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가르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가르치기
◐ 목 차 ◑
Ⅰ. 갈등의 정의와 유형
Ⅱ. 교실에서의 갈등의 주요 원인
Ⅲ. 갈등 해결의 목적
Ⅳ. 갈등 해결의 접근법
Ⅴ.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가르치는 전략(방법)
Ⅵ. 교사의 자세
Ⅰ. 갈등의 정의와 유형
1. 갈등(葛藤)의 정의
개인의 정서(情緖)나 동기(動機)가 다른 정서나 동기와 모순 되어 그 표현이 저지되는 현상을 말한다.
2. 갈등상황의 정의
아동자신의 관점, 동기, 주장, 태도, 가치욕구 등이 일치 않은데서 오는 물리적, 정서적 대립상태를 말한다.
3. 갈등의 유형 (아이들이 생각하는 갈등 목록)
ㆍ다른 아이가 말한 것과 나의 의견이 달라 커다란 논쟁을 일으킬 때
ㆍ두 사람이 동시에 한 물건을 갖기를 원할 때
ㆍ두 사람이 무엇을 할 것인지를 놓고 논쟁을 벌일 때, 제3자가 나타나 한쪽 편만을 들어 줄 때
ㆍ나를 괴롭히거나 별명을 부를 때, 그만하라고 해도 더욱더 그럴 때
ㆍ어떤 놀이에 같이 참여해 놀고 싶은데 나를 그 놀이에 끼워주지 않을 때
ㆍ내가 줄을 서고 있는데 누가 내 앞에 새치기를 할 때
ㆍ놀이를 하다가 화가 나서 누군가가 놀이를 끝나게 할 때
ㆍ아이들이 무언가를 던질 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가르치기 - 부정적 감정, 자기통제 그리고 사회적 기능들
  •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가르치기- 부정적 감정, 자기통제 그리고 사회적 기능들 -◈ 갈등의 종류1. 자신의 욕구들간의 갈등 - 내적인 갈등2.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 - 외적인 갈등◈ 교실 안의 갈등의 원인1. 경쟁적 분위기 - 교실의 분위기가 매우 경쟁적일 때 학생들은 서로에 대해 나쁘게 작용하는 법을 배운다. - 선생님과 급우들에 대한 신뢰를 상실할 때, 적절하지 못한 시기에 경쟁할 때 발생한다. 2. 불관용적 분위기- 불친절하고 서로를

  •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가르치기
  •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가르치기핵심 포인트:아이들간에 갈등이 발생했을 때 우리 교사는 어떻게 아이들이 스스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겠끔 단기적으로 돕고, 장기적으로 해결 능력을 길러 줄 수 있을까?어떻게 아이들은 갈등상황에서 행동하고 그러한 행동들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만일 우리 교사들이 어떻게 아이들이 쉽게 간과하고 있는 사항들을 파악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게 하기 위해 교사들은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교실에서의 갈등아

  •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가르치기 - 도덕
  •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가르치기♠ 갈등에 관한 교육과정갈등 해결을 가르치기 위해 계획된 교육과정 접근법- 가치교육 프로그램 “PREPARE* 구성 방식- 프로그램의 각 주제들마다 여러 개의 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과는 쓰기 형 식으로 이루어져있음.* EX. 이 프로그램의 한 부분인 ‘싸움’에 관한 주제에 대한 전개 방식㉠ 싸움을 포함하고있는 여러 가지 시나리오가 제시됨.㉡ 학생들은 이야기 속에 나오는 주인공들의 싸움이 가져올 수 있는 가

  •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가르치기 아이들이 생각한 갈등상
  •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가르치기 1. 교실에서의 갈등1) 아이들이 생각한 갈등 상황ㆍ다른 아이가 말한 것과 나의 의견이 달라 커다란 논쟁을 일으킬 때ㆍ두 사람이 동시에 한 물건을 갖기를 원할 때ㆍ두 사람이 무엇을 할 것인지를 놓고 논쟁을 벌일 때, 제3자가 나타나 한쪽 편만을 들어 줄 때ㆍ나를 괴롭히거나 별명을 부를 때, 그만하라고 해도 더욱더 그럴 때ㆍ어떤 놀이에 같이 참여해 놀고 싶은데 나를 그 놀이에 끼워주지 않을 때ㆍ내가 줄을

  • 가치 분석 수업 모형 - 가치분석모형의 단계 및 적용
  •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한 것이다. ① 학생들에게 하나의 가치 대상을 어떠한 특정한 방식에서 평가하도록 가르친다.② 학생들이 문제시 되고 있는 가치 대상에 대하여 최상의 합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③ 학생들에게 합리적 가치 판단을 내리는 것을 가르친다.④ 학생들에게 어떤 가치 대상들에 대하여 하나의 공통된 가치 판단에 이르게 되는 것을 시도하는 집단의 성원들로서 활동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2. 가치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