의 태도도 알아보기로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사실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영향력이나 역기능에 대한 인식이 점차 커지고 있는 반면 실제로 미디어 자체에 대해 이해하고 또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노력은 미흡한 현실이다. 신미정, “미디어교육의 유용성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2.인터넷은 전 세계의 네트워크를 실시간으로 연결하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정보들을 비판적이고 선택적으로 수용기 위해서

  • [교양] 철학 - 대중문화
  • 영향을 주고 또 받는가 하는 문제와 매스 미디어와의 관계라고 하겠다. 대량생산, 대량판매, 대량소비와 대량전달(즉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직접 간접으로 대중문화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중에서도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문화전달 및 확산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대중문화의 확산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 대중매체문화라고까지 말한 학자도 있지만 대중문화와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현대 대중사회에서 그 공과 과를 같

  • [홍보조사실습] 언론 프래밍이 북한 및 통일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사회학 분야에서의 연구들을 살펴보며, 많은 연구들이 뉴스 프레임을 가치나 이데올로기적 관점에서 스토리 라인이나 상징들, 그리고 항상 쓰는 문구들(stereotypes)로 이해하고 텍스트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Iynger, 1991). 쇠필러(Scheufele)의 분류에 의하면 미디어 프레임을 독립변인으로 혹은 종속변인으로 삼았던 연구가 여기에 포함된다고 한다. 즉, 뉴스가 하나의 프레임으로써 수용자의 인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독립변인), 뉴스를 분석하

  •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3학년)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
  •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김영성(2014), 『TV 리얼 바라이어티 쇼의 스토리텔링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안승환(2012), 『해외 포맷 프로그램의 현지화 전략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김도윤, 신동엽, “한국 서바이벌 오디션 TV 프로그램 흥행요인 분석”,문화산업연구, 2021.이문행,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중국 시장 진출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6.최정인, 중국에서 제작한 ‘한국형 오

  • [학사][여성문제]미디어가 여성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 미디어매체가 보여 주는 남성상과 여성상은 그 시대 사람들의 가치관에 모델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의식 구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성 상품화에 대한 우리의 의식 변화에 대중매체의 노력이 필요할 때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현대사회에 막강한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 영상매체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뉴 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대중매체의 미래상과 그 영향력을 정보사회에서의 과학 기술과 사회변혁을 알아볼 것이다. 또한 정보사회로의 전환에 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