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벅지 사용 과연 올바른 것인가 꿀벅지 단어 사용 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꿀벅지’ 사용, 과연 올바른 것인가?
<‘꿀벅지’ 단어 사용 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 고찰>
Ⅰ. 서론
Ⅱ. ‘꿀벅지’의 등장과 단어 사용 현황
1. ‘꿀벅지’의 등장 배경과 의미
2. ‘꿀벅지’의 사용 현황
Ⅲ. 신조어 ‘꿀벅지’의 사용에 대한 찬성 입장
Ⅳ. ‘꿀벅지’ 사용에 반대하는 이유
1. 대중매체의 상업성과 여성의 성 상품화
2. 외모지상주의와 몸 중심 문화의 심화
Ⅴ. 결론
Ⅰ. 서론
최근 ‘꿀벅지’라는 신조어가 SBS 방송국의 스타킹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퍼진 이후로 일상생활에서도 ‘꿀벅지’라는 단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이 ‘꿀벅지’라는 신조어가 논란의 도마선상에 올랐다. 작년 9월 천안의 여고생이 여성가족부에 ‘꿀벅지’ 사용에 대한 금지를 청하는 글을 올렸기 때문이다. 이 여고생은 “‘꿀벅지’는 꿀을 발라 핥고 싶은 허벅지라는 뜻”, “성적비하 단어가 언론에까지 쓰이는 것이 화가 난다”, “’꿀벅지’라는 단어가 여성 성희롱 단어라는 것을 알리고 최소한 언론에서라도 못쓰게 해달라”며 신조어 ‘꿀벅지’ 사용금지를 청원했다. 이 후 다음과 같은 여러 포털 사이트에서 ‘꿀벅지’ 사용금지를 주장하는 청원운동이 잇따랐다. ‘꿀벅지’는 여성의 허벅지에 대한 표현으로 처음 단어가 생긴 배경이나 정확한 의미는 분명치 않다. 그러나, ‘꿀벅지’라는 뜻에 대한 논란이 분분한 만큼 단어의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느꼈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꿀벅지’가 현재 어디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단어 사용으로 인해 사회에 야기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또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꿀벅지’의 등장과 단어 사용 현황
1. ‘꿀벅지’의 등장 배경과 의미
이전부터 우리 사회에 만연해온 외모지상주의와 2000년 이후 등장한 웰빙 현상은 각종 다이어트 방법에 관한 관심과 S라인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건강미가 돋보이는 허벅지를 지닌 연예인들의 등장은 또다시 붐을 일으킬 수 밖에 없었다. 연예인들의 패션은 물론이고 외모까지 닮고 싶어하는 대중의 심리 덕분에 이른바 ‘꿀벅지’가 다시 각광받게 된 것이다. 이후 ‘꿀벅지’의 별명을 갖게 된 가수 유이가 한 프로그램에서 비욘세의 ‘싱글 레이디’라는 춤을 추고 난 뒤 관심을 끌면서 서 더욱 확산되었다.
‘꿀벅지’의 정확한 의미나 발생배경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의견이 분분하다. ‘꿀벅지’의 의미를 마르고 얇은 허벅지가 아닌 탄탄하고 건강미가 있는 허벅지라고 하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어원에 대한 수많은 가설 중 대부분의 주장에서 발견된 공통점은 바로 ‘꿀벅지’가 ‘여성의 허벅지가 달콤한 꿀처럼 핥고 싶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2. ‘꿀벅지’의 사용 현황
‘꿀벅지’가 등장한 이후, 각종 매체에서는 쉽게 ‘꿀벅지’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있다. 그 첫 번째로,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에서이다. 오락프로그램 중에서도 특히 SBS ‘강심장’에 애프터스쿨 멤버 유이가 게스트로 나왔던회에서 ‘꿀벅지’의 빈번한 사용을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유이가‘꿀벅지’로연예계에서 스타가 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방송을 보면 유이가 허벅지나 ‘꿀벅지’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부분이 아닌데도 불구하고카메라에 잡히기만 하면 자막으로 꿀벅지 유이, 꿀벅지를 넘어선2010년 국민 여동생 등, 불필요한 부분에서도 ‘꿀벅지’라는 단어를 빈번히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유이가 댄스를 추는 장면에서는 ‘꿀벅지’를 자막에 더욱 빈번히 사용하고 카메라의 시선을 허벅지 쪽으로 비추면서 유이의 허벅지에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키려는 오락프로그램의 강한 의도를 엿볼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심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
  •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 , 이문영, 김용숙)‘화장하는 남자는 물질적 풍요와 더불어 2030세대의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자기 표현욕구가 강해져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무난한 패션과 꾸미기가 아닌 그들만의 독특하고 개성 있는 외모, 스타일 연출을 위한 소비가 대두됨으로써 화장하는 남자가 나타날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이 조성되었다.대학생 98%, “외모도 경쟁력”대학생들 대부분이 ‘외모도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

  •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분석
  • 것은 곧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일에 사용될 자원을 부족하게 만든다. 소비자에게 불필요한 제품들은 고급 술, 최신 전자기기 등을 말하며,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일은 청소년문제해결, 노인인구를 위한 복지정책, 공공시설증대 등의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일을 의미한다.① 이상적 자기(Ideal self)의 실현사람들은 현실 속에서 살아가는 ‘실제적 자기’(Actual self)와는 별도로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의 ‘이상적 자기’(Ideal self)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람

  • 아이돌스타의 문제점 해결방안00
  • 것 하나 빠지지 않는다. 10대 소녀들 위주의 팬 층도 넓어져 대한민국 30대 남성들은 소녀시대에 푹 빠져 있을 정도다. 그런데 이런 아이돌 스타들이 연예계를 장악한 데는 한국의 음반 시장이 황폐화된 것과 무관하지 않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의 우상으로 선망이 되고 있는 이이돌 스타에 문제점과 합리적인 해결방안에 대해 조명해 보기로 하자.Ⅱ. 본 론1. 한국 아이돌의 의미와 역사1) 아이돌의 의미아이돌(idol)은 Idle이라는 단어와 같은 의미로 일

  • [젠더사회학] 남성다움에 관한 고찰
  • < 목 차 >Ⅰ. 서론1. 연구문제 남자 그리고 남성다움에 관한 고찰2. 이론적 배경 남성학 그리고 여성학과 페미니즘3. 문헌연구 남성학 그리고 여성학과 페미니즘Ⅱ. 본론1. 인터뷰 분석2. 미디어 분석3. 남성의 전화 사례 분석Ⅲ. 결론Ⅳ. 참고문헌 및 자료Ⅴ. 부록- 인터뷰 녹취록Ⅰ. 서론1. 연구 동기 남자 그리고 남성다움에 대한 고찰남성은 남성이기 이전에 인간이다.“우리가 ‘정상적이고 모범적인 남성’의 특성이라고 믿고 있는 것들

  • 여성 아이돌의 인권 문제와 그 해결방안
  • Contents주제 : 여성 아이돌의 인권 문제와 그 해결방안서론 - 1. 주제 선정목적2. 문제제기본론 - 3. 아이돌의 역사와 한국 여성 아이돌에 대한 현실태4. 여성 아이돌 인권 문제점, 원인, 설명5. 한국 아이돌 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6.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결론 - 7. 내용 정리 및 시사점1. 주제 선정 이유2. 문제제기언젠가부터 한국의 드라마와 연기자가 한국 대중문화의 일부를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한류(韓流)라는 단어가 등장하였다. 최근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