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바울의 모금 활동의 의미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론의 실천-
INDEX
Ⅰ. 들어가는 말
1. 소논문의 동기
2. 소논문의 방향
Ⅱ. 몸이 되는 말
1. 바울의 모금 활동의 다양한 연구
2. 고린도 후서 8,9장을 통해 본 바울의 헌금의 의미
1) 고린도후서 8,9장 본문 사역
2) 바울의 헌금신학
3. 바울 시대의 헌금이해 ; 구약(신명기)의 헌금 이해
1) 헌금을 드리는 자세와 정신
2) 헌금의 사회적 지평
(1) 헌금과 사회 통합
(2) 헌금과 계층 화해
Ⅲ. 꼬리가 되는 말
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말
1. 소논문의 동기
바울서신 속에서 바울의 헌금에 관한 기록들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고전 16:1-4 ; 갈 2:9-10 ; 롬 15:23-32, 고후 8-9장.
그리고 갈라디아서 2장의 사도회의 부분에서도 자신의 감당한 사역을 모금 활동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그렇다면 바울에게 있어서 ‘모금 활동’, ‘헌금’이란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바울은 왜 그리도 헌금을 위해 노력하고 애써야 했는가? 이로 인해 고난을 받기도 하였는데 그가 모금 활동을 계속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에게 있어서 헌금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이 글을 통해서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2. 소논문의 방향
이 글에서는 고린도후서 8,9장의 내용을 통해서 바울이 말하는 헌금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바울이 살고 있던 시대의 헌금 대한 이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그들의 삶의 지표가 되었던 성경(구약)에 헌금이해를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헌금에 담겨있는 바울의 사상과 구약에 담겨있는 헌금의 사상을 비교해 봄으로써 바울이 이방인들에게 선교하면서 함께 헌금을 강요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몸이 되는 말
1. 바울의 모금 활동의 다양한 연구
고대 주석가들은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을 교회들이 서로 돕고 살았다는 단지 아름다운 미담으로 간주하여 후대의 교회들이 본받아야 할 모범으로 제시하곤 했다. Dieter Georgi, Remembering The Poor : The History of Pauls collection for Jerusalem(Nash-ville: Abingdon Press, 1992), 15-16 ; 그러나 역사비평학적 연구방법이 등장한 이후 이 헌금사업을 바울, 이방인 교회, 그리고 유대인 교회로 구체화되는 역사적 상황에서 전개되었던 중요한 사업으로 파악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가설의 방법’을 취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그런데 이러한 견해는 19세기 바우르(C.Baur)와 튀빙겐 학파(the Tubingen School)의 출현으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바우르는 초기 그리스도교 역사를 연구하기 위해서 복음서보다는 바울서신들을 더 중요하게 취급하였다. 그는 초기 그리스도교에서는 유대인 그리스도교와 이방인 그리스도교 사이의 갈등이 있었고, 이 갈등의 상태가 해소되면서 하나의 공교회가 탄생하게 되었다고 추론하였다. 박익수, 『바울과 데살로니가 전서; 주석과 바울 선교의 사회적 배경 연구』(서울: 성광문화사, 1994), 141-143.
그는 예수살렘을 위한 헌금에 대해서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였다. 이 헌금은 유대인 그리스도 교회와 이방인 그리스도 교회 사이의 논쟁에서 비롯되었으며, 바울은 유대인 그리스도 교회에 대한 도전적인 자세로 헌금을 진행시켰다고 주장하면서, 헌금사업은 예루살렘 교회에 의해 자신에게 맡겨진 사명이었다는 바울 자신의 진술인 갈 2:10의 신빙성을 의심하고, 롬 15:30자 조차 거부하였다. 이러한 바우르의 입장은 많은 학자들이 동조하고 나섰다. (Steck, Weisse, Michelsen, Baljon, van Manen). 칼 홀스턴(Carl Holsten)도 튀빙겐 학파의 주장을 바탕으로 바울이 이방인 교회가 예루살렘 교회에 있는 반대 세력을 무마하기 위해 헌금을 준비하였다고 주장한다. 튀빙겐 학파는 바울의 헌금사업을 갈등을 무마하려는 방법으로 이해하였던 것이다. Dirter Georgi, Remembering The Poor, 16-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르틴루터의 종교개혁
  • 의미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독법(Reading)에 근거하여 읽었으며, 자국어가 아닌 라틴어 예배에 참여한 신도들은 설교 시간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아멘으로 일관하는 소위 “형식에 찬 예배”였다. 청교도 신학자이자 황태자로 불리우는 존 오웬(John Owen)의 말을 빌리자면, “이들의 예배는 성령 하나님의 기름 부으심과 이끄심, 그리고 임재하심이 상실된, 그야말로 교황청 뒷간 거름더미에서 주워온 성령부재의 예배이자, 사람들만 덩그러니 운집

  • 기독교 사회봉사학 기독 교사회 봉사의 의미
  • 예방하고 치유하는 활동이다. 복음 선포와 치유는 예수님의 지상사역의 두 가지 큰 주제였다. 예수님은 영혼과 육신을 가진 인간을 ‘섬기기 위해서’ 세상에 오셨다(마20:28). 바울의 서신에서 ‘서로 돌아보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덕목이며 당연한 의무이다. 성령의 은사는 섬김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서로 나누어주는 것이 ‘제사’와 동일시된다.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주기를 잊지 말라 이 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느니라.(히13:16).

  • 알브레이트 리츨
  • 하나님의 행위임을 강조했지만 리츨은 인간의 행위임을 강조했다. 셋째, 종교개혁자들은 화해이후의 칭의를 말하며, 칭의가 화해에 의존한다고 했다. 반면, 리츨은 칭의가 먼저이고 화해가 그 다음이며, 화해가 칭의에 의존한다고 보았다. 결과적으로 리츨이 신약성서의 핵심진리를 오해한 것으로 평가된다.결론리츨은 기독교의 윤리적인 의미와 사회적의미를 강조했다. 리츨은 자유주의의 특징인 종교의 감정적이며, 신비적인 면보다는 윤리적인 면

  • 성령과 선교(선교학적 의미)
  • 활동의 결정적인 시작이다. 성령은 인간 삶의 역사에서 인간 삶의 길이 굽이굽이마다 보이지 않게 인도하며, 그의 변화하는 힘으로 다가오는 하나님의 나라에서의 종말론적 영화의 목표로 인도하고자 하며, 인간 안에서 통회와 회개의 의미변화를 일으키시며 (행11;18-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그에게서 말씀과 세례의 은총의 매개를 통하여 물과

  • [바울서신] 바울서신의 개요9706.hwp
  • 바울서신은 복음서와 사도행전 그리고 요한계시록 사이에 있어 그둘을 이어주고 있다.이는 구약의 예언서들이 모세 율법에 나타난 하나님이 구원 사역의 원리를 현실의 맥락에서 해석하여오실 메시야를 대망하게 하였고 그 메시야가 오시어서 구약의 율법과 예언을 완성하신 것이 신약의 복음서인 것처럼 신약에서는 예수님께서 구약의 약속과 예언대로 성취하신 구원 사건들을 현실의 맥락에서 해석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구원사건의 의미를 구원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